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미국에 이공계열 (엄밀하게 공대는 아님) 박사과정 중인 학생이고, 동일 학교의 CS교수님(인도 사람)의 수업을 들으면서 같이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다고 직접 찾아가서 컨텍을 했습니다. 이것을 1주차라고 하고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주차 : 교수님 office hour에 찾아가서 얘기 나눔. 이 학교 다른과 박사 과정이라고 알려드리고, 주제 얘기 좀 하고, 펀딩은 내가 다니는 과에서 받고 있어서 괜찮다고 함. 그리고 교수님이 그럼 자기 논문들 좀 더 자세히 읽어보고 하고 싶은 거랑 알려달라고 함.
2주차 : 같이 일하게 되어서 너무 기쁘다, 감사하다, 미팅은 아무 때나 가능하니 교수님 편하신 시간으로 해달라 메일을 보냈는데 답장이 없어서 수업 끝나고 가서 말씀드림. 메일 읽어봤다고 하고 같이 일하려면 연구실 사람들 하고도 얼굴 터야하니 곧 시간 알려주겠다고 함. 물론 후에 아무 답장 없었음.
3주차 : 후에 아무 답장이 없어서 논문 중에 이 논문이 제일 마음에 든다. 이 주제로 후속 연구 하고 싶다. 메일을 보냈음. 역시나 답장 없어서 월요일에 수업 끝나고 찾아가서 혹시 메일 보냈는데 보셨냐고 여쭤봄. 그랬더니 이번주 수요일 3시에 연구실로 오라고 함. 그래서 수요일에 연구실 갔는데 아무도 없음. 혹시 연구실 잘 못 찾았나 해서 건물 다 찾아보고 다시 돌아오니 사람 몇 명 있어서 인사하고 교수님 안 오셨냐고 물어봄. 그런데 오늘 교수님 아예 오지도 않았다고 함. 게다가 얘들은 나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음. 그래서 또 수업 끝나고 찾아가서 오늘 연구실 갔는데 안 오셨더라 말하니까 미안하다고 하면서, 니가 하고 싶은 주제는 지도학생 중에 OO이가 하고 있으니까 일단 그 친구한테 메일 보내서 둘이 미팅 잡고 걔한테 일단은 배우라고 함. 교수님이 OO이한테는 얘기 해놓겠다고 함. 그래서 그 OO한테 메일 보냈고 2일째 아무 답장 없는 상태임.
최근 3주 동안 일어난 일이고, 공대 교수 혹은 인도 교수와 컨택해본 적이 없어서 이게 간접적인 거절인지, 걍 제가 2순위라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미국에서 공대 박사과정 중인, 끝내신 분들 중에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수님 연구실적이랑 졸업생들 커리어가 너무 좋아서 이분이랑 뭐라도 하면 좋겠지만 만약 이게 제가 알아서 떨어져 나가길 원하고 이러는 거라면 저도 빨리 다른 교수 찾아서 컨택해야 될 것 같습니다....
2024.09.14
2024.09.14
2024.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