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공부하고 싶은 게 많아 공부 분야의 폭만 넓고 깊이가 다소 부족한 대학원 석 박 과정 지망생입니다. 석박은 예전부터 하고 싶었는데, 어느 한 분야를 딱히 정하기 어려워 미루다가 몇 년 전에야 진로를 정한 케이스예요.
일단 학사는 이학사(컴퓨터과학 전공), 예술학사(만화애니메이션 전공), 경영학사 이렇게 세 가지 있어 개발 관련 지식이 일반인 만큼 노베이스는 아니지만 이학사는 15년 전쯤 디자이너 생활하다 개발자로 전직하려고 도전한 거여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 과학과를 다닌 건데, 아무래도 여기가 연세 많으신 분들도 많이 다니는 학교다 보니 C, C++, 데이터베이스, 자료구조,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공학, 등등 기초적인 과목 위주였던 거 같고 학위 따고 나서도 원래 받던 디자이너 연봉이 신입 개발자 연봉보다 높아 전직을 결국 안 했기 때문에 개발 경험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전문 개발자 수준은 확실히 아닙니다.
암튼 원래 만화하고 싶어서 만화 전공했는데 만화 잡지들 폐간하고 분위기가 안 좋아 디자이너로 진로 방향이 어쩌다 튼 케이스라 결국 돌고 돌아 다시 만화 웹툰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학사를 컴퓨터과학이랑 만화 두 가지를 다 한 사람은 거의 없기도 하고, 나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이 분명 존재할 거란 생각도 들고 최근 관심사가 AI를 활용한 웹툰 창작과 콘텐츠 데이터 자산 관리이다 보니 이 분야에 좀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대학원 진학을 하려고 합니다.
지방에 살고 있는데 하는 일 때문에 현재로서는 대학원 수업 스케줄에 맞출 여력이 없어 내년에 바로는 조금 고민 중이고, 늦으면 내후년에야 대학원 입학을 하게 될 것 같은데 처음에는 당연히 세종대 일반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과 진학을 희망했는데 과목을 보니 AI 관련해서는 내가 지금 혼자 연구하고 있는 지식 이상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지가 않고 내가 약한 지식 분야가 AI 지 만화는 아니라 지금은 AI 대학원 쪽으로 마음이 많이 기울어져 있습니다.
질문하고 싶은 것은
1. 지금 이 경력으로 AI 대학원 진학은 무리일까요? 일단 마지막 학부는 만화애니메이션과 경영학과 복수 전공이었고 4.37/4.5 좀 오래되긴 했지만 방송대 컴퓨터과학과 3.8/4.5입니다. 그리고 이게 효용이 있을까 모르겠는데 SI 분야 서비스 기획, 디자인, 퍼블리싱(html+css+Jquery) 업무 경력이 합치면 15년 정도 되고, 현재 전직한지 5년 되긴 했지만 감 잃지 않으려고 1년에 1개 정도는 관련 분야 일을 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프로젝트 하느라 Vue.js 조금 공부했었습니다. 수정 개발 정도는 가능한 정도입니다.)
2.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놓고 학업에만 집중할 수는 없는 상황이고 보통 짧으면 3개월 길면 1년 스케줄이 미리 정해져서 미리 학업에 필요한 시간을 빼놔야 하는데 어느 정도 수준까지 시간을 빼놔야 석사 학위 가능할까요?
3. 아무래도 개발 경험이 부족하고 관련과 공부도 너무 오래전에 한 거라 진학하기 전에 선수 학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 외 미리 학습 해 놔야 하는 교과목이 있다면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아직 공인 영어점수가 없어서 것도 따야 하는데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4.10.18
개발이랑 AI랑은 엄연히 다릅니다. 아이디어나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코딩이 필요하지만 작성자님의 경력이 그에 크게 도움이 될거같진 않습니다. 그냥 코딩이 익숙하다 정도? 부트캠프나 국비지원이라도 AI트랙을 가서 기초를 쌓아보세요 주 언어는 python,pytorch이고 선수 필수 과목은 확률및통계, 선형대수학(일부 미적분), 딥러닝/머신러닝 등입니다.
2024.10.18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