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 논문 고민

2021.06.08

3

2306

안녕하세요 이번 학기가 석사 2학기이며 9월이 되면 석사 3학기가 됩니다.

현재까지 제 상황을 설명드리자면

입학은 보건계열 일반대학원 파트 타임으로 입학 하였습니다. 월~목까지 랩실에서 논문 읽기나 랩실의 업무를 하고 있고

금,토,일은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제 석사 3학기가 다가오면 지도교수님께서 장학금을 받으며 풀타임도 하고 복수전공도 하자고 하십니다.
(회사는 장학금을 위해 퇴사하거나 조율할 예정입니다.)

문제는 랩실에서 배운 실험이 거의 없습니다.

최근엔 쉬는 날 없이 일을 해서 그런지 병이 생겨서 2달 가까이 누워있었습니다. (비대면 수업이라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 여름방학이 시작되면 랩실 선생님께서 Cell 배양 실험 같이 하자고 하셨습니다.

지도 교수님께서 안식년이라 그런지 랩실도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제 고민은 논문 주제를 못 정하겠다는 겁니다.

아는 것도 없으니 관심 분야의 논문을 찾아 읽어보고 최신 트렌드나 기술 논문을 읽어보지만 실험실에서 어떤 실험을 할 수

있는 지조차 모르니 막막할 따름입니다. 저는 논문은 줄기 세포 쪽으로 쓰고 싶은데 워낙 방대하다 보니 뭘 써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에서야 제가 관심 있었던 stem cell이 랩실에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친구들은 3학기가 되면 논문 주제를 지도 교수님께서 주실 거라는데 제가 맘이 급하다보니 너무 불안합니다.

랩실 소속 다른 선생님들께서 본인 논문 연구 하시면 쫄래쫄래 따라가서 보고 질문하기도 합니다만 대부분 이해는 못합니다.

한 편으로 저도 빨리 실험하고 싶은데 저 혼자 멍하니 있으니.

아직 제가 배움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느끼며 이게 바로 대학원에서 도태되어가는 학생이 바로 나구나 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랩 미팅 때 다른 파트 타임 선생님들은 곧 잘 실험주제나 논문주제 턱턱 내놓고 발표하시는데 저만 없어서 더 불안하기도 합니다.

하... 회사에서 알게 된 박사 수료하신 선생님께선 그냥 회사는 퇴사, 대학원도 자퇴하고 제가 관심있는 주제를

연구하는 랩실도 가라고 하시는데 이제까지 등록금 낸 돈 생각하자니 짜증도 나고 아깝기도 합니다.

글을 쓰다보니 맘 속에 담아두던 말을 여기에 다 쓰게 되네요. 후우~ 선생님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랩실을 옮길까요? 아니면 계속을 학업을 이어 나가볼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1.06.08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참...이런 경우는 어떻게 하는게 앞길을 위하는길인지,,다른 파트생들이 논문주제 발표도 하는걸 보면 글쓴이가 눈치가 좀 부족한것 아닌지 생각해보셰요,,,
궁금할걸 왜 이렇게 되지? 이런건 실험하면 어떨까 하면서 실험을 해볼려고 노력했다면 벌써 할수 있었을수도 있었을텐데요,,, 2학기채면 중반인데 중반부터 잘하시면 됩니다,, 학업과 생업을 병행할려면 몸에 무리가 오니 몸관리 잘해가면서 석사과정 마무리 잘하셰요,,,, 아니다 싶으면 랩을 잘 찾아서 옮기시도 되고요
우아한 알베르 카뮈*

2021.06.08

다른 파트 학생들은 논문 주제 잘 잡고 진행중이라면 그냥 본인이 열심히 안해서 못따라가는 것. 환경 탓하고 합리화 하지 말고 분발하세요

2021.06.09

논문 주제 안던져주시면 어케 하시려구....
일단 최대한 주제 빨리정해서 지도교수님이랑 상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