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연구실 변경

2021.12.06

11

8514

(적다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서울에 어느 한 대학교 석사과정 1년차된 석사과정생입니다. 학과가 많지않아서 적기가 그렇네요.. 공대라고 우선 칭하겠습니다. 그렇게 넓은 연구분야는 아니라고 생각이듭니다. 여튼 .. 서론이 길었네요

현재 저는 연구실을 바꾸는 점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을 하고있습니다. 입학을 하고 원치않는 사업을 맡게되어, 심지어 거의 끝나가는 사업을 1학기때 받게되어서 큰 사업을 거의 혼자 꾸역꾸역 하다보니, 1년이 지났고 제가 정말하고싶은 분야에대해서는 3학기부터 하고 졸업을 하게되었습니다. 또 연구실이 한 분야에대해 집중적으로 하는 연구실이 아니라 조금 크게 2,3가지 연구를 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제가 3학기에 간다해도 할 수 있을지는 .. 모르겠군요
또한 연구실자체가 체계적이지않아 배울 수 있는 선배가 솔직히 없었습니다. 또 제가 하는 사업에대해 아는 선배들도 없어서 물어볼 선배도 없습니다.. 사수는 물론 없었으며 교수님도.. 학생에게 딱히 관심이 많고 지도력이 좋은편은 아니라 생각이 듭니다. 하나둘씩 이런점들과 그 외의 연구실에 대한 불만들이 쌓여가다보니 이럴거면 최대한 빨리 다른곳을 알아보고 바꾸는게 더 나은 선택이지않을까 라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1년의 시간이 아깝지않습니다. 더이상 시간을 버리는것이 더 아깝다는 생각이들고.. 이대로 가면 물석사가 될 것 같다는 생각뿐입니다..

그러나 넓은 연구분야가 아니다보니, 본 연구실을 나가게된다면 다른 연구실에서는 달가워하실지.. 현재 교수님께는 어떻게말씀을 드려야할지..
주변에서는 연구분야가 좁다보니 이곳에서 연구실을 옮기게됐을때 저에게 오는 피해가 크지않을까를 걱정을 하시기도하시고, 저도 이부분이 걱정입니다..


계속 고민을 하다보니 다들 사수없이 혼자 잘하는데, 혼자 사업을 맡아 열심히하고 잘 해결해내는데, 내 실력이 부족해서 못하는걸까, 그래서 연구실에게 탓을 돌리고있는건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마음이 솔직히 바꾸는쪽으로 돌아섰지만 마지막 걱정의 부분에서 여기 계시는 석박사과정생, 졸업생분들의 의견을 듣고싶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바쁘신와중에 긴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1개

2021.12.06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제 짧은 생각으로는, 일단 과정을 끝내지 않고 떠나는 것은 교수와 학생 모두에게 좋지 않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피드백이 괜찮다면, 일단 졸업을 하시는 게 어떠실지..

대댓글 2개

2021.12.06

의견 정말 감사드립니다.
일에 대한 피드백은 좋지않은것같기도합니다
혹시 교수와 학생에게 좋지않다는것이 그 쪽 분야에서의 소문 및 평판일까요..? 혹은 기록이 남는건가요?

2021.12.07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힉생입장에서 어떻게든 버텨서 학위를 끝내는 것이 커리어 상 낫습니다. 만약 회사 지원하더라도 1년이 뻥 비면 어떻게든 해명해야 하는데, 석사 그만 뒀다 그럼 좋아보이지 않죠. 그만두고 다른 학교로 지원하면 지금 교수님 영향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원받는 학교에서는 분명히 어떤 일이 벌어져서 학교를 그만뒀는 지 체크를 하기 마련인데, 당연히 좋은 얘기 안 들어가죠. 교수는 교수편입니다. 어떻게든 해명한다 한들 이기기 힘듭니다. 지금 지도교수가 뽑지 마라고 압력넣으면 다른 학교에서도 뽑기 힘들죠. 결국은 살면서 실력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죠. 게다가 유학을 갔다가 박사받고 돌아오더라도 그만두신 학교에 교수로 지원하긴 힘들 겁니다. 대신 석사학위를 끝내고 유학을 가서 좋은 실적내시고 박사를 받으면 지금 다니시는 학교에서 도리어 연락이 올 수도 있어요. 자리 있는데 혹시 지원할 생각없냐고.. 모교교수로 가는 건 영광이죠. 모교에서도 늘 모교출신 교수들은 어느 정도 뽑고 싶어합니다.
교수 입장에서는 학생이 그만두면 그동안 지원했던 게 물거품되고, 새 학생 구해야 하고, 등등 여러가지 골칫거리들이 생깁니다. 그래서, 그 학생에 대한 좋은 감정이 생기지 않는 건 당연합니다.

IF : 1

2021.12.06

석사는 대부분 물석사예요 석사 2년해서 얼마나 연구천재가 되나요 일단 1년 참고 학위 마치세요

IF : 5

2021.12.06

학위는 마치세요 2222

2021.12.06

일단 시작하셨다면 끝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만, 너무 고민되신다면 교수님과 상담을 해보세요. 학생의 고민을 듣지 않거나 되려 화를 낸다면, 다른 연구실 알아보세요.

2021.12.07

일단 마무리 추천. 박사도 아니고 석사는 보통 일만 배우다가 어느새 졸업하는 경우 많아요.
근데 정 아니다싶으면 다른 대학원으로 가세요. 같은 대학원 같은 과 다른 연구실은 너무 하이리스크임

2021.12.08

다들 바쁘실텐데 의견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사업 실적으로 인해 일주일전에 논문을 쓰라고하시거나, 막내였던 저를 앞에 세워두고 연구실 실적을 못채운점에 대해 외부기업체에게 한소리를 듣게 하고, 등등
논문은 제목검토가 거의 다였던 사업가같으신 교수님과 있지만 없는것과도 같은 선배들.. 뿐이신것같아 한 동안 정말 이런곳에서 석사 학위를 따는것 조차도 너무 부끄러운 정도였어서 고민을 많이했었습니다.. 논문 실적도 10년 넘게 잘 나오지도않구요.

만약 연구실을 옮기게 된다면 저는 다른 학교의 대학원으로 옮길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했던것보다 바꾸게되었을 때 발생하는 리스크가 꽤나 크다는걸 이번에 알게되었네요ㅠㅠ 여전히 저는 고민중에 있긴합니다. 그러나 조금 더 깊게 생각을 할 수 있게되었네요 감사합니다ㅠㅠ

대댓글 2개

2022.01.23

어떤 결정 내리셨나요.. 비슷한 상황이여서 답글 남김니다..

2022.01.24

저희 지도교수님과 면담도 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많은 조언들을 들었고, 오랜 고민 끝에 다른 연구실로 옮기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22.02.17

연구실을 이동하셨으면 이번 봄학기부터 2년 다시 시작하시는 건가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