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연구비 수령 후 리젝 당하는 경우

2023.02.27

10

4413

안녕하세요?
평소 눈팅만 하다 가슴이 답답하고 답이 나오지 않아 교수님, 선배님들께 여쭙고자 김박사넷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박사과정에 재학중입니다.
작년에 제가 전공하는 학계의 SCOPUS 저널(국내)에서 연구비 지원 사업 공지가 떠서 지원후 채택되었습니다.
제 전공 쪽에선 상기 언급된 국내 SCOPUS 저널이 꽤 크고 영향력 있는 저널이라, 연구비보단 책임저자로 publish할 수 있다는 생각에 상당히 기분 좋게 연구 진행했습니다.
연구 시작하자마자 전문가 자문비나 회의비 등으로 전부 사용했구요(연구비가 굉장히 적어 금방 소진되었습니다).
연구비 지원 사업에 선정되면 다음 해에 해당 저널에 투고해야하며, 춘계 학회에 구두발표해야하는 조건이 있었습니다.
이걸 이행하지 못할 경우 연구비를 뱉어내야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review 기간이 몇개월씩 걸리는데 벌써 두 번째 reject입니다.
심지어 수정의 기회를 주는 것이 아닌 그냥 reject입니다.
레프리들의 의견을 보면 글의 논리나, writing skill을 지적하는 것이 아닌 논문 계획 자체를 비판하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변수를 트집잡는다거나, 왜 이런 연구 방법을 썻느냐 라던가..
1차 reject 후에 2차로 publish 할때는 지도교수님께서 엄청나게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레프리들의 의견을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며 충실히 수정하였습니다.. 그럼에도 2차에서 완전 reject..
제 지도교수님께서도 이정도면 publish 될만 한데 좀 이상하다라고 말씀하시구요.

제가 답답한건, 제 연구 계획서를 보고 선정했으면서 연구 계획 자체를 꼬집어버리고 비판하며 reject해버리면....
분명히 제 연구 계획에 이런 변수를 사용할거고 이런 연구방법을 사용한다고 나와있고 그걸 봤을텐데
어쩌자는 건지.. 이럴거면 차라리 선정 자체를 해버리지 않으면 되는 것 아닌가요?
물론 저도 5번 넘게 리젝 당하고 퍼블리쉬 한 경우도 있지만 사업에 선정된 저널에서 이렇게 리젝당한 경우는 처음이라
답답하고 화가 나네요.. 게다가 돈까지 뱉어내야된다고 생각하니 가난한 대학원생 입장에서 큰 부담이구요.
아직 저널에서 돈 뱉으라는 얘기가 나온건 아니지만
이럴 경우 학회에 사업비를 돌려주는게 정말 정당한 것인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도도한 스티븐 호킹*

2023.02.27

음 이런 경우는 처음보는데, 국내 학회면 교수님을 통해서 에디터에게 직접 이런 저런 사업을 통해서 계획을 제출했고 선정되어 계획대로 논문을 작성했는데 탈락한이유를 알고싶다. 고 문의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은데요? 국내 학계면 에디터가 교수님과 지인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을텐데요.

대댓글 3개

2023.02.27

그렇게 해주시면 감사하겠지만, 제가 먼저 그렇게 하면 안되냐고 얘기 꺼내기가 좀 그렇네요 ㅠㅠ
도도한 스티븐 호킹*

2023.02.27

의견을 여쭈어 보는거죠. 지도교수님이라면 제자의 딱한 사정을 그냥 보진 않으실거 같은데요?

2023.02.27

의견 감사드립니다.

IF : 5

2023.02.27

이건 억까 냄새가 약간 나기도 하고.... 그냥 그대로 다시 해보기엔 리스크가 큽니다. 똑같은 일이 없으리란 보장이 없어요. 연구비 관련 사정을 모르고 심사한 걸 수도 있구요

대댓글 1개

2023.02.28

교수님도 황당해 하시네요. 선정해놓고 리젝하는 경우는 처음 보신다구요.. 막막하네요.
연구비 선정 관련 지침 보니 이행되지 않았을 때 반납해야된다는 조건도 있는데 이행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안되는건 답답하네요
언짢은 우장춘*

2023.02.27

근데 본인도 알겠지만 그거 리뷰하는건 에디터가 아니라 리뷰어 아닙니까? 그럼 저널하고 큰 상관이 없을텐데요.

에디터는 리뷰어들이 리젝 걸었을 때 리비전으로 돌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댓글 2개

2023.02.28

에디터와 리뷰어가 다르다는건 알고있는 사실이지만 연구비 받아 수행한다는 사사표기를 했다면 리뷰어에게 고지정도는 해줄 수 있는 것 아닌가 생각도 드네요. 이런 경우는 지도교수님도 처음 겪는다고 하셔서요. 막막하네요ㅠㅠ
언짢은 우장춘*

2023.02.28

그런거 당연히 고지하면 안됩니다.... 요즘은 리뷰어한테 저자이름이랑 소속 지우고 보내는곳도 늘어나고있어요

리뷰어는 온전히 그 논문만 보고 평가해야합니다

2023.03.06

리젝당하는 이유를 에디터가 리젝사유를 적어주는 곧이 곧대로 이해하시면 안됩니다. 논문이 저널성격에 맞지 않거나 방향이 맞지 않는 경우 리젝하면서 구차하게 다른 이유를 적어서 보내는 경우도 허다하고요. 저널 성격이나 방향이 본인 논문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 기여도 측면에서 하자라든지 수준이 낮아서 데스크 리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에디터가 걀정하는게 아니라 부편집장들이 보통 결정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