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연구 주제에 대한 지도 교수님과의 갈등... 어떻게 해야할까요?

2023.06.21

5

1431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3월에 대학원에 입학하여 현재 석사 과정을 진행 중인 학생입니다.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고민이 많아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목에 쓴 것처럼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지도 교수님과 갈등이 있는 상황인데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풀어나가면 좋을 지에 대해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우선, 저의 상황을 자세히 말씀 드리자면 작년 7월에 A라는 연구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현재 지도 교수님께 컨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컨택 이후, 바로 학부생 인턴을 시작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대학원까지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대학원 입학 직후인 3월에 발생하였습니다.
교수님과 랩미팅을 하면서 연구 주제에 대해 얘기를 나누게 되었는데 A라는 연구 주제는 저한테 안맞는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지난 8개월 동안 진척되는 사항이 거의 없고 이런 상황을 지속하는 건 저한테도 도움이 안될 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쉬운 주제인 B로 바꿀 것을 권유 하셨고 저도 이에 동의 했습니다.
B로 연구 주제를 바꾼 이후, 지난 3달 동안 해당 연구에 몰입하였습니다.
그러나 해당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데이터가 부족해서 다시 한번 연구 주제를 바꿔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계속 연구 주제를 바꾸다 보니 너무나 혼란스럽고 이럴 바엔 그냥 원래 하던 A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랩실 사람들 대부분 A 주제와 관련된 연구를 하다 보니, 조언을 얻을 길이 더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도 교수님께 저의 이런 생각을 솔직하게 말씀드려도 될까요?
이미 교수님께서 저한테 충분한 기회를 주셨는데 제가 그 기대에 못미쳤던 것 같아 솔직하게 말씀드릴 용기가 나질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솔직한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성실한 마이클 패러데이*

2023.06.21

갈등이 아닌거 같은데..
놀란 스티븐 호킹*

2023.06.21

8개월간 아무 진척이 없었고 다른 주제를 제시한건 교수로서 타당한 행위. 다시 그 일을 하고 싶으면 그만한 뭔가 확실한 근거가 필요한데 그런게 없어 보임

2023.06.22

둘 다 하세요. 원래 두 개 이상 같이 하는거임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