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국내외 포닥이신 분?

2025.12.14

3

479

대학원 생활 마무리하니

다시는 대학원 생활 못 하겠네요 ㅠㅠ

포닥생활은 이 정도까진 아니겠죠? ㅠㅠㅠㅠ

실적 압박은 있겠지만

사람답게 살고 싶다 엉엉 ㅠㅠㅠㅠ

연구하고픈게 무슨 죄라고 이리 힘드냐 ㅠㅠㅠㅠㅠㅠㅠㅠ

미국은 어떤 스트레스들 받으시나요? 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12.14

미국에서 포닥하는게 한국에서 포닥하는것보다 훨씬 여러가지 스트레스 받을겁니다.
우선 둘다 공통적으로 포닥은 말 그대로 비정규직이기 때문에 정규직 자리를 잡기위해서 실적이든 경력이든 쌓기위해서 노력하는건 동일합니다. 개인적으로 박사과정보다 포닥때 더욱 열심히 살아왔던것 같습니다.
그외에도 최소한 한국은 포닥연장하는것에 대해서 큰 부담없는데, 미국은 많은곳이 1년 주기로 연장합니다. 특히나 최근같이 과제상황이 애매해지면 가장먼저 줄이는게 비정규직이고, 실제로 주변에서 연장안되고 다른곳 세컨포닥지원 안되서 한국돌아가는 친구들 좀 있습니다. 자리라도 잡힌상태로 귀국하면 좋지만, 그게아니면 다시 모교교수님한테 빌붙어야죠.
그외에도 생활물가 (특히나 도시면)에 대한 고민때문에 거의 밥은 싸갖고 다녀야하고, 영어문화권에서 살아가야하는 고민도 있겠죠. 또한 결혼해서 나온게 아니면 나이쌓여가는데 새로운사람 만나는게 어려워서 고민하는 친구들 많습니다. (특히 여성분의경우)
미국포닥 목표하는사람 눈에는 미국포닥 간 사람들이 부러워보이지만, 정작 포닥나온사람들은 꽤나 고생 엄청많이들 합니다. 미국포닥뿐 아니라 박사과정도 동일하죠. 하지만 그럼에도 얻는것이 있으니까 당시 힘든걸 이겨내려고 노력하는거라고 생각되네요

2025.12.14

포닥을 갈 때, 교수가 적당히 풀어져 있는 사람을 고르면 되긴 함다. 근데 뭐 문제는, 포닥이란게 성과를 못내면 못낼수록 자기자신도, 그리고 교수도 불행해지는 시스템이라... ㅋㅋㅋ

2025.12.14

자기 과제 들고가면 훨씬 맘이 편하긴 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