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sh 학부 졸업 후 동대학원에 진학하여 내년 후기 석사 졸업 예정 중에 있고, 서울대학교 공대 박사과정 준비 중에 있는 학생입니다. 컨택이 원활하게 되어서 진학 희망하는 교수님과는 면담 후 입학을 확인 받은 상태입니다. 다만, 입시 요강을 보니 박사과정 입학정원이 지원하는 과 교수님 수의 절반도 안되는 거 같아서 걱정이 되어 문의드립니다. 여러 랩에 박사과정을 희망하는 석사과정도 있을테고, 교수님 당 한분씩만 박사과정 학생을 받아도 정원의 두배가 넘는데 이 입학정원이 고정적인 것인지 알고싶습니다. 박사과정은 컨택이 중요하다는 얘기들을 많이 하셔서 서울대학교 컨택이 되어 타대학원 준비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했는데, 이런 시스템이면 다른 대학원도 같이 준비해야할 것 같고.. 혹시 박사과정도 여러 대학원을 보통 같이 준비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2.11.21
저도 석사과정 가을학기 준비하는데에 있어 그부분이 정말 궁금합니다..
쩨쩨한 코페르니쿠스*
2022.11.21
입학정원은 유동적이라서 미달과에서 빼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랩에서 학생을 매년 뽑지는 않구요, 랩 정원이 다 찼을 경우에는 TO신청을 아예 안합니다. 그래서 총 교수 수보다 박사 TO가 적게 나오는 거구요
일단 석사과정 생들은 그 랩 박사를 잘 안갑니다. 석사과정으론 많이 뽑지도 않고 잘 받아주지도 않아서, 보통 석사 마치고 유학갈 학생들 위주로 들어갔던 것 같네요. 보통 통합으로 들어가죠.
제가 다녔을 때 저희 과는 (어딘지는 비밀) 박사과정 응시자의 경우 컨택이 안됐으면 아예 입시에서 안 뽑았었습니다. 그리고 보통 통합으로 컨택하지 박사과정으로는 아예 컨택에 응하지 않는 교수들도 더러 있습니다. 합격증 받으실 때까진 사람 일 어떻게 될 지 모르는 겁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컨택됐다면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2.11.21
2022.11.21
대댓글 1개
2022.11.21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