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막 대학을 들어가려는 새내기입니다...

2023.12.29

5

761

안녕하세요 이번에 막 대학을 들어가려는 새내기입니다

사실 제가 여기 질문을 올려도 되나 약간 걱정이긴 합니다마는 제가 가고싶은 길을 먼저 걷고 계신 분들의 의견을 듣고싶어 실례를 무릅쓰고 글 남깁니다.



제 희망 진로는 물리학 연구직 또는 교수입니다.

원래는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과를 지망하였으나 수능날 문제가 생겨 지금 받은 점수로는 물리천문학과는 고사하고 흔히 낮공이라고들 부르는 학과조차 입학을 장담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현재 받은 점수로는 아마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나 연고대 물리학과 정도를 갈 수 있을것 같습니다.

원래는 연고대 물리학과를 가려 했는데, 이리저리 찾아보니 아직 학계에서는 서울대의 메리트가 작지 않고 서울대 물리교육과에서도 물리학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인원이 꽤 있다는 이야기가 들려서 고민입니다.

그래서 질문입니다

1.서울대라는 메리트가 사범대와 자연대의 차이를 메꿔줄만큼 큰가요?

2.제가 석박사를 따고 학계에 나가는데 있어서 둘 중 어느곳이 더 유리할까요?

답변해주시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3.12.29

서울대 물리교육으로 가세요…. 경험상... 서울대 학사 > 서울대 대학원 석/박이 타대학 > 서울대 대학원 석/박보다 학계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서울대 물리학과는 타 대학교에서 많이 지원하고…. 자대생 비율도 높기 때문에... 대학원에 들어가서 서울대 학부 타이틀이 아닐 경우 자존감이 많이 낮아져 (랩에서 나에 대한 관심도도 떨어짐...) 대학원 연구에 몰입하지 못하는 학생도 많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2023.12.29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전기공학 학위자라 자연과학쪽은 잘모르긴합니다.
교수라는 직업은 해당 분야에서 열심히 연구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도전과제 같은 느낌이라 해외 박사나 정출연 쪽으로 진로 잡고 가시면 될듯합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진로를 확정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학계는 길중의 하나일 뿐 다른 가능성에 대해서도 열어놓길 바랍니다.

1. 사범대와 자연대는 전혀 다른 길로 보입니다.
2. 연구를 하신다면 자연대로 가셔야 합니다.

- 우선은 인서울 주요 대학 및 지거국 물리학 교수님들의 이력들을 보세요. 특히 젊은 교수님들을 보면 해당 루트대로 가는게 정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자연과학쪽은 공대와는 다르게 '진짜'들이 많습니다. 저같이 보통의 머리로 시간 투자해서 5~6년 고생한다고 학위를 주는 분위기는 아니라고 알고있습니다. 학부시절동안 자신이 '진짜'인지 알아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 물리학과를 가시되 공대 학과 다중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시길 바랍니다. 현실적으로 취직잘되고 갈길 많은 곳은 공대입니다. 물리학 베이스를 추가하면 도움되는 공대 학과들도 많고 교수로 나가기 위해 몸담을 수 있는 정출연도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2023.12.29

사범대 출신 교수를 본 적이 없습니다.
연고대 자연대 출신 교수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