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포공 논쟁 보며 느끼는 여러 감정 헛소리 나열

2023.04.18

18

16212

포항 학사 4년 보내고 지금 통합 3년차인데..

대부분 포항이 아무래도 다른 유력 대학이 위치한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낙후되고 서울이랑 많이 멀어서.... 포스텍 지원 안한다고 그러는데

지방 낙후 ? 또는 인구 유출 등으로 생각해 보자면

현재 사실 서울 뿐만 아니라 인천 제외 지방 광역시 (그나마 대전은 덜한)

역시 인구 유출이 매우 심한 상태임. 그중 부산이 제일 심하고..

인프라가 결국 인구 많아야지 깔린다는걸 보면 다른 지방도 얼마 안남았다고 봄.

만약 포항공대가 아닌 부산공대였다고 해도 지역 가지고 지금보다는 덜했겠지만 피할 수는 없을 듯.


https://policy.nl.go.kr/search/searchDetail.do?rec_key=SH2_PLC20210271097

감사원에서 만든 자료인데, 몇가지 사실만 인용하자면

1. 약 30년 후인 2047년에는 부산, 대구 등 13개 광역시 도에서 2017년 대비 총 500만 명이 감소하는 등 최대 23.2%(부산)의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
2. 수도권 집중으로 인해 경기는 오히려 인구가 6.2% 증가하고 세종 인구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인천 인구도 증가
3. 약 50년 후인 2067년에는 세종을 제외한 16개 광역시 도에서 인구가 최대 44.4% 감소하는 등 총 1,474만 명이 감소

라고 함.

첨부한 이미지에서 2047년도 보면 수도권 충청권 일부 경북/경남권 일부 호남권 일부 제외하면

사람 거의 없는 무주공산임. 이쯤 되면 대전 서구/유성구 (카이스트 위치한) 도 "인구 소멸" 위기라고 하네.

지역때문에 어디 대학 안간다~ 고 지금 사실을 말하건 / 말하면서 까내리건...

적어도 서울 아닌 곳은 30년을 못간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 같음.

물론 어떻게든 살아남고, 사람 있는 곳좀 가려면 서울 근방 수도권 가는게 맞지 않느냐? 고 물을 수 있겠지..

나도 동의함. 어차피 내 직장도 높은 확률로 서울 근방일테고, 나도 그 근처에 자리 잡을거고.

--------

서울 공화국을 탓하면서 반대로 서울에 누구나 가려고 하고...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출산률 제일 낮음(0.59).

저 감사원 자료를 또 인용하자면..

- 세계 대학순위 500위 내 대학들 대부분이 서울에 위치하며, 또한 자산총액 5조 이상 회사 2278개의 소재지를 분석한 결과, 서울 및 수도권이 해당 일자리의 70% 를 차지하며 지방에는 이러한 회사가 거의 부재

- 향후에도 수도권 인구는 더욱 집중(53%)되고, 청년층의 수도권 집중도 심화될 전망(2067년, 55%)

- 청년들은 양질의 교육, 다양한 양질의 일자리 등 개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원이 집중된 수도권으로 이동‧집중


현실이 이럼. 좋은 대학의 대부분은 서울에 있고, 그렇다 보니 기업들도 서울과 가까운 수도권에 있고 / 서울로 이전하고 있음 (요번에 포스코 홀딩스 서울로 본사 옮기려는 것도 비슷한 시도)


서울로 집중되는게 뭐가 문제냐?? 물어볼 수 있겠지만

또 저 자료 인용해 보자면..

- 수도권은 지방에 비해 청년층이 결혼을 하지 않거나 혼인시기를 늦추는 경향이 높고, 신혼부부의 경우에도 자녀를 더 적게 낳아 저출산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침.
-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출산율이 낮음
- 사람들은 주변의 인구밀도가 높다고 인식할수록 경쟁이 심하다고 느끼며(경쟁지각이 높아짐), 결혼·출산보다는 교육과 커리어를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남.
- 수도권에 거주할수록 청년의 경제적 불안, 사회적 경쟁 등이 심한 것으로 나타남. 이 중 사회적 경쟁 변수가 혼인 희망시기에 가장 크게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이렇듯 좁은 국토에 아득바득 아파트에 모여 살면서

높은 집값에 결혼포기하는 청년이 늘어나고 당근 출산률은 나락으로 떨어짐.

가뜩이나 청년들이 서울에 있으니 지방은 점차 늙어가고 일할 사람이 없어짐.

당연히 인구 구조는 최악으로..

나 포함 지금 20대는 국민연금 받을 생각 하면 안될듯 ㅋㅋ

이런 글 쓰다 보니 이거 미래 세대 생각하면 탈조선 해야하는거 아닌가 문뜩 떠올라짐

지금도 대학 서열가지고 지역이 어떻네 학부 학벌 어쩌구 하면서

정작 중요한 - 앞으로 닥쳐올 거의 확실한 미래 - 는 모르는 척 하는건지.. 알면서도 알빠노? 하는건지


갈수록 한국의 가장 젊고 잘나갔던 시절은 바로 오늘이다 라는 생각이 드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8개

2023.04.18

결론: 탈조선

대댓글 1개

2023.04.18

진지하게 고민 시작해봐야 하는건가.. 이게 해외 나가면 돈좀 바짝 벌고 커리어 쌓는다는 느낌으로 생각했었는데 (그리고 언젠가 한국 리턴 및 정착) 이젠 이민을 고려해야 하는건가

2023.04.18

근데정말포공에 ykssh출신이잘없어요? 전전이나 ai쪽에도?

대댓글 8개

2023.04.18

컴공쪽이고, ssh 는 꽤 많이 보임. yk 는 드묾 (ist는 꽤 보임). 오히려 Kaist 석사가 yk 학사 출신보다 많은듯.

2023.04.18

아하 감사합니다 혹시 부산경북 지거국은 좀 보이는 편인가요?

2023.04.18

지거국은 오히려 ssh보다 덜보입니다. 그래도 1~3 명은 있네요.

2023.04.19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전전 ai처럼 대학원 경쟁률 높은곳 빼고는 진짜 잡대생들 그득그득함. 교수님 홈페이지에 전적대 공개한 곳 좀 보세요. P가 앞으로도 spk라고 과연 할 수 있을까?
씩씩한 가브리엘 마르케스*

2023.04.19

아 진짜 이런 질 낮은 댓글들은... 연구 성과로 까는건 이해하겠는데, 출신대보고 까는건... 물론 둘사이 상관관계가 있다해도 좀더 직접적인 결과물이 있으면 그걸로 까자. 언제까지 출신대가 만물의 기준인 학부생 수준에 머물러 있을 건지

2023.04.19

로버트 보일님의 학부가 SPK가 아닐 것 같은건 알겠음

2023.04.19

그리고 본문 안읽어 본 티 내는데... 어차피 2047년이면 (고작 24년 뒤?) 포항이건 대전이건 (광역시 포함) 나락 간다니까? 참 근시안적이고 고딩 마인드로 살고 있는데 안타깝네

2023.04.22

ㅋㅋㅋㅋㅋㅋ대학원은 결국 연구실적으로 말하는 거 아님? 학생들 출신대학 비율로 따지는거 개웃기네

2023.04.19

서울에서 학교다니는 중인데, 정말 공감합니다.
사실 지역균형도 광역시급 아래는 과감히 놓아주는게 맞지 않나…. 생각해요. 광역시라도 무슨일이 있어도 살려야하는데

2023.04.20

지역 유명 명문대 졸업해도 창업 본사는 서울로
우아한 아담 스미스*

2023.04.24

먼 미래 걱정하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가 바뀌기 시작하는거고, 그로 인해 조금씩 내일도 바뀌기 시작하여 먼 미래가 크게 또 달라지는거죠. 암울한 전망은 단지 현재를 올바로 살기 위한 도구일뿐이라 생각합니다. 탈조선이나 이민이란 표현은 현실도피를 위한 핑계로 보일 수 있습니다.
각자 지금 걷는 과정에 집중하는 것도 쉽지 않으실텐데, 벌써부터 세상일에 그리 관심가시면 학업보다는 정치쪽으로 전향하시는걸 추천해봅니다.

대댓글 4개

2023.04.24

현실도피가 아니라 진지한 고찰에서 나온 여러 해결책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데요. 말씀 잘하시다가 말미에 정치 참여하라는 또 뭐 ㅋㅋ.. 점잖게 비꼬기인가요? 하기야 좋게 보는 사람들은 싫은소리 하면 듣기 싫은거 이해합니다. 그리고 첨언하자먼, 미래 예측하는 것에 있어서 몇 안되는 확실성을 가진 분야가 바로 인구구조 예측이에요 ㅋㅋ 거의 확실하게 예견된 미래가 있는데, 그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게 옳은게 아닌지.. 그리고 먼 미래 말씀하시는데 그리 멀지 않습니다. 20대 기준 한창 경제활동 할 40대 중반-50대 초반 나이가 되면 닥쳐올 미래에요.
우아한 아담 스미스*

2023.04.24

이민 언급하시며 떠날 생각부터 하시기에 미래를 받아들이려는 분으로 보여 한말씀드렸습니다. 대화중에 "ㅋㅋ" 붙여 쓰시는건 습관이신가 보네요. 미래 걱정이 되시면 해결책을 주장하시거나 대중들의 관심을 끄집어내 보세요. 그게 정치인이 하는 일이죠.

글쓴이의 자세는 학생이신가요. 정치인인가요.

푸념의 정도가 아니신거 같아 보여 대중앞에 서고 싶은 분인줄 알았거든요.

2023.04.25

학생은 세상 일에 관심 가지면 안되나요?
우아한 아담 스미스*

2023.04.25

자료를 들이밀 정도로 세상일이 답답하시면 해결책을 찾아보시던지 하시지, 푸념이나 늘어놓으며 이민이니 탈조선이니 말씀하실거면 관심을 가지지 마시던가요.
님께서 세상을 직접 바꾸길 바라는 분이라면 직접 대중을 설득시키시고,
점차 바뀌어갈거라 믿는 분이라면 주변을 바꾸어 나가시면 됩니다.
대학원 커뮤니티에서 이민이니 탈조선이니 그런 단어 쓰시는게, 논문쓰기도 바쁘실 시기이실텐데 무어에 그리 화가 나있으신건지 의아해보여 한 말씀 드려봤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