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유학 고민

2024.06.09

8

1469

현재 건대생인데 3학년이라 슬슬 대학원을 알아봐야할것같아서 찾아보던중입니다.
전공은 컴공이고, 연구도 중요하지만, 제가 조금 시골만 가도 사는 게 조금 그래서 왠만하면 대도시권만 생각중입니다.
일단 갈수있으면 서울대나 연고대를 목표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주변 얘기들도 듣고 찾아도 보니 동경대나 교토대 랩실도 찾아보게되어서
고민인데 갈 수 있을까요?
한국에서 계속 살고 싶진않은데, 그렇다고 어딘가 확 꽃히는 나라도 없습니다. 영미권은 집이 현실적으로 석사 유학할 돈이 없어서, 나름대로 생각해본것이 일본 싱가폴 중국입니다.
중국도 컴퓨터랑 ai쪽 장비들 돈 많이써서 밀어줘서 좋다고 해서 상해교통대, 홍콩과기대 정도 찾아봤습니다.
아마 지금정도 유지하면 3점 중반대에서 졸업할 듯한데(현재 이번학기 포함 예상 3.7), 유학갈 수 있을지와 메리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영어는 여행이나 음악을 좋아해서 회화나 리스닝은 왠만한 유튜브나 영화봐도 80프로 정도는 알아듣는 수준입니다.
어학시험은 토익만 본적있는데 3년전이라서 공부 안하고 800점 중반대였습니다.
원하는 분야는 시스템쪽이랑 AI 쪽입니다. 랩실 연구 주제에 따라서 달라질것 같아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4.06.09

일본어 회화랑 읽고 쓰는데 문제 없나요?

대댓글 2개

2024.06.09

한자를 어렸을때 했었던 것 빼고는 없어서, 가능성이 있다면 방학때부터 언어교육원이라도 다니려고 합니다.

2024.06.09

일본은 저도 구제국대 입시 알아봤어서 아는데 컨택했던 일본인 교수께서 말하길 내국인(일본인)이랑 같은 시험을 보고 들어가는 유형과 외국인유형이 있습니다만 후자의 경우 근래들어서 중국인 학생들이 늘어서 고학력 고학점자 경쟁자가 많아서 힘드니 일본어로 시험보는 전자 전형으로 추천하시더군요 그래서 그렇게 되면 적어도 한학기 인턴으로 일본 연구실에 들어가서 인턴을 하며 일어 구술 면접이 가능한 수준은 되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2024.06.09

저는 오사카 거쳐서 지금은 오키나와에서 연구하는 중인데, 3학년인데 이제 일본어 시작하는 단계라면 어렵습니다
차라리 영어를 잘 하시니 싱가폴이 더 현실적인 것 같아 보이네요

대댓글 2개

2024.06.09

윗분이 연구생(인턴) 언급하셔서 첨언 드리자면 연구생 들어가는 것도 컨택+면접 봅니다
지금 3학년 1학기 막바지라면, 6개월만에 일본어로 논문 읽고 면접 볼 정도의 실력을 만들어야 공백기 없이 진학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물론 연구생으로 들어가도 대학원 입시 떨어지면 1년 시간 버리고 다시 한국으로 리턴해야합니다
잘 알아보고 선택하시길~!

2024.06.09

감사합니다! 언어쪽이 큰 문제가 되는군요.. 영어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괜찮을 줄 알았습니다.

2024.06.09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일본 대학원 입시준비를 보통 일본어로 된 책으로 해야합니다
전공서 무리없이 읽을 정도는 실력이 필요합니다

2024.06.10

싱가폴하고 홍콩은 영미권 모델 따라가서 외국인한테는 유학생 학비 따로 받습니다. 예를 들어 https://www.ntu.edu.sg/sss/graduate-education/MSAG/fees-scholarships 난양공대 학비 보시면 싱가폴 현지인은 학비 지원이 되지만 유학생은 학비 지원 따로 안 됩니다. 홍콩과기대 역시 https://publication.join.ust.hk/view/14363550/6/#zoom=true 보시면 아시겠지만, 유학생 학비 별도입니다. 학비가 문제시라면 언어 공부하셔서 중국 본토나 일본으로 가시는 게 더 현실적으로 보이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