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과학자에게 나라와 애국심이란?

2022.05.06

17

2539

안녕하세요.
매번 질문글만 올리다 문득 김박사넷 선배님들의 의견이 듣고싶어 글 올려봅니다.
최근 중국으로의 기술 유출 및 인제유출 현상이 심하다는 뉴스가 많이 보입니다.
주변의 비전공자들도 이 문제를 생각보다 많이 인지하고있고요.
아마 유튜브를 통해 과학을 대중이 접할 기회가 많아졌고,
이 문제를 말하는 유튜버도 많아져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전 궁금해졌습니다.
정치적, 이념적인 문제를 떠나
과학자가 왜 한국에 남을 수 없는지, 애국심을 강요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입니다.
물론 특정 기업의 기술을 빼돌리는 것은 명백한 불법 행위입니다.
하지만 과학자가 해외로 떠나는 것은 불법이 아닐뿐더러 비도덕적인 행위도 아닙니다.
하지만 주변에서는 이러한 과학자들이 자국을 떠나 해외에서 연구하는 것을 나라를 버리는 행위라고 말하시는 분도 더러 계시더군요...
필드에 직접 계시는 선배님들의 목소리를 듣고싶습니다.
뭐 기사를 내거나 논문을 쓰기위함이 아닌
순수한 궁금증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두서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목 어그로 죄송함돠 ^^7)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7개

2022.05.06

웃긴 일이죠, 그런 분들은 옛날에 한국이 발전할 시기에 개발도상국 지위에 있을 때 자라오신거고 국가발전을 위해 국민이 힘써야 한다, 2000년에는 gdp 얼마 달성 목표로 힘냅시다! 하는 분위기가 만연해 있었고 그런 사회에서 자라고나서 생각이 빠른 시대변화를 따라가지 못한채로 굳어버린거라는 생각이 들고요 알 바는 아닙니다 진심으로 ㅎㅎ.

대댓글 2개

2022.05.06

일본이 시대에 뒤떨어져서 이제는 몰락만을 기다리는 한국보다 못한나라, 중국은 짱깨이고 기술력이 모자라며 가난한나라 대만은 소짱깨라 하던가요? 이런 몰상식한 말들은 셀 수 없이 많고 비슷한 류 라고 생각합니다.

2022.05.06

연구를 왜하는지 문제 해결을 통한 행복을 위해서 라고 생각하고요, 문제 해결했을 때 큰 보상을 준다면 당연히 그 자리에 가야죠.

누군가는 그 보상이 조국의 번영이기를 원할 것이며 누군가는 더 큰 돈과 더 높은 삶의 질이겠고 둘 중(혹은 더 있겠죠 선택지는) 정답은 없습니다. 이건 가치관의 차이이고 애국심을 들먹이면서 정답을 강요하는건 추태죠
답답한 르네 데카르트*

2022.05.06

금전적인 이유가 있을수도 있고, 정치로 연구하는 사람들이 싫어서일수도 있고, 개인사가 있을수도 있고, 한국의 연구 풍토가 싫을수도 있고, 연구 분야가 한국에서 하기 힘들수도 있고...

뭐가 됬든 한국에서 엔지니어, 과학자들의 대우가 좋아지면 자연스레 한국으로 돌아오거나 남아있겠죠

2022.05.06

음.... 나라? 애국심? 은 잘 모르겠고
그냥 한국이 살기 좋아서 돌아갈 겁니다............
외국 살다보니 한국만한데가 없어......

2022.05.06

핸드폰, 자동차, 선박 만들어서 파는 나라에, 의사선생님들만 세후 1200~2000만원 정도가 확정적으로 보장되니 아이러니 한 일입니다.

대댓글 2개

2022.05.06

박사도 라이센스화해서 시장에 공급 확 줄여버리면 어떨까 가끔 끔찍한 상상합니다. 아마 전 어드미션도 못받았을듯..

2022.05.06

미니도 의사퀄 통과하는데요 뭘 ㅎㅎ 겸손하신거보니 더 대성하셨을듯

IF : 5

2022.05.06

직업 선택의 자유라는게 분명히 있습니다. 저는 인재유출로 난리난리인 필드의 현업 엔지니어인데 해외 이주 자체는 철저히 개인 선택이라고 봅니다. 어느 분야나 프로 세계에선 연봉으로 말하고 연봉 많이 주는데 가는게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한국 기업에선 그 '애국심' '국부' 이런걸 내세워 비교적 헐값에 엔지니어들을 묶어놓는 느낌도 분명히 있어요. 그만큼 잡고 싶으면 연봉이라도 올려주고 얘기를 해야지 맨날 협박만 함... 다만 해외 이주가 생각처럼 그렇게 꿀같지가 않다는게 현실. 외국에서 돈 그렇게 준다는 덴 다 이유가 있어요.

2022.05.06

애국심에 의존하지 않아도 연구환경이 좋고 대우가 좋으면 갑니다. 인재유출의 원인을 애국심에서 찾는건 억지입니다. 물론 기술유출은 계약위반이니 법적으로 생각해야지 인재유출을 도덕의 관점에서 비난하면 안되죠. 애초에 인재유출이 왜 생기는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봅니다.
직설적인 임마누엘 칸트*

2022.05.06

좀 다릅니다.. 중국으로 가시는 분들 대다수가 국내 기업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일종의 퇴물?) 어쩔 수 없이 생계를 위해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본인의 능력, 본인의 결과물 외의 기밀을 가져가는게 문제인거죠. 하지만 희한하게 우리나라는 급할때만 애국심을 얘기합니다 ㅎㅎ 언론과 정치의 합작품입니다.

2022.05.06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과학 연구는 국적을 불문하고 협력해야 좋은 결과물이 나오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특정 분야는 국가별 기술패권 경쟁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지만요).연구에 있어서 애국심을 들이대는 것은 오히려 연구 자체의 논의와 발전을 저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별개로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는 소리가 있죠. 연구자의 해외 정착은 순전히 개인의 선택이고 개인의 선택은 존중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결과가 좋든 나쁘든 책임은 본인이 지는거니까요.

2022.05.06

근디 만약에 모든 학비나 지원을 국가에서 받고 학위 받은 사람들은 국가에서 키운거 아님? 그런 사람들 한정으로 국민 세금이고 나름 국가에 돌아오기를 바라는 정서를 마냥 욕할순 없을듯

2022.05.06

애국심은 모르겠고 미국 유럽 살아보니 한국이 최고라 돌아왔네요.

2022.05.06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한국의 미래가 참 어둡군요. 인구절벽에, 남아있는 인재도 다 떠나고.. 앞으로 중국-한국의 관계는 미국-멕시코의 관계 정도가 될 듯 합니다. 이제 중국에서 한국 기술 다 뽑아먹고 나면 트럼프같은 사람이 중국 지도자로 나와서 못 사는 한국애들 더 이상 못오게 해야 된다느니 뭐 이런 얘기하는 날도 곧 오겠죠. 슬프네요.

2022.05.06

자연과학 전공인데 웃겨요. 돈도 안주고 처우도 별로에 양질의 일자리는 없이 실적만 요구하고 조건 좋아 해외로 떠나면 애국심이 없다는 분위기가.. 그러는 본인들은 평소에 기부 많이 하시나

2022.05.07

애국심이 없다고 욕할게 아니라… 왜 사람들이 나가는지에 대한 조사와 정책 개선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이 나와야할텐데 말이죠…ㅠ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