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 진학 전 인턴 중 그만 두는 것이 가능할까요?

2026.02.11

2

452

안녕하세요, 석사 후 회사를 다니다가 최근 박사진학을 앞두고 인턴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석사 때 인연으로 A교수(지도교수는 아닌데, 제가 석사 때 인연이 있던 교수입니다.)와 먼저 면담을 하였고 박사 관련 조언을 해주시면서 혹시 우리학교에 올 생각이 있다면, 정년이 얼마 안남았지만 박사까지는 지도가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기존 석사 분야에 AI, DX를 얹어서 연구를 하고 싶었어서, 그 분야로 우선 찾아보고싶다고 정중히 말씀드렸고, A교수님께서는 이해한다며 우리학교에서도 유사한 연구를 하니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 연락해달라고 하셨습니다.

이후 AI DX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B교수한테 제가 관심있는 프로젝트로 연락을 드렸고, 9월 진학 박사 TO가 있으며, 너가 관심있는 건 곧 끝나가는데 다른 프로젝트 이야기를 할 예정이라고 하셨어요. 지금 퇴사를 한 상태인데, 그래도 풀타임은 아니고 인턴 주 2회 정도? 출근을 하라고 하시더라구요. 진학의사에 대해 고민해보라고 하셨고 저는 1주일이 좀 지나고 의사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인턴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제가 생각하던 연구와는 좀 다른 결로 진행되는 느낌입니다. 직접 활용하는 프로젝트 보다는 방법론 정도만 제시하는.. 자세하게 설명드리기 어렵지만 교수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록 결이 다른게 느껴지고, 저도 공부를 더 해나가다보니 제가 원하는 연구의 결이 더 확실해졌습니다. 어떤 분야에 관심있는지 제가 말씀드렸고 그 과제제안서를 보니 저희 연구실에서 참여하는 부분이 제가 관심있던 분야에서 빗나가 있더라구요... 더불어 인턴도 재택으로 진행하자고 하셨는데 저를 배려해주긴하셨지만, 붕뜬 느낌이 들었습니다. 출근으로 얘기를 했는데 학교가 제가 있는 수도권이 아니니 굳이 올필요 없다고 하셨어요.

와중에 석사지도교수님이 A교수님 학교에서 원하는 연구가 최근 진행되고 있는데 필요하다면 A교수와 이야기해서 연구 참여로 추천해줄 수 있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A와 B교수는 소속 분야가 전혀 다릅니다)

이미 TO도 있다고 들은 상황이고 제가 참여한 정도는 연구 제안서 작성 한 두페이지 정도 참여했습니다. 아직 제가 참여할 과제는 명확히 정해지지 않았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말씀드리는 것이 결례인것이라고 생각하나 4-5년이 걸려있는 상황이라 입시를 시작하기 전에 최대한 빠르게 말씀드리는 것이 나은지.. 아니면 교수님께 연구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서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지원이 가능한지 문의드릴까 싶습니다. 제가 기존 연구와 더하는 연구를 하다보니 세세한 연구 결 차이를 더 자세히 알지 못한 것 같아 자책감이 듭니다. 만약 A교수에게 연락이 되더라도 지금 교수와 완전히 정리가 되고 해야할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2.11

인턴은 뭐 계약으로 묶인 관계도 아니고, 그렇다고 두둑하게 돈을 받는 것도 아니고, 언제든지 나가면 그만입니다. 괜히 미안한 마음 때문에 앞으로 대략 4년정도 하고싶지도 않은 연구 하면서 보내는것보단 훨씬 낫죠. 실제로 인턴이라는 기간 자체가 물론 봄학기가 정식으로는 3월부터인 것도 있지만, 정식 입학 전에 그런 결정 하라고 있는 거기도 합니다. 물론 현재 교수 입장에선 아쉽긴 하겠지만 무례는 아닙니다. 이걸 무례로 받아들이는 교수라면 탈출하는게 정답이기도 하지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