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미국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독일에서의 학부에 관한 조언 부탁합니다

2024.06.06

3

191

안녕하세요. 현재 독일에서 물리학과 학부 입학을 준비하고 있고 2024년 10월에 입학할 예정입니다. 독일은 이제 대학교를 지원하는 시기입니다. 물리학과의 경우에는 입학정원 제한이 없는곳이 대부분이라 어디는 지원 가능한 상황인데 어디를 지원할지가 고민이네요. 우선적으로 생각해놓은 대학교는 베를린 공대(TUB)랑 뮌헨 공대(TUM) 입니다. 석사나 박사 둘중 하나는 미국에서 하고 싶어서 질문 몇가지를 하려고 합니다. 독일에서 학부를 하고 미국으로 넘어가신 분들이나 미국내에서의 독일 대학교 입지를 아시는 분들께서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부 과에 따라 다르다는것은 알지만 한국에서 고등학교 졸업 이후 바로 독일로 와서 아직 정확하게 석사때 어떤 방향으로 공부 하겠다고 생각해 놓은것은 없습니다. 그건 아마 대학교때 물리학을 배우면서 정하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지금까지 관심 있는 분야는 광학(레이저), 에너지(?)(예를 들어 핵융합) 쪽 입니다.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제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어떤게 나중에 미국 대학원 지원 할 때 이점이 있는가 입니다. 사실 대학 평가 랭킹들이 실제로의 대학 영향력이나 위치를 나타내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르게 생각해서 그걸로 대략적인 것은 추측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베를린 공대랑 뮌헨 공대를 비교해보면 항상 뮌헨 공대는 20-30등 쪽이고 베를린 공대는 150등쪽 이더라고요. 베를린에 계속 살고 있는 입장에선 베를린 공대는 독일에서 탑쪽 공대라는 인식을 많이 느꼈는데 미국에서는 어떻게 보는지 궁금합니다. 거기서는 두 대학을 독일에 있는 비슷한 두 대학이라고 보는지 아니면 확실히 뮌헨 공대를 더 쳐주는지. 학점이 따라 상황이 천차만별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저도 제 학점이 얼마나 나올지 감이 안잡히는 상황에서 더 정보를 주긴 어렵네요.

또 한가지 고려하는 사항은 교환학생 입니다. 혹시 교환학생을 미국으로 한번 가보면 미국 석사 지원할 때 도움이 많이 될까요? 밑에 2024/25 물리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 대학 목록을 첨부했습니다. 이걸로는 교환학생 안가지만 대략적으로 대학교들을 본다면 어느 학교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더 잘 돼있는거 같나요? 설령 뮌헨 공대가 미국에서 입지가 있더라도 베를린 공대에서의 교환학생 한 경험이 이 차이를 메꿀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베를린 공대: University of California,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University of Kentucky, Montan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of Michigan,

뮌헨 공대: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Northwestern University, Oklahoma State University - Stillwater, 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University of Texas at Dallas, University of Virginia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06.06

미국 대학원 유학중인데, 독일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입장이라 도움이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제 댓글은 적당히 걸러 들으시길 바랍니다.

1. 미국으로 교환학생을 가셔서 거기 계신 교수님과 안면을 트고, 인턴이라도 할 수 있게 되면 유리합니다. 추천서를 써 주실 수 있으니까요.

1-1. 독일은 아니고 다른 EU 국가에서 유학 온 선배에게 듣기로는, 자기 대학에서 석사과정 중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있어서 그걸 발판삼아 미국 박사 유학을 왔다고 합니다. 지원하고자 하시는 대학에서 미국 대학과 대학원생 교류가 있는지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미국으로 박사가 아니고 석사를 가시고 싶어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미국 자연과학대는 유럽과 달리 석사과정이 따로 없고, 한국의 석박통합과정처럼 학부 마치고 바로 박사과정 입학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과대학은 석사과정이 있는데, 대부분 비싼 학비를 내고 코스웍만 듣고 나가는 석사과정만 있는 학교고, 학교가 금전적 지원을 해 주고 논문 쓰고 졸업하는 석사과정을 운영하는 학교가 일부 있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06.14

대학원은 분야별 차이가 너무 커서 네임밸류에 대해 뭐하고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제가 물리학과 전공이 아니라서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