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 졸업 후 타대로 박사 진학 했을 경우 인식이 어떤가요

2023.05.27

4

2089

학부를 다녔던 학교에서 석사까지 졸업하고 좀 더 좋은 다른 학교의 연구실로 박사 진학을 하였습니다. 분야는 자연과학 쪽 입니다.
실험실에 들어 온 지는 3개월 조금 덜 됐습니다.
보통 위와 같은 경우 박사하러 온 학생에 대한 인식이 어떻고 기대감?이 어느 정도 인가요?

저 같은 경우엔 다른 대학원생을 통해 들어보니, 교수님께서 제가 오기 전에 석사를 하고 왔으니 뭔가 당연히 이런거 저런거 할 줄 알 거고
실험 결과도 잘 내고 performance가 좋을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고 합니다.
그런데 실험 결과를 못 내거나 기본적인 부분에서 실수를 하면, 석사를 졸업하고도 이런 기본적인 것도 못하냐,
이전 학교에서 뭐하다 왔냐, 이런거 안 해봤냐 혹은 안 배웠냐, training이 안 됐다,
학벌 세탁하러 왔으면 좀 잘해서 제대로 졸업하는게 좋지 않겠냐 등의 말씀을 하십니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해당 실험을 누가 하는 걸 보거나 가르쳐 준 적은 없었구요
실험실에 있는 protocol 보고 제가 준비해서 실험 진행했었습니다.
(근데 실험실에 있는 예전 data를 보니 결과가 제대로 나온 적은 없더군요. 그걸 제가 넘겨 받게 됐습니다.)
기본적인 부분에서 실수한 것도 실험실 방식대로 하다가 나중에 문제가 생기니
왜 실험을 이딴 식으로 하냐라고 하면서 일부분을 조금 수정해서 진행하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교수님이 바꿔서 해보라는 방식대로 했는데도 문제가 생기니 제가 기본적인 것도 못하는 놈이 됐습니다.

상황을 보충하려다 보니 글이 길어 졌네요.
요지는 타대학으로 박사 진학 했을 경우 인식이 보통 어떤지
혹은 제 경우가 흔해서 별거 아닌 경우인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3.05.27

포닥 받은것도 아니고 교수님이 욕심이 많아 보이시네요.
재치있는 척척박사*

2023.05.27

교수가 학생 받기 힘드니 타대출신 받아놓고 지가 개소리하는 거 같은데. 저런 교수밑에서 버티기 힘들텐데.

2023.05.27

보통 석사 지도교수랑 박사희망 랩실 교수랑 잘 아는 사이거나 사제 관계면 문제가 잘 없다고 하드라구용
석사과정 중에 같이 연구도 해본 사이면 더욱 문제 없구용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