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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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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12
-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24
-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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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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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되는 애들 억지로 시키지 마세요
2021.08.0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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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교수들이나 박사들 중에 진짜 안되는 학생인데 억지로 억지로 떠먹이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타주의보다는.. 그래도 학생들이 좀 있어야 뭘 해도 하니까) 그거 악순환 만드는거고 그렇게 떠먹여봐야 나중에 주로 엉뚱한 소리함.
떠먹이지 마세요. 대학원은 어린이집이 아닙니다. 떠먹여서 걔가 그래도 잘될거 같으면 하라 하겠는데 학생들이 느끼는 생각은 완전히 다르거나 외부 시각도 생각한 것과는 다를겁니다.
제가 랩 초반에.. 그래 누구라도 데려와서 해야지.. 해서 좀 그래봤는데, 그래서 랩이 자리가 잡히고 나니 얘네들이 랩에 선배들이 되었는데도 결국 자리못잡고.. 이제 년차는 올라가는데.. 그냥 마음의 짐입니다.
안좋은 시그널은
1. 학생들이 핑계가 많아짐. 아프다, 집안에 무슨 일이 있다 등등.
2. 학생들이 자기 연구나 논문에 주인의식이 없다. 남의 것 말하듯이 하거나 대한다.
3. 오기로한 랩미팅등을 빼먹거나 갑자기 사라지거나 한다.
물론 1차 2차 경고 정도는 정확히 주시고 그래도 안되면 정리하는게 학생 미래나 랩 모두에게 좋습니다.
교수직이 힘든게 좀 가르쳐두면 나가고 또 다시 시작.. 또 나가고 다시 시작... 이건데
그나마 이게 선순환이 되려면 랩 신입생들을 선배들이 좀 가르치거나 선배들 하는거보고 배워야하는데 그 선배들이 빌빌대고 있으면 진짜 이게 정리도 안되고 점점 악순환입니다.
학생들이 의욕이 없다는게 분명해보이면 과감히 치시고... 괜히 착한 사람 컴플랙스 걸려서 억지로 끌고가시려다보면 다른 의지있는 학생들 불만이 늘어납니다.
이번학기 석사나가야하는 애가 논문 제출기한도 다 넘겨서 갑자기 자기가 논문썼다고 저랑 합의한 적도 없는 뭔가를 들고왔네요.. 얘를 어쩌나.. 하다가 내가 왜 고민을 하지? 란 생각이 문득들어 한번 끄적입니다. 근데 그 학생 스포일시킨게 저 같아서.. 미안한 생각이 드네요.
떠먹이지 마세요. 대학원은 어린이집이 아닙니다. 떠먹여서 걔가 그래도 잘될거 같으면 하라 하겠는데 학생들이 느끼는 생각은 완전히 다르거나 외부 시각도 생각한 것과는 다를겁니다.
제가 랩 초반에.. 그래 누구라도 데려와서 해야지.. 해서 좀 그래봤는데, 그래서 랩이 자리가 잡히고 나니 얘네들이 랩에 선배들이 되었는데도 결국 자리못잡고.. 이제 년차는 올라가는데.. 그냥 마음의 짐입니다.
안좋은 시그널은
1. 학생들이 핑계가 많아짐. 아프다, 집안에 무슨 일이 있다 등등.
2. 학생들이 자기 연구나 논문에 주인의식이 없다. 남의 것 말하듯이 하거나 대한다.
3. 오기로한 랩미팅등을 빼먹거나 갑자기 사라지거나 한다.
물론 1차 2차 경고 정도는 정확히 주시고 그래도 안되면 정리하는게 학생 미래나 랩 모두에게 좋습니다.
교수직이 힘든게 좀 가르쳐두면 나가고 또 다시 시작.. 또 나가고 다시 시작... 이건데
그나마 이게 선순환이 되려면 랩 신입생들을 선배들이 좀 가르치거나 선배들 하는거보고 배워야하는데 그 선배들이 빌빌대고 있으면 진짜 이게 정리도 안되고 점점 악순환입니다.
학생들이 의욕이 없다는게 분명해보이면 과감히 치시고... 괜히 착한 사람 컴플랙스 걸려서 억지로 끌고가시려다보면 다른 의지있는 학생들 불만이 늘어납니다.
이번학기 석사나가야하는 애가 논문 제출기한도 다 넘겨서 갑자기 자기가 논문썼다고 저랑 합의한 적도 없는 뭔가를 들고왔네요.. 얘를 어쩌나.. 하다가 내가 왜 고민을 하지? 란 생각이 문득들어 한번 끄적입니다. 근데 그 학생 스포일시킨게 저 같아서.. 미안한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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