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대학원 어디를 갈지 고민입니다

2026.06.27

7

179

인서울 중상위권 공대 재학중이고 학점은 4.2/4.5 정도, 현재는 학부연구생 하면서 해외 학회 논문 준비중입니다. 학과는 전자공학과, 분야는 디지털회로설계 희망하고 있고, 현재는 AI와 CAD 관련 연구 진행중입니다.

이제 3-1 마쳐서 컨택같은건 아직 안했고, 설카포 대학원은 아예 컷당할 학점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붙을 확률이 높은 스펙은 아니다 보니 연고대 vs ist로 고민이 되네요

선배들 사례로 봤을때 이정도 스펙이면 연고대, ist에서 서류컷 당할만한건 아니긴 한데 컨택이 중요하다 알고 있어서 질문드려봅니다

경제적인 부분도 역시 고려중인데 집안이 막 엄청 가난한건 아닌데 그동안 학교다니면서 휴학도 하고, 입시 같은거 하면서 너무 손을 많이 빌려서 더이상 천만원 단위로 부모님한테 부담을 드리고 싶진 않아가지고 ist 쪽으로 마음이 기울긴 하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6.06.27

연고가 등록금이 세긴 한데 인건비 상한액 채워주는 곳이 많아서 (석사 220, 박사 300) 등록금을 내고도 어느 정도 생활은 가능합니다.
만약 박사까지 한다면 코스웍이 끝나고부터는 등록금이 거의 1/10 수준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정상적인 랩실 진학 시 생활비 다 내고 저축도 가능합니다.
(정상적인 랩실은 코스웍 끝난다고 해서 인건비 감액하지 않음) + 조교를 포함한 여러 장학금을 통한 +@도 가능하죠.
이런 이유를 굳이 설명 드린 이유는 대학원은 웬만하면 가장 높은 학교로 가는 걸 추천드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 개인적으로는 카이스트>=서울대>연고대>기타ist 순으로 추천드리네요. 다만 이 순서에 너무 매몰되진 마시고, 랩실 보고 고르시길 추천드려요.

대댓글 3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6.06.27

답변 감사합니다 ㅜㅜ

2026.06.27

YK 학부 나오고 자대로 진학했는데 윗분말대로 인건비 풀로 받아서 (물론 랩바랩) 경제적 어려움은 느껴본 적이 딱히 없네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