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프리라이딩 강요하는 교수

2024.10.03

14

4709

응원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4개

2024.10.04

저의 경우 실험을 추가적으로 진행 안해도, 논문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도, 실험할때 옆에서 거들어 준 것 만으로도 2저자로 넣었습니다 (1저자 저, 교신 교수님).

사실 2저자는 한국에선 아무런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실험을 조작하지 않는 이상, 데이터를 안써도 도와준게 기특해서라도 저자에 넣어줄 것 같네요. 만약 좀 부족하다 싶으면 다쓴 논문 검토하며 의견 반영하는 정도?

저도 대부분의 논문이 단독 저자에 교수님 교신저자라 상황은 이해가 되는데, 혼자 계속 연구하실 거 아니면 교수님 말마따나 저자에 넣어주는게 사회생활에 도움될 것 같네요.

저년차에는 어떤식으로든 논문 경험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님께서 도와주려고 하는건데 그게 싫다면 중이 떠나야 하지 않을까요...

대댓글 1개

2024.10.04

흠 님은 후배와의 관계가 좋았나 봅니다... 하지만 전 떠먹여주는 것 조차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매번 미루고 성의있게 임하지 않는 모습을 다수 봐온터라 개인적으로도 좋은 감정이 생기지 않더군요. 더군다나 어떤 논문은 공동1저자까지 가져가니 (이미 세팅 다 해놓은 실험 그대로 프로토콜만 따라서 아주 간단한 실험만 수행) 더 답답했던 것 같습니다.. 솔직히 저도 후배가 감사한 표현이라도 하거나 했으면 이런 감정까진 안생겼을 것 같은데요... 그와 반대로 굉장히 자신이 이걸 받는걸 당연하게 여기는 태도에 치가 떨리더군요.. 물론 결국 교수님과 저와의 사회생활이니 더이상 이의제기는 하지 않지만 나중에 제가 PI가 된다면 이런상황은 절대 발생하게 두지 않을 것 같습니다.

IF : 2

2024.10.04

저는 헤밍웨이님 입장과 보르헤스 님 입장 둘다 이해가 갑니다. 헤밍웨이님의 지도교수님은 본인이 뽑은 학생이 소위 쓸모없는 사람이고 인적자원으로써 가치도 없고 후배들도 무시하고 있다는 걸 아실 겁니다. 지인의 자녀라서 뭐라도 해줘야 하는 상황이거나, 지도교수님이 스스로 자원인줄 알았는데 폐기물이었네, 하는 걸 뽑았다는 안목없는 사람이라는 걸 인정하기 싫어서 님을 인정머리 없고 나쁜 선배이고 자신은 선후배 관계 돈독하게 이어주는 참스승 역할해서 정신승리하는 사람일 것 같습니다. 보르헤스님 말씀대로 정말 선후배 간에 도움을 주고 받으면서 서로 성장하길 바라는 교수님도 계실 겁니다. 저도 그런 교수님 밑에서 박사를 했어서 후배들 이름 많이 넣어줬어요 ㅋㅋ 나중에 이 친구들이 학위 받을 때 즈음에는 제 이름 넣어주기도 했고, 자리 잡은 후배들 중에는 저에게 자문을 받고 자문료 챙겨주기도 하고 그렇게 교류하고 있습니다. 헤밍웨이님네 연구실 교수님과 후배 분은 제 옆 연구실 같아서 안타깝기도 하고 남의 일인데 저도 참 답답하고 그랬어서.. 지금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모쪼록 빠른 졸업과 손절을 기원드립니다. 손절을 막 칼같이 하는 건 아니어도 계속해서 멀어지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졸업 후에는 가능하니까 너무 걱정 마시고 지금을 잘 버텨내시면 좋겠습니다.

대댓글 1개

2024.10.04

공감 감사드립니다. 나중에 후배들이 이름 넣어줬다니 너무 다행이네요. 전 이 후배가 스스로 논문을 쓸 수 있을지도 굉장히 의심되는 상황인지라 기대도 않습니다 하하하.. 잘 버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10.04

그나마 조금이라도 뭔가 한것같네요. 프리라이딩은 회사에서 더 심하더군요

대댓글 1개

2024.10.04

회사는 장난 아니더군요.....

2024.10.04

교수가 그 학생을 염두에 두고 한 행동이라면, 그냥 교수의 무능이 맞습니다.

그 학생이 무능한게 아니라요.

대댓글 2개

2024.10.04

공감합니다. 교수의 연구능력이 떨어져가니 그에 걸맞는 학생도 뽑히는 것 같습니다.

2024.10.04

아, 그 학생 또한 무능한 건 맞습니다.

2024.10.04

교수님이 학생 지도할 자질이 부족한거죠.

대댓글 1개

2024.10.04

네, 교수님의 방식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정말 공감이 안됩니다. 굉장히 옛날 방식이고요... (얻을게 남은 사람들 제외하고) 졸업한 선배들이 굳이 찾아오지않는 이유가 분명히 있는 듯 합니다.

2024.10.04

어짜피 그런 후배 시간지나면 밑바닥 드러납니다. 2저자 정도 챙겨주시고 생색 내고 지도굣 , 다른 후배들에게 좋은 모습 보여주세요. 시간 지나서 나가보면 그래도 랩 후배, 선배 한명이라도 더 잘 되야 본인도 편하게 일할 수 있어요. ㅎㅎ

대댓글 1개

2024.10.04

네, 맞습니다. 열심히 하는 후배들은 잘 챙겨주고 있습니다. 열심히 하니 기특하기도 하고 정이 가기도 해서요.

2024.10.05

프리라이딩하던 무능한 놈도 시간지나면 레벨업해서 동문이니 뭐니라면서 같은 학계있으면 도움이 될때가 있을 겁니다. 좋게 생각하고 본인이 1저자인게 중요하죠 나머지는 별로 안중요한 듯 .. 무의미한 스트레스 받지 마세여.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