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학사 졸업 후 바로 박사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2024.11.09

6

1438

지금 재학중인 학교 졸업 후 바로 박사코스 밟을 수 있는데, 만약 가게되면 AI 쪽일것 같아요. 아직 3학년이라 졸업논문 주제는 정하지 않았지만 큰 주제로는 spatial ai랑 nlp에 관심있습니다. 월급 300만원 받으면서 박사 학위 따는데까지 4년 걸린다는데, 박사학위가 있으면 바로 취업해서 4년일한것보다 더 좋은 점이 있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4.11.09

리서치에서 거리 먼 엔지니어링 할거면 별 차이 없음

2024.11.09

4년안에 졸업하면 그거슨
뉴스에 나올 일이여

2024.11.09

'4년만에 박사를 준다' 는 '4년만에 박사로 성장할 수 있다' 와 다르지요. 하기 나름이겠지만 보통 사람이라면 하나의 주제로 박사학위논문 저술까지 5~7년정도는 수련을 합니다.

그 기간을 겪고 취업하는 것과 현업에서 그 시간동안 일하는 것의 차이는 여러가지가 있지요. 더 좋다 나쁘다 할 수 없는, 가치관의 영역도 있기 때문에, 남이 결정해줄 수 없습니다.

금전적인 부분만 보면, 바로 취업하는게 최소 10년간은 무조건 앞서갑니다. 저희 쪽에서는 학사와 박사 계약연봉이 2~3천가량 차이나는데, 학사가 약 5년간 벌어들인 연봉을 저 차이로 따라가려면 시간이 오래걸리고, 투자 등을 생각하면 더 걸릴 수 있죠.

직급은, 박사하고 취업하는것이 더 높고요.

직무에 대해서는, 박사에게 요구하는 것과 학사에게 요구하는 것이 다릅니다. 박사가 더 자기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요. 고위직 승진도 박사에게 좀 더 관대한 편이고요. 당연히 업무능력이 제일 중요하지만, 늦게 입사한 박사들도 1년이면 실무 다 따라잡습니다.

이밖에도, 학문적 성취, 사기업 취업 이외에 출연연이나 교직 등의 진로 가능성, 학계/업계 인맥 등 차이가 생길 수 있는 영역은 정말 많고요, 뭐가 좋다 나쁘다 하기 어렵습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