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1학기때 사수 실험 도와주면서 (사실상 제가 거의 다 함) 학교 수업 듣고 과제하고(학부때처럼 수업이나 시험이 좀 빡센 학교입니다;) 그러다가 한 학기가 지나갔습니다...방학때부터 논문 읽기 시작해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서 실험 계획서를 짜려고 했는데, 아무리 논문을 읽어도 아이디어가 안 떠오르고 겨우 떠올렸던 아이디어는 교수님께 빠꾸먹었습니다..그래서 교수님이 말씀해 주신 방향대로 실험 계획서를 짜보고 있긴 한데 처음 배우는 내용이고 아는 게 하나도 없어서 논문을 아무리 읽어봐도 어떤 새로운 실험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떠오르지 않아요.. 이럴 때는 어떡해야 하나요?? 연구실 사람들은 제가 스스로 해야된다면서 도와주지 않습니다. 질문하면 알아서 논문 찾아보라고 그러시고요..
2023.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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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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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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