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미국 EE/CS 유학 가능성

2024.03.19

9

456

안녕하세요 PK 재학생입니다.

졸업을 일년 앞두고 있는데 미국 유학을 준비해야하는지 자대 대학원을 진학해야하는지 고민이 많습니다.
더 넓은 곳에서 공부해보고 싶어 미국 유학을 가고싶으나 스펙이랄것도 없어 제가 어떤 수준인건지 모르겠습니다.

학점: 3.7/4.3 EE/CS 계열입니다.
연구경험: 자대 연구실 3번 (한번은 온전히 공부하고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했고, 한번은 CV 분야에서 모델 구현, 한번은 인공신경망 구현 몇 성능 최적화를 했습니다.) 타대에서 해보려고 컨택해봤는데, 이걸 더 공부해와라, 박사 진학 예정자만 받는다 이러셔서 접고 자대에서만 했습니다.
TOEFL: 105

추천서 받는다면 미국에서 박사 졸업하신 교수님 두분(Csraning 기준 미국 top30정도)과 한국에서 학위 받으신 교수님 한분께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외 박사 생각중이면 숨라쿰이여야한다, 해외에서 연구 경험 쌓고 와야한다, 논문 써야한다 하는데 숨라쿰도 아니고, 해외 연구 경험도 없고 논문도 없습니다..ㅠㅠ

1. 이런 스펙(?)으로 어느정도까지 가능할지 (제가 어떤 수준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2. 랭킹이 조금 떨어지는 학교더라도 다이렉트 박사로 진학할지, 자대 석사를 거쳐서 좀 더 높은 학교에 지원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적고 나니 제가 아는게 너무 없는 것 같네용...ㅜ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2024.03.20

CS의 경우 학점은 그렇게까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1. 진학하려는 분야가 명확해야되고 어떤걸 연구할
지 계획이 어느 정도 잡혀 있어야 컨택도 하고 SoP도 쓰고 면접 보게 되면 입을 털 수가 있습니다.

2. 추천서를 써주시는 분들의 학계 위치보다도, 내용이 훨씬 중요합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해냈는지에 관한 얘기를 상세하게 해줄 수 있는 사람한테 받으셔야 해요.

희망하시는 분야가 어느 쪽인가요? CV면 논문 없이는 정말 힘들긴 합니다.

2024.03.20

생각보다 가장 흔한 케이스는 어떻게든 교환학생/방문연구 등으로 안면식을 튼 겁니다. 그게아니라 해도 미국 괜찮은학교 OO랩에서 인턴 등을 했다 라는걸 어필해서 오는경우가 정말 많아요.
그런 기회를 잘 잡으시거나, 못잡으셧을경우 길게 보셔서 석사까지 하고 준비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다만 석사과정을 진학할 연구실을 미국유학에 유리한 (컨퍼 실적을 잘 내고있는 곳+교수가 미박등으로 네트워킹) 환경으로 가셔야곗죠.

2024.03.20

젤 쉬운 방법은 자대 학부 나온 교수님 랩 컨택입니다. 미국에도 P,K 학부 나오신 교수님 종종 있으니까 그쪽 연락드려보세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