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지금 연구실이 이대로 괜찮을지 모르겠습니다...

재밌는 프리모 레비*

2021.02.27

3

1792

학부 3학년이고 지금 속해 있는 랩실은 1년 전부터 다니고 있었습니다.

작년 1년 동안은 잘 못 느꼈는데 저희 랩이 뭔가 상대적으로 다른 랩에 비해 논문 출판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배들 말로는, 그리고 실제로, 연구하는 분야가 기계공학 분야에서 인공지능으로 바뀌어서 자리를 잡아가느라(과제를 따고 인프라를 구축하느라 등등)논문 출판이 없는 것이라지만 이 말을 믿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교수님이 과제 자료 준비에 참여하지 않으시고 랩 구성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준비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논문에 할애할 시간이 없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다른 문제는 교수님의 논문 지도가 0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평생 연구하시고 과제를 수행한 분야가 기계공학이기 때문에 인공지능의 개념과 이해가 다른 인공지능 분야 교수님에 비해 떨어지시고 랩 구성원의 논문을 위한 연구에 대한 피드백도 전무하다 시피 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제가 이 랩실에 잠정적으로 입학하기로 돼있다는 것입니다. 그 당시에는 이 랩실이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아니지만.

연구자는 논문으로 말한다는데 제가 이 연구실에서 박사까지 하면서 그럴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연구실을 빠져나가고 싶은데 교수님 기분이 상하지 않는 선에서 어떻게 잘 빠져나와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ㅜㅜㅜ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1.02.27

저도 그런 경험이 있습니다. 일단 교수님이 납득할만한 이유를 생각해보시고 최대한 빨리 말씀드리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결정은 항상 신중하게ㅎㅎ

IF : 5

2021.02.27

진학해서 졸업한다해도 논문쓰는거 연구하는거 졸업하는거 등등에서 효율이 좋을 순 없을겁니다.
저라면 다른 랩 가겠습니다. 생각해봤는데 기존에 하시던 기계공학적인 부분이 저는 더 맞는 것 같다 하고 정중하게 나가면 될 것 같아요.

2021.02.28

저도 비슷하게 전자공학에서 인공지능을 접목하려는 연구실에 다니고 있습니다. 분야 특성상 적합한가 의문이 들긴 하지만 요새 워낙 핫하니 안하면 뒤떨어질 수도 있겠다 싶어서 공부중입니다.

저희 랩도 마찬가지로 그 전보다 논문 수가 확 줄었습니다만, 과도기이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역시 교수님이 실질적인 지도를 해주기 힘들죠. 교수님도 모르는 내용이니까요. 이런 상황에 대해 교수탓을 한다기보다는 그게 당연한 것이고 내가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 생각하고 그 결과 현재 연구실에 최고 실적 보유중입니다.

연구 성향 등의 개인차가 있으므로 글쓴이님과 비슷한 상황에 이렇게 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만 받아들이시고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