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통합과정 포기 후 석사 졸업, 다른 연구실에서 박사과정 고민 중입니다...

2025.02.09

4

210

안녕하세요. 저는 통합과정 3학기 차인 대학원생입니다.

제목과 동일하게 현재 통합과정을 포기하고 석사학위만 취득한 후, 박사과정을 다른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것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에 저 혼자 있다 보니 조언을 구할 곳이 없어, 김박사넷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지난 1년 반 동안 연구실에서 주로 해온 일은 제안서, 기획보고서, 사업계획서, 기술 수요조사서 작성, 그리고 교수님의 학회 발표 자료 및 기술 리뷰 자료 준비였습니다.
연구보다는 행정 업무가 많았고, 주말과 공휴일 출근은 기본이며, 야근도 일상이었습니다.. 주말에도 연락이 와서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하.. 연구를 위한거면 모르겠지만...

이렇다 보니 연구에 집중할 시간이 부족했고, 지도도 제대로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 문제를 그냥 혼자 끙끙대기보다는 교수님과 상담해서 해결해 보려 했습니다. 서류 작업을 줄이고 연구 시간을 좀 더 확보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씀드렸고, 랩미팅을 통해 지도도 받고 싶다고 요청했습니다.

근데 교수님께서는 연구는 지도받는 게 아니라 스스로 하는 것이고, 서류 작업도 훌륭한 연구자가 되기 위한 과정이니 생각을 고치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지금 연구하는 분야가 정말 좋습니다. 그래서 더 깊이 연구하고 싶고, 나중에 후배들에게도 더 나은 연구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은데, 이 연구실에서 계속하는 게 맞을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교수님 말씀대로 제 생각이 잘못된 걸까요? 하루하루가 지옥 같습니다...

버텨야 할까요? 아니면 석사까지만 하고 다른 곳으로 가는 게 맞을까요?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02.09

행정일하는 사람을 하나 뽑으면되는데
교수가 학생을 생각하는 분은 아닌 것 같아요. 도구로 보는것같은데

2025.02.09

제안서는 원래 대학원생 혹은 교수가 쓰는게 맞습니다

2025.02.09

다른 곳 가도 정도의 차이이지 비슷합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