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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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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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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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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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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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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 고를 때 반드시 걸러야 할것
오만한 맹자*
2023.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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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53
일단 개인마다 대학원 입학동기가 다르고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실험실이 다다를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기서 얘기의 범위를 좁혀서 얘기하자면 향후 연구직으로 직장을 잡거나 박사, 포닥까지 할 의향이 있는 학생을 위한 글로 하겠습니다. 꼭 위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재미로 또는 참고로라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내가 직접 겪고 들은 것들을 추려서 적은 글입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실험실이 도저히 아니다싶으면 무조건 바꾸세요....세상엔 실험실 많습니다. 단 순간적인 감정에 의한 결정이 아닌 고민과 충분히 타당한 이유를 따져가면서 결정하세요.
1. 아웃풋 안좋은 랩
일단 아웃풋 안좋으면 저는 믿걸 합니다. 일단 연구직은 학교이름 지도교수 이름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건 본인이 제1저자로 이름이 들어간 실험논문이 제일 중요합니다. 뭐 리뷰논문, 제2저자로 있는 논문도 있으면 좋으나 높은 저널 최소 sci급에 제1저자로 논문을 얼마나 갖고있는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여기서 아웃풋이란 분야마다 전부 달라서 딱 잘라 기준을 말해드리기 힘들지만 본인분야의 다른랩들과 비교해서 논문 갯수가 너무 적거나 논문 투고 저널이 국내저널이면......저는 다시한번 생각해보세요.
2. 외국인 많은 실험실
이것도 저는 무조건 믿걸합니다. 외국인의 국적(베트남, 필리핀, 인도, 파키스탄, 중국 등등) 상관없이 실험실 인원의 30%이상이다?저는 거릅니다. 이건 사람마다 비율이 다르니까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그럼 왜 거르는지 이유를 말해드리면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한국인 학생들의 업무부담이 커집니다. 일단 외국인 학생들은 한국말을 못합니다. 그러다보니 외국인 학생 행정일부터 심하면 잡일까지 전부 맞게되는 경우 많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학생들은 언어적인 부분과 책임감도 한국인 학생들에 비해 떨어져서 실험이나 기타 업무에 문제가 생길경우 책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실력이 딸립니다. 기본적으로 외국인 학생들은 개도국에서 많이 옵니다. 그러다보니 박사 학생으로와도 안해본 실험이 너무 많고 background공부도 많이 했다곤 하는데....저는 잘모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 진짜 심한 경우 학부생인턴 3학년애가 외국인 박사과정학생한테 실험을 알려주는 진귀한 장면도 본적있어요....
새번째 실험실 체계가 개판입니다. 일단 외국인들은 개인 플레이가 많고 청소나 공동업무는 다들 뒷전이에요. 위생개념도 한국과 달라서 더럽고 청소 안해요.....실험적인 부분도 디스커션도 힘들도 실험적인 정보를 공유하는데도 한계가 있어요.
3. 가난한 랩
본인 대학원 생활도 힘들어지고 실험도 제대로 못핮니다. 그리고 실험실 프로젝트도 없다보니 실험도 많이 못해 배우지도 못하고 그냥 안좋습니다.
이건 제가 겪은건 아니고 가끔 저희 실험실에 놀러온 옆실험실험실 형이 있는데 진짜 실험실 프로젝트가 없다보니 컴퓨터 키고 논문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할게 없다보니 옆실험실 기웃거리고 무튼 그래요....
1. 아웃풋 안좋은 랩
일단 아웃풋 안좋으면 저는 믿걸 합니다. 일단 연구직은 학교이름 지도교수 이름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건 본인이 제1저자로 이름이 들어간 실험논문이 제일 중요합니다. 뭐 리뷰논문, 제2저자로 있는 논문도 있으면 좋으나 높은 저널 최소 sci급에 제1저자로 논문을 얼마나 갖고있는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여기서 아웃풋이란 분야마다 전부 달라서 딱 잘라 기준을 말해드리기 힘들지만 본인분야의 다른랩들과 비교해서 논문 갯수가 너무 적거나 논문 투고 저널이 국내저널이면......저는 다시한번 생각해보세요.
2. 외국인 많은 실험실
이것도 저는 무조건 믿걸합니다. 외국인의 국적(베트남, 필리핀, 인도, 파키스탄, 중국 등등) 상관없이 실험실 인원의 30%이상이다?저는 거릅니다. 이건 사람마다 비율이 다르니까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그럼 왜 거르는지 이유를 말해드리면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한국인 학생들의 업무부담이 커집니다. 일단 외국인 학생들은 한국말을 못합니다. 그러다보니 외국인 학생 행정일부터 심하면 잡일까지 전부 맞게되는 경우 많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학생들은 언어적인 부분과 책임감도 한국인 학생들에 비해 떨어져서 실험이나 기타 업무에 문제가 생길경우 책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실력이 딸립니다. 기본적으로 외국인 학생들은 개도국에서 많이 옵니다. 그러다보니 박사 학생으로와도 안해본 실험이 너무 많고 background공부도 많이 했다곤 하는데....저는 잘모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 진짜 심한 경우 학부생인턴 3학년애가 외국인 박사과정학생한테 실험을 알려주는 진귀한 장면도 본적있어요....
새번째 실험실 체계가 개판입니다. 일단 외국인들은 개인 플레이가 많고 청소나 공동업무는 다들 뒷전이에요. 위생개념도 한국과 달라서 더럽고 청소 안해요.....실험적인 부분도 디스커션도 힘들도 실험적인 정보를 공유하는데도 한계가 있어요.
3. 가난한 랩
본인 대학원 생활도 힘들어지고 실험도 제대로 못핮니다. 그리고 실험실 프로젝트도 없다보니 실험도 많이 못해 배우지도 못하고 그냥 안좋습니다.
이건 제가 겪은건 아니고 가끔 저희 실험실에 놀러온 옆실험실험실 형이 있는데 진짜 실험실 프로젝트가 없다보니 컴퓨터 키고 논문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할게 없다보니 옆실험실 기웃거리고 무튼 그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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