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벌과 학력에 대하여

2020.08.02

5

6538


김박사넷에서도 학벌이랑 학력 이야기에 많은 이슈가 있어서 토론하고 싶어서

발제드립니다.


다름이 아니고, 좋은 학교나 질 높은 교육을 받기 위해 입시를 치르고,

사회에 진출했을때 좋은 학교로 인한 학벌로 인해 대우를 받고, 사회적인

차등이 필요할지 궁금합니다. 

또는 현재 대학원으로 학력이나 학벌 세탁을 하는 것처럼

대학원 진학으로 인한 노력도 사회적인 인정을 받아야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학벌과 학력을 떠나 개인의 평가를 객관적으로 따져봐야할지

혹은 학벌과 학력이 높은 사람만이 차등적인 직업군을 가지고 더 높은 임금과 대우를

받는 것이 좋은건지, 여러분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저는 참고로 학벌과 학력에 대한 개인의 노력이 나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다만, 왜 현재의 시대는 노력하지 않는 사람도 같은 결과의 평등(혹은 노력한 결과에 대한 대가를 똑같이 받는 것)을 공유해야만 하는 것인지..

과연 이러한 시대의 흐름이 정당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제, 학벌과 학력의 시대는 무너졌다고 이야기들 합니다.

정말 미래 사회는 무너진 유리천장에서 개인의 능력이 평가받을 수 있는 기준(학력, 학벌 등)과

스펙이 필요가 없어지는 것일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IF : 5

2020.08.02

일단 결과의 평등이 시대의 흐름이라고 생각되지 않아요. 개인적으론 뉴스에 잘 안 나오는 비공공영역에선 오히려 학벌이나 학력에 의한 차이가 공고화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William Henry Perkin*

2020.08.02

글이 뭔소린지 이해가 잘 안댐. 사회자 자격미달로 판단되므로 토론에 참여하지 않겠음

2020.08.02

노력을 사회적으로 인정해줄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은행 강도도 그 범죄행위를 기획하느라 상당히 노력했을텐데 인정해줘야 할까요? 저는 어떤 한 게임 실력을 갈고닦는데 수많은 시간을 쓰며 노력했는데 이걸 사회에서 인정해줘야 할까요? 롤 같은 유명한 게임은 티어가 달라지니 인정받을 길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런 것 말고 안 유명한 게임입니다. 학벌 역시 얻기 위해서는 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인정해줄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그게 시험 문제를 잘 풀고 내신 점수를 잘 받고 입시에서 남을 밟고 올라서기 위한 노력 아닌지요?

노력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말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생산적 성과입니다. 얼마나 일을 잘 하는지, 연구를 잘 하는지가 중요할 뿐입니다. 물론 생산적 성과를 어떻게 판단하느냐는 현실적 문제를 고려했을 때 측정도구로서 학벌을 고려할 수는 있겠죠. 그러나 더 좋은 판단기준이 존재한다면 평가요소로서의 학벌, 학력 등은 가차없이 버려야 합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