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그냥 피하고 싶을때

2022.05.24

6

3688

박사과정 중인 학생입니다.

여기 있으신 많은 분들 교수님, 실험실원, 과제, 논문 주제, 건강, 사람관계 등으로 모두 고민이 많으신 것 같네요.

저도 비슷한 문제들로 고민도 하고 우울해 졌다가 이겨내기도 하면서 이래저래 지내고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마냥 밝게만 지내는 것 같지만 미래의 불안함과 건강상 문제, 시간적 제한에 따른 대인관계의 문제 등 버겁게 느껴지고 있는 요즘이네요.

제가 선택한 길이고 더 이상 다른 길로 갈 수 있는 여유 조차 없어 한 없이 답답하기만 하고, 주변에 고민 나눌 수 있는 사람도 없네요(밝은 모습만 보이고 싶은 똥자존심이 있나봅니다).

그냥 요즘은 모든게 부정적이고 아무것도 하고싶지않아 매일 아침 눈뜰때마다 현실로 로그인해야한다는게 지겨워서 10분만 10분만 더 자게되며,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머릿속엔 딴생각으로 가득차 일도 안되고 교수님 눈치만 보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지나가겠지만, 저와 같은 분이나 이겨내신 경험담이 있으실까 깊은 밤에 똥글 던져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2.05.24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사람은 누구라도 어려운 시기가 있습니다,,,어떻게 잘 넘기느냐에 따라 몸성히 잘 넘어갑니다,,,사람 삶이 평탄하지는 않음,,,굴곡속에서 잘 이겨내는 방법중 하나가 매일 한시간 정도 운동으로 땀을 내며서 무심 무욕으로 살다보면 지나갑니다,,,하는일에도 성심껏 하면 결과는 나옵니다,,,굿 럭~^^

대댓글 1개

2022.05.24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집이나 연구실 근처 야산이나 공원이 있거나 없어면 교내에 40~1시간 정도 빠른걸음으로 걸어도 근력이 붙고 땀이 남(손수건,생수 한통 필수),,,스트레스 푸는방법중 최고임
취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2022.05.24

일주일 중 하루는 아무것도 하지말고 그냥 쉬세요
그리고 운동하세요 매일 아침 할 수 있다면 운동해야 몸도 마음도 건강해집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 그리고 휴식밖에 답이 없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끔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만나서 웃고 떠들고..ㅎㅎ 그게 연구 외적으로 버티게해주는 힘이 되더라구요

힘내십쇼 잘 견뎌내서 극복하면 좋은 결말이 있을겁니다
박사 무사히 졸업하시길
허기진 마키아벨리

IF : 1

2022.05.24

힘내세요. 응원합니다.

2022.05.24

저희 실험실 박사하는 선배도 지금까지 했던 연구들 다 뒤집어 엎고 다시 시작하면서 힘들어 하는 모습을 계속 옆에서 보는데 참 안타깝네요.. 그래도 그 선배랑 술 마시면서 말했던 것 중에 가장 와닿았던 말이 "좆같은 연구 내가 이겨먹는다 씨발" 이거네요..ㅋㅋ 결국 버티는게 승리인데 멘탈관리 잘하면서 스트레스 적당히 풀 취미도 유지하시는게 맞으리라 봅니다..! 화이팅!

2022.06.02

여기 이런 류의 고민이 올라오면 달라붙는 조언이 운동을 하라, 버텨라 이런건데 노파심에서 덧붙이자면 할껀하면서 운동하고 버티란거지, 아무것도 안하면서 운동만하고, 버티기만 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외면하면 그 문제역시 그대로 거기 남아요. 그냥 시간만 보낸다면 지도교수가 불러서 잘라버릴껍니다. 님의 상태에서 선택지는 세가지 뿐입니다. 1 관둔다. 2 옮긴다. 3 연구 실적을 낸다. 운동이나 버티기는 아마도 3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조언일텐데 3이 안되면 운동이나 버티기는 도움이 안돼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