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회에서 만난 모교 교수님

2026.06.26

13

3040

타대로 진학해버리니 학회에서 굳이 꼽을 주시려 굳이 찾아오셨네요...

뭐 좋으신 분이신 줄 알았는데 참 그 교수님 랩으로 진학 안하기 너무 잘했다는 생각을 합니다. 제 나름의 너무 어려운 상황이 있었는데 그래도 모교 교수님이셨으면 찾아오셔서 그래도 응원한다는 말씀해주셨으면 그래도 성품은 좋으신 분이셨구나. 내가 잘못된 선택을 했구나 생각했을텐데... 아쉽습니다.


제가 이분을 그냥 오해 한거 였으면 좋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3개

2026.06.26

글쓴 분이 뒤통수 치고 가신게 아니라면 그 교수님이 ㅈㄴ 쫌생이에 나쁜 분이죠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6.06.26

위 댓 보고 하나 궁굼해졌는데요. 어떤 경우면 학생이 교수 통수를 친게 되나요? 아 물론 교수님 입장에서 학생 때문에 기분이 나빴다라는 경우는 충분히 있을 수 있고 사례도 많이 들었습니다. 근데 교수님이 학생 때문에 실적, 금전적면에서 피해를 받을건 없지 않나요? 심지어 학부생한테..?

대댓글 5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6.06.27

현직 교수인데요.
연구실로 진학할 것 처럼 하다가 막판에 다른 연구실 진학을 하는 경우 사람으로 보지 않습니다.

석박사 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보면 알 수 있을 겁니다.
학생이 입학한다고 하면, 우선 여러 가지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자리, 과제, 인건비, 그리고 다른 학생이 컨택했을 때 거절하는 것 등.
이런 준비를 교수가 개인적으로 모두 한 후에 학생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요즘 학생들은 여러 곳에 지원하다가 옮기는 걸 너무 당연하게 여기는데, 대학원은 조직이 아닙니다. 교수가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것이지.

학생들이 대학원에 입학할 때 위의 여러 과정을 통해 준비해야 하고 입학하자마자 실적을 낼 수 있는 것도 아니죠. 회사와 다릅니다.
1년 이상 아무 성과도 없는 걸 교수는 기다리고 시간을 쓰는 입장인데, 학생들은 뭘 기여했는가를 반문하게 됩니다.

연구실의 경우 아주 신중하게 여러 가지를 알아보고 진학을 결정해야 합니다. 자신이 대학원에서 연구를 할 성격인지도 알아보고.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