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컨택이 너무 안되는데 이유가 뭘까요

2024.09.13

38

4717


------
여러분의 조언을 읽고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힘든 시기, 그저 기다리만 하기엔 멘탈잡기가 어려워서 글을 썼는데, 날카로운 지적과 응원덕에 고민하다보니 하루가 금방 무사히 지나갔네요.

여러분께 배운 내용들을 참고삼아 CV를 더더욱 완성도 있게 고치고 다시 지원하였는데, 교수님께서 바로 면담 일정을 정해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지금까지 답 주신분들 감사드려요.
댓글 달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여 열심히 답글을 달았었습니다.

그런데, 점점 특정 될 수 있음이 걱정되어서, 앞으로는 답글을 못 드릴 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물론 제가 어디에서도 부끄러운 행동은 하지 않아 떳떳하지만, 그래도 조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8개

2024.09.13

어차피 학부생 논문 실적은
대다수가 본인이 썼다고 생각을 안해서 그렇지 않을까싶네요. 사실 교수님이 다 캐리해주신거지

대댓글 2개

2024.09.13

헉 그렇군요...

물론 지도교수님이 방향 설정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으나, 논문 작성의 목적이 "대학원에서 홀로 살아남을 줄 알아야 한다" 셨어요.

거의 binary decision의 review만 주시고 직접 옳은 연구 방향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공부했어서 힘들게 공부했고, 그러다가 좋은 주제, 좋은 결과, 꽤 우수한 완성도가 나와서 sci도 도전하고 성공한 것이다 보니 자부심도 있습니다.

만약 ㅠㅠ 제가 썼다고 생각을 안하신다면 조금 억울하겠군요. 면접이라도 부르신다면 당당하게 유창하게 설명하고 오해를 벗을 수 있는데, 아쉽네요.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2024.09.13

선생님 댓글 덕분에, CV를 조금 더 솔직하고 자세하게 수정하여 훈련받은 부분을 명확하게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2024.09.13

존경합니다. 아마 학부시절 논문의 퀄리티보다 학부와 학점이 앞으로의 실적과 더 관련있다고 생각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ai분야 ssh 차석이고 졸업예정인데 그동안 학부공부 열심히 해왔음에도 이게 뭐랄까 대학원 가서 좀 더 깊이 있는 연구를 하려면 공부해야 될게 너무 많아서 정말 끝도 없어보입니드,, 이걸 석사 때 다 거치고 연구자로 키울 생각을 하실 교수님의 입장이라면 논문으로 증명할수 있는 학생의 관심도 그이상으로 학부와 학점을 신경쓰실 것 같아용.
저는 논문을 publish한적이 없어서 작성자님이 부럽네요. 교수님마다 성향이 다르니까 분명 더 연락 돌리다 보면 관심갖는 분도 생기지 않을까요?

대댓글 1개

2024.09.13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작성자님께도 좋은 연구 성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2024.09.13

스펙은 화려하시지만 그 스펙이 교수님 입장에서 봤을때 본인 연구에 도움이 되지 않을거 같다고 판단하신 걸수도 있습니다. 여러군데 계속 연락드려보세요.

대댓글 1개

2024.09.13

감사합니다.

제 실적은 모두 대학원에서 본격적인 연구를 위한 기본기를 훈련받는 과정이였는데, 그 부분을 댓글주신 선생님과 같이 보셨을 수 있었겠군요.

알려주신 덕분에, 겸손하게 기본기를 훈련받는 과정이였음을 CV에 추가하여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2024.09.13

학점은 어떠신지요?

대댓글 2개

2024.09.13

이게 제일 가능성 클 듯.
아마 학점이거나 친구들과 달리 더 인기랩을 컨택했거나 둘 중 하나 일듯.
정보가 더 있어야 판단이 가능할 듯요.
논문이나 랩 경험 하느라 학점 버린 학생을 탑스쿨로 갈 수록 별로 안좋아해요.

2024.09.13

댓글 추가하였습니다. 좋은 의견들 감사드립니다.

2024.09.13

학점을 알려주세요

대댓글 1개

2024.09.13

저도 아무래도 학점이 걸리는군요. 댓글 추가하였습니다

2024.09.13

대단하시지만 안되는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자대생 위주의 인기랩만 컨택 시도 한다던지, 학점이 좋지 않아 성실해 보이지 않는다 던지, 대상 분야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다던지, 지나치게 본인을 포장한다던지 등등이요.

대댓글 1개

2024.09.13

겸손하지만 당당하게 제 이해를 잘 설명할 자신감이 있으나... 말씀 주신 앞부분 두가지 이유가 주요한 이유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인기 많은 인공지능 분야라, 컴퓨터/전기전자/기계공학은 전부 인기 랩실 수준으로 지원자가 많은 실정인가봅니다.

2024.09.13

사실 어줍잖게 알면서 부풀려이야기하는 학생들이 제일 별로긴합니다. 작성자님이 그렇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대댓글 1개

2024.09.13

겸손을 강조하신 지도교수님 덕분에 굉장히 겸손하고 솔직하게 썼으나, 실적이 과해서 안좋게 보셨을 수 있겠군요. 감사합니다.

2024.09.13

학점이 더 중요하거든요

대댓글 1개

2024.09.13

넵 ㅠㅠ 역시 학점이 중요할텐데, 제가 진학을 입학때부터 결정한 것이 아니라서 준비가 부족했던것이 원인일 수 있겠네요.

2024.09.13

좋은 말씀들과 의견들 감사드립니다.

학점은 사실 높지 않아서(3.8/4.5) 우선 면접 시 말씀드리고 어필하기 위해 컨택 메일에는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지 않았는데 이유가 될 수 있었겠군요.
그런데, 이미 컨택 성공한 친구들도 비슷한 학점이라, 아마 다른 이유가 더 있었을 것 같아서 고민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학부 연구생 지도교수님께서 부풀리지 않고 솔직히 작성하기를 강조하셔서, 굉장히 담백하게 작성했습니다.
제 CV를 보신 교수님께서 보신다면 특정될수도 있으나.... 내용은
부족하지만, 첫 논문을 쓸때의 아이디어와, 컨퍼런스 수상 경험과 자신감을 얻어서 연구에 즐거움을 느낀 과정, 더 완성도 높은 논문을 작성하는 능력을 배우기 위해 연구실에 지원하게 된 마음을 겸손하게 작성했습니다.

다만, 시기가 늦은 것도 있고 연구실의 사정도 있었을 것이라 생각하니 천천히 기다려보겠습니다.

좋은 말씀들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대댓글 3개

2024.09.13

추가로, 여러분의 관심 덕분에 CV를 조금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더 겸손하고 완성도 높은 CV를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4.09.13

컨택 메일에는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지 않았는데

-> 3.8 학점보다 이게 더 문제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 한 번에 첨부해서 보내는데 없으면, 엄청 마음에 들지 않으면 교수가 굳이 성적증명서도 봅시다 하고 메일을 또 보내기가 번거로워서 애매한 경우 면담은 갈 수 있었는데 못 가는 경우도 있었을 수도요.
일단 정보는 보내고 어필은 메일 내용으로 하거나 면담 때 하거나 하는 거지 남들 다 보내는 걸 단점이라고 아예 빼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어요.
그리고 혹시 내년 전기면 시기가 늦어서 인기랩은 티오가 차서 그럴 수도 있고요.

2024.09.13

그렇군요! 여러 댓글 분들의 조언대로 수정한 CV와, 선생님 답글대로 솔직하게 성적을 첨부하여 지원하였는데 긍정적으로 면담 일정이 잡혔습니다. 감사드립니다.

2024.09.13

교수들 입장에서 학부생 논문은 학생의 능력을 평가하는 잣대로 보기에는 힘들 거에요. 그러나, 그 학생의 성실함의 잣대로 본다면 학점이 더 중요할꺼에요. 다만, 포기하지마시고, 계속 컨택해보세요. 컨택한 교수님들이 글쓴이 포함 여러명의 학생들에게 컨택이 올 껍니다. 그 중에 누구 하나 고를려면 교수 입장에서도 고민이겠죠. 재수가 없어서 그냥 선택을 못 받은 것일 가능성도 큰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계속 두드려 보세요~

대댓글 1개

2024.09.13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두드림에 답변이 와서, 마음이 많이 편해졌습니다.

2024.09.13

성적표 안보낸게 크리티컬하죠.
그리고 혹시 spk만 쓰고 안됐다고 상심하신거 아니죠?

대댓글 1개

2024.09.14

sky 썼습니다! 다행히, 금방 컨택이 되어서 미팅 일정 잡았어요. 감사합니다

2024.09.13

교수 바뻐요. 입학상담히려고 존재하지 않아요. 그러니 상처입지 마세요.

대댓글 1개

2024.09.14

넵 아무래도, 학기초로 강의 준비도 하시느라 더더욱 바쁜 시기였나봅니다

2024.09.14

학부생으로 논문쓸정도로 밀어주는 실험실이면 차라리 거기로 진학하는게 더 낫지 않나요? :)

대댓글 4개

2024.09.14

학교에 컴퓨터공학 대학원이 없어서요... 학부 연구 지도교수님께서도 교수님의 실적을 위한 연구가 아니라, 학생들이 더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공부에 뜻을 가진 학부생들을 더 나은 학교로 진학시키기 위한 연구실이였어요.

정말 큰 은혜를 입은 스승님이 되어주셔서, 받아주신다면 이 연구실에 머물러도 좋겠으나 아쉽게 되었네요.

2024.09.14

님을 다른 곳으로 보내주려고 한다고 했으면 이해가 되는데 세상에 어떤 연구실이 타대 진학 시키기 위해서 존재하나요? 교수님도 학생들이 타대가서 잘되면 좋지만 자대 진학해서 본인 연구를 해주면 당연히 더 좋을텐데 그런 워딩은 교수님께 예의가 아닌것 같은데요.
학교 레벨이 아무리 낮더라도 더 나은 학교로 보내기 위한 연구실? 들어본적도 없고 그 연구실은 대학원생이 한명도 없이 전원 경험을 쌓아서 타대로 가는곳이라면 말이 되지만 교수님도 그러고 싶어서 그러는게 아니라 학생들 붙잡을 수준의 학교가 아니라서 어쩔수 없는게 아닐까요?

2024.09.21

죄송합니다. 지도 교수님께서 진학 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스스로 그렇게 말씀하셔서 제가 글을 썼는데, 흔한 케이스도 아니고 오해를 부를 수 있었겠네요.

저희가 특이한 케이스임을 이제 알았는데, 학부 지도 교수님께서 저희에게 가르침을 주시는 이유를 종종 말씀해주십니다.
교수님께서는 연구, 프로젝트 등에 학생들을 사용하는 것도 많이 해보셨는데, 지금은 그런 목적이 아니라, 열정 있는 학생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기를 원하시고 교수가 되어 돌아오길 바라는 마음에서 가르치신다고 말씀하셨어요.

말씀을 직접 인용하자면.. 당장 우리 전공도 대학원을 만들고 학생들을 기르기엔 여건도, 환경도 안되니.. 꿈이 있는 학생들이 더 좋은 환경으로 진학하거나 유학을 갈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지도하고 있다. 라고 종종 말씀하십니다.
항상 저희를 교수-학생 보다 스승-제자로 더 깊게 부모님처럼 대해주시는 분이십니다. 가볍게 생각하고 쓴 표현은 아니었음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특이한 환경인데, 제가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점을 깊게 생각 못한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2024.09.21

말씀 주신대로, 대학원생 없이 전원이 경험을 쌓아서 타대로 가는 곳입니다.

2024.09.16

성과 나열식 어필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대댓글 1개

2024.09.21

감사합니다! 부족한 부분을 잘 말씀해주셨는데, 제가 조금 늦게 확인하였네요.

2024.09.19

혹시 cv를 어떻게 완성도 있게 수정하셨는지 여쭈어보아도 괜찮을까요??

대댓글 2개

2024.09.21

아, 원래 CV 뿐 아니라 자소서를 수정했다는 뜻이였습니다. 자소서에 논문 작성 경험에 대해 조금 더 겸손하게, 솔직하게 배우는 과정이였음을 추가하였어요. 많은 분들이 걱정해 주신 부분을 보니, 논문 많이 써본 경험이 "내가 이런 논문 쓴 학부생이다~" 하고 자랑하는 느낌으로 해석될 여지도 있는 것 같아서 자소서에 해당 경험들을 추가하였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논문을 작성하고 발표한 경험들은 대학원에서 전문적인 연구를 하기 위해 연습하는 과정이였고, 이 과정에서 흥미를 느끼다보니 좋은 결과물을 얻어서 sci에도 도전해 보았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을 많이 느꼈다는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24.09.21

쓰고보니.. 이 정도면 특정될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제가 온라인상에서 부끄러운 행동은 안했으니 괜찮겠죠? ㅋㅋ;;;;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