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CV에 in preparation이라고 했던 논문에서 이름 빠질 때

2026.01.07

1

137

미국 대학원 박사 지원서 넣을 때 제출한 CV에 co-author들 중 하나로 들어가있는 논문 in preparation이라고 써놨는데 이게 리젝당하고 다른 곳에 내는 과정에서 제 이름이 빠졌습니다.
미박 지원은 인터뷰도 했고 거의 확정인데 인터뷰 한 교수님 랩도 저 논문 주제 관해서 주로 연구하는 랩입니다. 그런데 저한테 맡기고 싶다고 말씀하신 프로젝트는 전혀 다른 주제입니다. 인터뷰 때 제게 저 주제 관한 것보다 이런 장비 다룰 수 있냐, 이런 류의 실험 해본적 있냐 이렇게 주로 테크니컬한 것들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이런 경우에 저 논문이 나왔을 때 제 이름이 빠진게 입학 취소될 정도로 크게 문제가 될까요? ㅠㅠ
대신에 후속 논문은 아마 공동 1저자 혹은 제가 못해도 2저자로는 들어가지 않을까 합니다.
제 석사 thesis 기반으로 나올 논문인데 석사 졸업과 미국행 시기가 좀 애매해서 정식 논문은 제가 완성 못하고 같이 일하는 포닥한테 넘겨주고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6.01.08

어차피 출판 안된 논문은 없는거라고 생각하고 계실겁니다. 말뿐인 후속논문에 대한것도 마찬가지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교수님이 긍정적인 사인을 보낸거면 인터뷰 과정에서 교수님 나름대로 검증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출판된 적 없는 논문에 이름이 빠졌다해서 입학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연구실에서 매우 부진해버리면, 교수님이 이걸 딴지 삼아 연구실 퇴출시킬 수도 있겠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