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고등학생 논문

2022.05.09

11

2989

요즘 고등학생이 논문쓰는 경우가 많은가요??

저는 지방에서 초중고 나왔거든요.

요즘 20초인데 학부연구생들 학창시절들어보면 하루종일 공부만하더라구요.

추억이 전부 대치동에 있는거 보고 놀랐습니다.

저는 초등학교는 디지몬 알피지 하거나 친구들이랑 동네 놀러다니고 중학교 때는 물로켓이랑 고무동력기에 심취했었고

고등학교시절엔 집가면 던파하고 야자 째고 피방가고 태연의 친한친구 라디오 들으면서 독서실에서 쎈수학 이런 삶을 살았는데....

고등학생들이 논문썼다면 해당 컨퍼런스나 저널에서 합당하다고 생각하고 퍼블리싱 됬을텐데...

DNA는 그대로인데 고등학교에 가능한가..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1개

2022.05.09

누구나라도 기여한 분량이 있고 그만큼 경력이 있다면 상관없죠. 아인슈타인이나 뉴턴도 실험실에서도 경력이 있고 그러잖아요?

2022.05.09

안 될거 없죠.
기준이 낮은 저널도 많으니까요.
저도 고등학교 때 sci 썼는데요.

2022.05.09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글쓴이는 일반적인 고등학교 생활을 하신 거고, 스펙을 쌓기 위해 시간 내어 대학교 연구실 참여활동도 합니다.
저는 대학교 08학번이고, 지방 출신입니다. 고등학교 때 스펙 쌓고, 논문쓰는 것들 모두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정보 싸움일 뿐...

2022.05.09

안될건 없어요. 실제로 기여가 있고, 그에 대
한 기록만 정확히 있고, 약탈컨퍼런스나 학술지만 아니면 인정할만 하죠.

2022.05.09

디지몬RPG ㅋㅋㅋㅋ
요즘 고등학생들도 소논문 참여해서 많이 쓰긴 하더라구요.. 대학 갈 때도 도움되고.. 근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솔직히 본인의 어떤 의지보다는 컨설턴트나 부모님들에 의해 참여하는 것 같긴 해요

2022.05.09

거진 스펙만들기임ㅇㅇ 강남 학부모 네트워크 속사정 쫌만 들여다보면 고등학생 논문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게됨

2022.05.09

어떤 의미를 가진 연구에 얼마만큼의 기여도가 있는지는 본인만이 알겠지요.
하지만 학부과정을 어느정도 이수한 학부연구생들도 나름대로의 큰 어려움을 겪는게 연구인데
고등학교 과정조차 끝내지 않은 학생이 많은 지분을 가지고 연구를 한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일 것 같네요.

2022.05.09

그냥 스펙 만들기에 지나지 않다는 걸 다들 알면서 쉬쉬할뿐

2022.05.09

과학고 애들 중에는 꽤 있습니다. 저널은 솔직히 많지는 않은데, 학회 발표(열에 아홉은 포스터) 정도는 그래도 하는 경우 많이 봤습니다.

2022.05.10

아버지 직장 때문에 강원도에서 큰 제 친구는 개구리 잡고 곤충 채집 하고 종이컵으로 전화기 만들고 놀면서 컸고, 역시 아버지 직장 때문에 서울에서 큰 저는 어떻게 하면 경시대회 1등을 해서 신문에 내 이름이 나오나 고민하면서 컸는데, 그 친구 지금 굉장히 잘 나갑니다.

이제 나이 먹은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디지몬 (좋은 만화입니다), 던파, 피씨방 등등이 다 나름 좋은 경험이 아닌가 싶습니다. 열몇살 먹은 애들이 1년 내내 책상 앞에서 공부만 하는 게 말이 되는 것이며, 바람직한가 싶습니다. 나름 스스로 뜻이 있어서 공부만 했다고 자부하는 저 자신도 돌이켜보면, 맨날 부모님이랑 드라마 보고 (당시에는 주중에도 8시에 드라마가 있었음) 방송양사 (나중에는 3사) 가요프로 다 챙겨보고 토요일에는 아버지와 함께 '빠라밤' 하면서 시작하는 '주말의명화' 챙겨보고 일요일에는 부모님보다 일찍 일어나서 디즈니만화 챙겨봤습니다. (성적만 잘 받으면 어머니께서 잔소리 한마디 안하셨음.) 저희 딸이 유튜브 몇분 보려고 하면 아내가 경기를 일으키는데 왜 저러나 싶습니다.

저 본인이 졸업하면서 논문 한편씩 쓰고 나간다는 그 학교 나왔습니다. 물론 저는 태고적에 학교를 다녀서 그당시에는 논문을 쓰지는 않았습니다마는. 워낙 대학입시 하나만 보고 가는 학생들이 많은 학교여서 대학입시에 유리하다면 네이처에도 논문을 실을 애들이 다니는 학교입니다. 요즘은 논문 하나씩 쓰고 졸업한다는 얘기를 듣기는 했는데, 학생 수준이 획기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면 그게 가능한 인재들이 아닌데, 대충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감은 오지만 확신은 없습니다.

저는 수학쟁이인데, 제가 유학 다닐 때에는 박사 졸업할 때도 저널 논문 없이, 졸업논문만 쓰고 졸업했고 교수님들도 왜 박사학생이 저널에 논문을 내야 하는지 이해를 못할 때였습니다. 그게 제가 졸업할 때 무렵부터 분위기가 바뀌더니 지금은 미국에서도 최소한 좀 낮은 저널에 논문 하나씩 내고 졸업하더군요. 포닥 지원할 때 유

대댓글 1개

2022.05.10

(글이 기니까 중간에 짤리는군요. 그러면 대충 글을 이어가서)

앞에 글에서 요즘은 미국 수학과도 저널에 논문 내고 졸업한다고 했는데, 저의 의견은 부정적입니다. 그 시간에 앞으로 몇년간 할 연구를 더 하는 게 났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수업 듣고 시험 치기 바쁜 고등학생, 학부생이 무슨 연구를 얼마나 할 것인가, 또 그 연구가 지속가능한 것인가, 저는 부정적입니다.

연구를 20년 넘게 해보니 연구는 하루이틀 하고 말 게 아니고, 오랜기간 배우고 생각하고 또 많이 실패하면서 이루어지는 것인데, 고등학생한테 그게 얼마나 통할까, 저는 뭐 그냥 그렇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