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다양한 학교에서 진학한 석박사과정 학생들을 지도해본 경험에 기반하여 말씀드립니다. 고학벌? 고학점? 자격증? 다 좋죠. 다다익선인 것은 틀림없고 나중에 크게 작용할 수 있죠.
그런데 제가 짚고 싶은 것은 학부 기초교양과목을 정말 형편 없이 들었거나 학부 졸업논문 작성에 대한 시스템이 없어서 논문에 대한 이해력이 전혀 없다는 느낌을 계속 받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논리적인 접근법. A라는 현상을 관찰하고 원인과 가설을 세우고 하나씩 소거하면서 원인과 결과를 매칭하고 실험으로 검증하는 등의 연구적 흐름은 고사하고 그냥 A라는 현상이 나오면 결과만 저에게 먼저 보여주기만 합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냐고 물어보면, 그걸 제가 떠먹여서 알려주길 바라는 표정으로 한참을 가만히 있네요;;
그리고 논문을 적어오라고 하니 고찰(discussion) 파트에 결과만 엄청 적거나 인트로(intro) 파트에서부터 해당 주제에 대한 본인의 결과를 먼저 적어버리는 말도 안되는 행동을 보입니다. 학부때 보통 논리적 흐름이나 논문작성에 대한 기초적인 수업이나 트레이닝은 받지 않나요?
요즘 입학하는 학생들이 예전보다 학부 학점은 더 높아진 것 같은데, '나에게 수업을 해주고 시험을 출제해줘'라는 생각으로 저를 바라보는 학생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대학원은 그런 곳이 전혀 아닌데 말이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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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1개
2024.09.08
완전 동감합니다.. 학점은 좋아도 뭔가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자체가 거세된거 같아요. A란 현상에 대해 이론적으로도 생각 안해보고 그냥 A' 다룬 논문 하나 띡 가져오고
2024.09.08
도발적인 발언이 될 수 있으나 저는 이러한 견해가 일종의 널리퍼진 착각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근거로는 우선 자기 편향을 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하는 위치까지 도달하신 선생님은 학생시절 부터 꽤 우수한 학생이셨을 겁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아마도 선생님만큼 재능넘치지도 열정도 없을 겁니다. 이는 선생님께서 학생이셨을때도 아마 마찬가지였을 겁니다. 따라서, 그 시절에도 대부분의 학생은 논리적 흐름이나 글쓰기에 미숙했으나, 선생님께서 당시에 그러한 경향을 관찰할 만한 위치에 없으셨고, 지금은 그때보다 더 전체적인 샘플을 관찰할 수 있게 되어 해당 트렌드가 더 눈에 잘 들어오실 겁니다.두번째는 실질적으로 학생들의 능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볼 객관적인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지금 대학원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대입 통계와, 선생님께서 대입하시던 시절의 통계에서 두 집단의 능력차이를 추론할 만한 근거가 발견되지 않습니다. 셋째로는, 말씀하신 주장이 사실은 세대를 거치며 항상 나오던 지적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입니다. 폼페이 유적지에서도 발견 되는 '요즘 아이들'에 대한 지적이 언제나 사실이었다면, 인류는 퇴보를 거듭하고 있는 셈이 될 텐데, 이는 사실로 받아들이기 힘든 면이 있지요. 학생들이 맘에 차지 않으시는건 이해합니다만 좀 더 애정을 가지고 따듯한 시선으로 바라봐 주시는건 어떨지요? 혹시 그 중에서도 예쁘게 피는 꽃이 있을지 모르는 일이니까요.
대댓글 5개
2024.09.08
캬 똥글에 명댓글이네 ㅋ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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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시절부터 우수한 학생 전혀 아니였습니다. 오히러 등록금을 알바로 버느라 공부를 멀리하였고, 뒤늦게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교양과목부터 재이수해서 수업을 들었던 학생입니다. 그리고 저는 학부가 매우 낮은편인데 근무하는 곳은 탑3 안에 드는 학교입니다. 다양한 학부 학생들을 지도해봤지만 8할 이상은 저보다 학부 학벌이 좋은 학생들이였습니다. 통계적 근거가 부족한 점은 이해합니다. 그렇게 평가할 기준이나 항목이 주관적이고 마땅치 않죠. 그러나 저와 유사한 연령대 학교에서 근무하시는 선후배님들을 만나보면 매우 유사한 생각을 하고계십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모든 것을 지도하는데 점점 더 지쳐가기에 적어보았습니다. 저라고 대학원생에게 기초 교양과목 수준의 지식을 알려주고 싶겠습니까? 다만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경각심을 가지게 만드네요. 대학원이 피자와 빵을 만드는 곳이라고 비유하자면, 기초적인 상식인 반죽에 밀가루가 들어가는 것까진 알려줄 수 있죠. 배움의 장이니깐요. 그런데, 배움에 더불어 도우를 저보고 만들어달라고 하니 어이가 없는겁니다.
2024.09.09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똥글이면 논리적으로 윗댓글처럼 반박해주시길 바랍니다. 학생이신 것 같은데 어차피 나중에 디펜스를 하시면 혼자서 모든걸 막아내셔야할텐데 말이죠.
2024.09.09
교수님, 저도 두 군데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 해 봤고 교수님의 문제 의식 충분히 공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댓글로 남기신분의 의견에 좀 더 공감하게 됩니다. 교수라는 직업은 필연적으로 자신 보다 뛰어나지 않은 학생들을 가르치게 되지 않습니까? 능력 뿐만 아니라 의욕도 매한가지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새 학생들도 우리 세대가 갖지 못한 장점을 많이 갖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 장점들을 좀 더 고려하면서 학생들을 잘 키워내시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건승을 빕니다.
IF : 1
2024.09.11
교수 못된 용꼬리 박사인데, 원글과 같은 문제점에 봉착한 적 있고, 맡은 학생들은 저보다 좋은 cv를 가지고 졸업 할 친구들이었죠. 영어도 당시의 저보다 물론 잘 했고요. 그럼에도 원글님과 같은 생각을 했었습니다. 심지어 영작은 잘 하는데, 과학적이지 않은 내용들과 논리 구조를 아예 이해를 못 하는 경우도 있었죠. 제가 잘 못 가르쳤나?? 라고 의심한 적도 있는데, 되는 애들은 똑같은 설명을 듣고 지도 방향을 그대로 따라 오는 걸 보고, 떠먹여주길 바라는 학생들이 너무도 많아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생각해 보면, 지금 학생들은 효과적 학습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에 노출되는 것이 너무도 당연한 세대라 그런 방식으로 지도하지 않으면, 안되더라고요. 자기를 가르치는 걸 실패했으니, 선생을 바꾼다. 뭐 그런 느낌입니다. 온라인 강의 세대가 아닌, 스승을 찾아가며 배웠던 세대로서는 부럽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합니다. 학생 때는 스승 맞춰주느라, 선생이 되서는 학생 비위 맞추느라 이래저래 눈치만 보며 살아가는 것 같아서요.
2024.09.08
교수인데요. 공감합니다. 우리나라 교육이 점점 그렇게 되고 학생들도 익숙해져버렸구요.
그런데 한편으론 이게 학생들의 문제만은 아니라고 봅니다. 사실 대학에서, 심지어 최상위권 대학에도 기초과목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습니다. 학부 수업에서 코어 과목은 그 분야의 통찰이 있는 교수가 가르쳐야는데 연구잘하거나 소위 국가 과학자, 리더라는 사람들이 가르치나요? 수업은 어차피 주니어들, 슬라이드 수업으로 하니 학생들의 교육 퀄러티가 안올라가죠.
교수님들의 탓만도 아니고, 현재 대학이라는 구조가 교수에게 연구비도 많이 따고, 창업도 해서 돈도 벌어오게 만드니, 교육은 마지막이 됩니다. 그 결과 값을 우리는 보고 있는겁니다.
대댓글 3개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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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가 무너지는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안타깝습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던 것을 포기하고 처음부터 내려놓고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뭔가 속으로 짜증만 내는 것 같아 작게 적어보았습니다.
2024.09.09
설카포도 다를게 없습니다. 힘내세요. 소위 국내 최고 대가나 IBS석학이라는 분들도 기초 과목을 안가르칩니다. 연고대는 연구 논문을 잘내면, 수업도 면제합니다. 학교는 교수에게 너무 많은걸 요구하고, 우리도 다 할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하실수 있는 영역에서 작게 해보시길 응원합니다. 그리고 그 철학이 맞는 학생을 받으시거나, 시간이 걸려도 기본교육을 따라올 학생을 선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러다보면 생각보다 엄청 적게 뽑을수도 있습니다). 안그러면 교수님이 나중에 엄청 힘드십니다.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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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따뜻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단 한번도 화를 낸 적은 없습니다. 다만 누군가가 해야할 일을 부족한 시간을 내어서 제가 하고 있다는 사실에 그래도 위안을 삼아야겠네요.
2024.09.08
이런 의견을 꼰대의 의견으로 여기는 건 학생들의 자유인데 교수들은 이런 잣대로 학생을 평가할 것이고 이런 약점을 인식하고 극복하려고 노력한 학생들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는 사실은 안 바뀌겠죠.
대댓글 3개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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꼰대라고 여기는 것도 인정합니다. 저도 어렸을적 멋모를땐 기성세대에 대한 반감이 매우 컸으니깐요. 그런데, 적어도 본인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건설적인 비판을해서 선순환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4.09.09
네,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예전에 비해서 다양한 교육 방식과 평가 방식으로 예전 세대보다 강화된 읽기와 쓰기 교육을 받고 대학에 진학했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못한 모습을 너무 많이 접합니다.
들어 보면 기초 과학 실험 (물리, 화학) 강좌에서 보고서 제출을 더 이상 요구하지 않는다든지, (작문이 포함된) 교양 국어 과목의 비중이 줄었다든지 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더군요.
상위권 대학 (skpykist)에서도 정말 심심찮게 일어나는 일인 것 같아 씁쓸합니다.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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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엔 학부 때부터 전공과목을 좀 늘리자는 주의였는데, 요즘엔 교양 과목(글쓰기, 통계 등)만이라도 제대로 교육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뜻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2024.09.08
오래전 어느 대학의 학과에서 명강의 교수가 3명 선정되었었는데 10년 뒤에도 명강의 교수로 남은 분이 1분뿐이었답니다. 비결을 물어보니 강의 분량을 절반으로 줄였고 쉬운 것만 가르친답니다.
대댓글 1개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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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매년 똑같은 발표 자료로 읽어주는 강의에 대한 유혹을 떨쳐내는게 제일 힘듭니다. 사실 족보 돌려서 시험출제하고 얼마나 쉬운 인생인가요..
2024.09.09
기업 부장님이 신입사원이 실무할 줄 모른다고 대학에선 뭐배웠냐고 쯧쯧거리는거 같네요.
대댓글 2개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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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저는 말씀하신 부장님처럼 쯧쯧거리기만 하진 않았고, 수십명의 학생들의 기초적인 부분부터 하나하나 알려주고 졸업을 시켜본 입장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누구 부장님처럼 회식도 제가 참석하지 않고 학생들끼리만 즐기도록하고 저는 학교에 남아서 공부했구요. 저도 말씀하신 부장님을 제일 경계하는 사람입니다.
오만한 니콜라 테슬라*
2024.09.10
더 경계하도록 아직 부족해보임
2024.09.09
학부생에게 너무 많은 걸 바라는건 아닌지?
배움에 대한 크나큰 열정을 갖고 대학원에 진학했다는 것이 학부교육을 잘 받아왔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죠.
논문 쓰는 법은 본인이 주도적으로 연구설계하고, 본인의 데이터를 이리저리 분석해보며 통찰력을 키워보며, 지도교수 밑에서 첫 한두논문은 빨간줄 엄청나게 끄여보며 터득해나가는거죠. 너무 많은 걸 바라시는 것 같은데요?
미국 탑스쿨에도 박사학위 1-2년차는 논문쓰는 방법 제대로 아는 사람 드뭅니다.
저도 미박 시절 첫 논문을 쓸 때, 고찰 파트에 결과만 많이 적었다가 지도 교수님께서 친절하게 한 줄 한 줄 교정해 주시며 코멘트를 달아주셨습니다. 박사 말에는 제가 주도적으로 논문을 쓰며 탑 저널에도 논문을 실어보고 졸업했어요.
대댓글 2개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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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하신 것처럼 저도 기대를 좀 줄이고 내려놓는걸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한 욕심이였나보네요 감사합니다
2024.09.09
배움의 자세가 없고 수동적으로 떠먹여주기만 원하는 학생의 경우, 어떻게 구제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아마 작성자님도 글에서 유추해봤을때 그런 학생들을 겪으신 것 같구요.
여하튼 학생들에 애정이 있으니 이런 하소연도 하신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이렇게 열정을 가지고 미래연구자를 육성하는데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09.09
'나에게 수업을 해주고 시험을 출제해줘'라는 생각으로 저를 바라보는 학생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대학원은 그런 곳이 전혀 아닌데 말이죠 ㅎㅎ ---
너무 공감이 되네요... 저는 그런 곳이 아니고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답을 찾아가는 곳이라고 알려주려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만, 그런 인지의 차이를 교정하는데 너무 힘이 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 너가 책임지지 않는다는 둥
대댓글 1개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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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적인 소양도 그렇고, 뭔가 주입식 교육이 더 심해졌는지,, 막히면 그냥 답을 알려달라고 찾아오는데,, 난감합니다.
2024.09.09
내참.... 예전에도 마찬가지 였어요. 기억들 안 나시나? 님들 교육받을때도 그랬습니다. 오히려 더 열약한 환경과 교육으로 님들이 더 심하면 심했지 덜하지 않았습니다. 학생에게 논문 많이 읽고 발표하는 과정을 많이 하게하여 논문을 잘 작성할 수 있게 유도해야지.... 기초 공부 잘하면 논문 잘 작성할 것 같소! 진짜로 그렇게 샹각합니까? 우리나라는 불과 30-40년 전만해도 짝퉁 천국 이었고 족폭이 판치며 인신매매 뉴스보도가 심심치 않게 나온 것 기억들 안나시요? 차라리 요즘 학생들은 예전보다 예절이나 사고 방식이 썩었다고 말하는 것이 맞을 것이요? 이는 님들이 잘못된 것을 지적하지 않고 회피하거나 동조하고 학점 퍼주며 가르친 님들의 잘못이요.
2024.09.09
학부생의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공부가 좋아서가 아니라 도피형 대학원 진학, 지적 허영, 대충 학위 있으면 취업이 더 잘 되겠지? 하는 바람으로 대학원 진학을 쉽게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아져서입니다. 연구실 인턴 생활도 그렇게 생각하는 애들 적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바라는 학생들의 비율이 이전보다 늘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그 중에도 한두명 열정을 갖고 스스로 깊게 생각하는 학생은 있을 것입니다. 작성자분께서 꼰대이신 것 같진 않습니다. 다만 경제가 어렵고 하다 보니 아이들이 너무 많은 계산을 하며 살게 된 탓이지요.
2024.09.09
논점을 떠나서 글 써주신 분도 댓글 달아주시는 분들도 다 좋은 교수님으로 생각됩니다. 최소한 학생들의 관점에서 생각은 해주고 계시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런 교수님들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2024.09.09
학부생들 중에 그냥 성적 잘 받아서 학점 잘 받고, 빨리 졸업해서 취업이 잘 되는 것이 더 중요한 학생이 태반일 겁니다. 그러니, 졸업논문은 그저 제출하고 통과만 되면 되는 정도일 겁니다. 대학원에 입학한 학생들 중에도 그저 취업을 위한 하나의 경력 추가하는 정도로 생각하는 학생들도 많을 겁니다. 그러니 논문에 깊이 생각할 이유가 없는 것이겠지요.
대한민국의 대다수의 학생들은 논리적 사고력을 요하는 입시를 한 것이 아니라 문제를 푸는 연습만 하고 대학에 입학을 했습니다. A라는 현상은 B야!라는 교육만 받고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A를 놓고 왜 이런 현상을 보이는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그럼 왜 B, C는 안 되는지에 대해 고민할 능력이 당연히 없겠지요. 근데, 문제는 논리적 사고를 해야하는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학생들에게 졸업논문을 써서 졸업을 하게 해놓고, 스스로 고민하고 공부해서 논리적으로 답을 찾아가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그에 맞춰 기본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커리큘럼을 제대로 갖춘 학교가 얼마나 되겠나 싶습니다. 갖추고 있다고 해도 대다수의 학생들은 학점 잘 받고 졸업해서 취업만 잘 되면 된다고 생각할테니 개선의 여지도 크지 않을 것 같구요.
2024.09.09
예전에도 크게 다르지 않았어요.. 개인차도 심한 문제고요.. 자기 편향적 사고가 심하신 것 같네요. 글쓴이의 선배나 지도교수도 같은 생각을 글쓴이에게 느꼈을 수도 있어요. 학생 지도하느라 피곤하신건 이해하지만 객관적으로 판단하시고 편협함에 빠지지 않길 바랍니다.
2024.09.09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건 학교 교육으로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냥 20대라는 나이는 그런 생각을 하기에 너무 어려요...
세상 살아가면서 이런저런 문제 부딪혀보고 실패도 해보고 성공도 해보고 자기 나름대로 계획 세워서 여러 문제를 돌파해보고 이러면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생각하는데 솔직히 평생 책상에 앉아서 공부한만 학생들에게 그런 능력이 어딨겠어요...
이건 그냥 사회짬 먹은 학생을 받는게 아닌이상 해결 못하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물론 특출난 천재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요
2024.09.10
학생이라면 학생이라 그럴 수 있겠다 이해하는데, 얼마 전 포닥 박사 논문 받아보고 이게 박사 학위 받은 사람 논문이 맞나 싶을 정도여서 충격 받았습니다. 실험은 잘 하는데, 글의 논리적인 전개가 전혀 안되고 결과를 나열한 수준이라 그동안 어떻게 논문을 썼나 의심스러웠습니다. 전반적으로 생각하는 힘과 글쓰기 능력이 하락하는 경향은 확실히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제가 공부할 때는 안 그랬냐? 당연히 저도 학생 때 글을 아주 못 썼겠죠... 교수님 첫 코멘트가 너가 쓴 글 한 문단 이상 못 읽겠다고 했으니.. 그렇게 초고를 1년 동안 수정해서 첫 논문 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지는 예전엔 그런 코멘트를 들으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어떻게 해서든 자기 실력을 늘리려고 했다면, 요즘은 난 할만큼 했으니 나머진 교수인 당신이 빨리 해줘 라는 태도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실력과 역량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졸업장 따는것이 목표니 박사를 받아도 박사로서의 역량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이전보다 많아진 느낌입니다. 이러니 회사에서도 사람은 많은데 요즘 뽑을 사람 없다고 계속 이야기 하는 것이지요.
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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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이라고 해서 더 잘 가르치지 않았고 지금보다 오히려 못 했음.
2024.09.10
뭐 이런 의견 저런 의견 있는거니까...
2024.09.10
본인이 중요시하는 점만 보니까 그렇죠. 글쓰기 같은 역량은 덜 중요하게 생각되고 서칭이나 코딩이같은 유틸리티 사용능력이 좀더 중요하게 부각되는 세상이라 학생들도 맞게 적응하고 능력을 보이는 양상이 달라진거죠. 전체적인 능력자체가 떨어지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저도 나이든 교수들 보면 발표자료도 못만들고 서칭도 못하고 코딩이나 심지어 행정적인 일도 잘 못해서 떠넘기기 일수 인데, 그렇다고 그들의 교수로서의 자질이 부족한가요? 세대마다 강약점이 다르다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09.10
학생의 능력과 별개로, 그정도의 수준이 되려면 양질의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서 못하는것이라 봅니다. 그리고 그런 교육을 받았다면 정말 축복이었던거죠.
2024.09.11
이런 글 볼 때마다 어이가 없는게... 최소한의 사회 초년생 기간을 지난 30대라면 몰라도, 그저 어른들이 시킨 것 잘 따르는 것 이상을 해 볼 기회 자체가 없었던 20대한테 요즘 애들은~ 하는 건 걍 자기 얼굴에 침뱉기 아님? 지금 기성세대가 아이들을 그렇게 가르치고 그렇게 살라고 강요한거 아닌가요? 정말로 요즘 20대가 옛날에 비해서 모자란 것 같으면, 그 아이들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을 제공한 어르신들 먼저 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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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11
이제 대학 졸업한 20대 중반 애들한테 대체 뭘 기대하는건지...
2024.09.11
내가 모르는건 니가 못가르쳐서다...라는 태도가 강하죠. 알게해줘야 내가 할 수 있지...라는
2024.09.11
가끔 이런일이 일어날때보면, 엄청 통제형인 지도교수면 어차피 더 뭐해봐야 의미가없어서 해오라는거만 해가더라. 그래놓고 자기 아이디어인거마냥 나중에 이야기함.
2024.09.08
2024.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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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08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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