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대로 요즘 유학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도 교수님은 뛰어나신 분이고 연구 스펙트럼이 좋습니다. 제 연구에서 메인 광학장비들이 몇개 있는데요, A,B,C 가 있다하면 저희 교수님은 A에 권위자 이십니다. A에 advanced technic 도 많이 하구요. B,C는 그냥 완전 기본적인 것만 활용합니다.
근데 저는 B, C 장비에 더 관심이 많고 이 기술을 좀더 하고 싶은데, 그럴 여건이 안됩니다. (A하기도 바쁘거든요..)
요즘 그래서 든 생각이 이 장비 권위자 분들이 일본 제국대(도쿄, 교토 x) 에 계시는데 포항공대에서 석박을 포기하고 석사만 한다음에 옮길까 고민 중입니다.
이런 고민을 주변에 털어놓으니, 주변에서는 다들 만류 하시더라구요..
1. 일본 대학원 메리트가 없다. (제 최종 목표는 국내에서 교수 or 기업 취업인데 그에 대한 메리트가 없다는 겁니다.) 2. B, C가 너가 생각한 것과 다를수 있다. + B,C 전문가는 국내에 적다.(유니크 하나, 수요가 적다) 3. A 기술이 요즘 더 핫하다.
등으로 만류하는데
좀더 다양한 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글을 씁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4.12.15
1, 2, 3이 다 근거 있는 조언으로 보입니다. 특히 1의 경우, 도호쿠, 오사카, 나고야, 큐슈 정도에서 박사를 받았을 때 포항공대에서 학위하은 경우에 대해 비교우위에 실적 쌓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024.12.16
포공에 제가 아는 광학 잘하시는 교수님들이 몇 계셔서 하는 이야기입니다만 제가 생각하는 분들이 맞다면 일본에서도 그정도로 잘하는 그룹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외국으로 나간다면 새로 적응해야 하는게 한 둘이 아닌데 적어도 성과가 훨씬 잘 나는 분야로 가는게 좋다고 생각하고, 그럴꺼면 일본 말고 미국 유학이 훨씬 적절해보입니다. 미국에는 말씀하신 B, C 분야 전공인데 글쓴이의 현재 지도교수보다 성과가 좋은 교수가 꽤 있을겁니다. 일본에서 학위하나 포공에서 학위 하나 교수임용 난이도는 큰 차이는 안나는 것 같습니다. 미국박사는 아직 메리트가 있는 것 같구요. B, C 분야를 정말 하고싶다는 확신이 있으시면 미국유학을 추천드리고, 그정도까진 아니다 싶으면 남아계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B, C 분야를 하고싶은지 잘 모르겠다면 해외파견으로 미국에 있는 해당분야 선도그룹에 다녀와보셔도 좋을 듯 하구요.
2024.12.16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최근 도쿄 교토 일부 최상위랩(ex. 도쿄대 takao someya랩 등) 말고 다른 구제국에서 한국 학계 아웃풋 내는 랩이 사실상 전무합니다. 그냥 대기업 갈거면 하위 구제국 가셔도 좋지만, 학계 가실거면 tk에서도 최상위 랩으로 가셔야 합니다.
2024.12.15
2024.12.16
2024.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