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노베이스 일반인이 반도체 박사되는게 현실성이 있는 이야기일까요?

2025.01.01

35

5225

안녕하세요 저는 내년 26살에 대학교 1학년으로 입학하게 될 학생(?)입니다. (99년생)

고등학교 졸업 후 모 종합대학 예술대학에 진학했다가 군휴학 이후 이 길은 저와 맞지 않는 것 같아서 다시 수능을 보는 것을 선택했는데 생각만큼 잘 풀리지 않아 메디컬 학과로의 진학은 어려운 상황인데요.

그래서 현재 정시 1지망은 서성한 반도체 관련 계약학과입니다
반도체에 관해서 아는게 하나도 없지만 4년 학부 과정까지는 어떻게 노력해볼생각이 있습니다

하지만 합격확률이 50%언저리인 상황이라 2지망을 고려해야되는데요 여기서 저와 부모님의 생각이 크게 다릅니다

부모님께서는 연세대학교 지능형반도체학과에 진학해서 학부 3년(1학기 24학점)+석박 4년으로 7년안에 박사를 따서 취업을 해라는 입장이십니다.

이유는 저희 아버지께서 지방소재 중견기업에서 회사생활을 오래 해오시면서 느끼신 점에 기반해서, 인사팀장으로서 나이 많은 지원자를 cut해오신 경험, 나이가 많은데 학부 졸업으로 입사하게 되면 결국 이리저리 치이면서 회사생활에서 비애감을 느끼게 될 거라는 점, 지능형 반도체가 현재 가장 전망이 좋다는 점을 말씀하시는데 저도 동의는 하지만 제가 할수있는능력 밖의 일이라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듭니다

솔직히 못할것같다는 이야기를 해도 그럼 1년더해서 8년컷을 하라고하는데 솔직히 저는 7년 박사or 8년,9년하고 박사되는것보다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끝나고 다시 수능책을펼거같은생각이 강하게듭니다

제 생각은 연세대 응용통계학과에 진학하는건데요. 이유는 제가 긴 관심은 아니지만 이번에 여러 학과 전공들을 살펴보면서 통계학에 대해 공부하고싶은 마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하고싶은것을 찾아본적이 없기때문에 미약한 수준의 관심이라고 해도 한번 탐구해보고싶은 마음이 듭니다. 사회의 어려운 문제에 대한 제 나름의 판단 기준을 가지고 싶습니다.

아마 응용통계학과에 가면 경제 또는 컴퓨터공학 복수전공을 하거나 응용통계 학석사통합을 준비할것같아요

상방은 워라벨 좋은 사기업 취업, 하방은 공기업 준비, 로스쿨 준비 쪽으로 생각중인데 아버지께서는 통계학 인력은 너무 흔하다면서 취업이 불가능할거라고 말하십니다

저는 아버지 말씀이 대부분 맞다고 생각은 하는데 제가 반도체 박사를 할수있을거라고 생각하지않습니다...(수능준비 첫달 물리1을하다가 1단원도중 지구과학1로 넘어간 경험이 있습니다) 통계학과에 가면 정말 취업이 불가능할까요? 전 공기업취업으로 만족하긴합니다(블라인드채용이라 나이가 상관없다고 들었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5개

2025.01.01

의문점1: 고등학교 졸업 후 모 종합대학 예술대학에 진학했다가 군휴학 이후 이 길은 저와 맞지 않는 것 같아서 다시 수능을 보는 것을 선택했는데 생각만큼 잘 풀리지 않아 메디컬 학과로의 진학은 어려운 상황이신데, 26학년도 정시에 연세대 응용통계학과에 정시 입학이 가능한 성적을 확실하게 받을 수 있는가?

의문점2: 부모님께서는 연세대학교 지능형반도체학과에 진학해서 학부 3년(1학기 24학점)+석박 4년으로 7년안에 박사를 따서 취업을 해라는 입장 이신데 1번과 마찬가지로 정시 입학이 가능한 성적을 확실하게 받을 수 있는가?

결론..: 최대한 열심히해서 올해 수능 이후 성적표 받고 고민해도 안 늦을 것 같습니다. 입학성적을 만든 다음 학과를 정하고, 석사, 박사 7년이니 8년이니 고민해도 충분해보여요.

대댓글 5개

2025.01.01

성적은 지금 나온 상태입니다 연세대 응통이랑 지능형반도체중에 고르는 상황이에요... 설명이 부족했던것같습니다만 둘다 갈수는있습니다 25학번으로요

2025.01.01

1월 1일 글이라 26학년도 입학 희망자이신 줄 알았네요. 성적이 나오셨다면 아주 좋은 상황이시네요. 통계학과가 그렇게 취업에 불리한 지는 잘 모르겠군요. 또한 반도체가 향후 박사 졸업까지 8년? 정도 남으셨는데 그때의 전망도 모르겠구요. 아무도 모르죠. 무엇보다는 본인이 하고 싶으신 것을 해야 늦은 나이에 입학한만큼 버티게 해줄 원동력이 될 것 같네요.

2025.01.01

네 저도 그 부분 때문에 제가 원하는걸 하고싶은 상황입니다 살아오면서 마음에안들고 하기싫은건 많이 포기하고 안하고 살아오다보니 또 맞지않는걸 억지로하다보면 포기할것같아요

2025.01.01

네 응원합니다. 그리고 통계학도 좋은 학문이고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하고 싶지 않은 것을 박사까지 하려는 것은 지금 당장 결정할 수 도 없고 해서도 안될 일 같아요. 하고 싶은 것을 하시길!

2025.01.01

조언 감사합니다!!

2025.01.01

1. 7년안에 학부+석박 절대로 불가능 9~10년 잡는게 맞음

2.하고싶은게 다른거라면 그냥 그 길이 맞음 사람은 어차피 후회하고 다시 하게되어있음

대댓글 3개

2025.01.01

연세대학교에서 박사인력양성을 위해 7년제로 만들어놓고 한다하던데 실질적으로 어려운게 맞겠죠??

2025.01.01

지나가는 행인입니다. 학부+석박 7년 반 걸렸습니다.

2025.01.02

중간에 번아웃안오고 쭉 갈 수 있을라나요? 중간에 번아웃 안오고 7년만에 끊을 수 있으면 (군대까지 waive친다고 가정하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2가지가 전제 되어야죠.

1. 박사를 하는 만큼 연구가 어느정도는 재미있을것
2. 반도체 연구분야가 본인한테 맞을 것.

학부 4학때 a분야가 재미있다고 느껴서 학부연구생까지 하고 석박 들어가신 분들 중에서도 막상해보니 안맞는분들도 계시니까요.

2025.01.01

중요한건
나이가 많다는 것입니다
불합리하게 느껴지시겠지만
저도 박사 받고 회사 와서
제법 있었는데 일단 나이 어린
사람이 일 시키기 편합니다
일단 나이 좀 든 사람은 일 시키기도
불편하고 시켜도 별 열의가 없는건
양반에 속하고 별 성의 없이 하고
주식이나 코인창만 들여다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까지만 할게요

대댓글 2개

2025.01.01

네 저도 나이때문에 선택의 폭이 좁아진 부분 인지하고 있습니다... 위에 적은 선택지 중에서 조언해주실수 있으실까요? 다른진로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늙었으니 나가죽어라 이런것만 아니면...

2025.01.01

박사까지는 하시는 것에 저도 부모님과 같은 의견입니다. 박사 급 인재실 텐데 그 정도까지는 해보시는게 좋을 거고요. 본인이 이론에 흥미가 있다면 응통 가시고 실제에 관심이 있다면 지반 가세요. 선택은 본인의 몫이지 누가 대신할 수 있는게 절대 아닙니다.

2025.01.01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제목만 보고 다른 전공이 반도체 관련 대학원 진학인 줄 알았네요. 학부부터 반도체 전공하면 지식을 쌓을 기간이 충분하고,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박사도 가능하겠죠.

물론 작성자 아버지께서 말씀하시는게 일반적인 대한민국 사회에 적용되는 국룰이 맞습니다만, 박사학위 부터는 보통 나이보다는(너무 고령만 아니라면) 실력-실적으로 평가받게 됩니다.

앞으로는 AI 시대이기 때문에 통계를 하던 반도체를 하던 AI를 활용 할 줄 알아야 핵심인재가 될 것 같습니다. 통계도 어찌보면 수학인데, 수학은 어차피 AI가 잘해요.

결국 원하시는 통계를 하기 위해서는 수리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할 텐데? 물리 라는게 자연현상에 대한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어서, 이를 포기하고 단순암기쪽인 지구과학을 선택하신 점이 통계쪽으로 가서도 잘 하실지 약간 우려됩니다.

대댓글 3개

2025.01.01

네 통계쪽에도 수학이 필요한 점 알고있습니다 다만 반도체쪽에선 수학에 더불어 물리, 화학도 공부해야하는것으로 알고있어서 더욱 어려울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극복할수있을까요?

2025.01.01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수학 물리 화학, 통계 반도체, 학점 장학금 졸업 취업 진학, 연애 결혼 자식 성공 등....앞으로 인생에 있어서 어려울 부분들이 닥칠텐데 그 때마다 극복할 수 있을지 고민하실 건가요? 극복하고 말고는 본인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너무나 당연히 사람은 해보지 않은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이 두려움들을 하나하나 극복해가면서 두려움에 대한 감각을 덜 예민하게 받아드리면서 성장할 수 있는 것이구요.

걱정이 많이 들 시기이기도 하고 걱정이 많은 스타일인것도 같지만 (걱정을 안하는 사람보다는 낫습니다. 발전이 없어요) 이미 작성자는 예술대에서 수능공부를 다시 치루는 도전을 했고, 나름 성취를 이룬 거잖아요?

수능공부에서 문제를 풀기위해 공부한 물리 화학은 기피대상처럼 여겨졌을지 몰라도 지식을 얻기위한 물리 화학 공부는 재밌을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구요. 기계공학 학부로 재료공학 박사과정중 전자기학 독학 등

2025.01.01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받아드리면서 × 받아들이면서 o

2025.01.01

글쓴이 스스로도 뭘 하고싶어하는지 모르시는 것 같은데, 이럴 경우 학교를 먼저 정하고 전공을 고민하시면 됩니다.

대댓글 1개

2025.01.01

네 둘다 연세대학교긴 합니다...

2025.01.02

모든 반도체 박사는 노베이스 일반인이었습니다. 순수수학이나 이론물리같이 개인 적성을 극심하게 타는 분야도 아니고, 학계에 뜻이 있어 큰 성과를 이루는 것이 목표도 아니고 그냥 기업에 적합한 인재 수준의 성취는 누구나 할 수 있다 봅니다. 본인이 따로 하고싶은게 있는거라면 다른 문제이겠지만 반도체박사 학위가 어려워 보여서라면 걱정하시기 보다는 도전해보는걸 권하고싶네요

2025.01.02

어쨋든 군복무 마치고 수능 준비해서 입학이 가능한 점수를 만든 거잖아요?

크게 두려워할 것 없어요.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꿀 연구를 할 게 아니라면 툴이 되는 물리와 수학을 앞으로의 노력으로 충분히 익힐 수 있어요.

보통 이 게시판에서는 너무 자의식이 강한 학생들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기 바쁜데 원글자는 반대네요.

2025.01.02

통계학과는 취업이 어렵진 않을겁니다. 다만 아버지 말씀대로 반도체쪽이 취업에선 훨씬 유리하긴 할거예요.

2025.01.02

99년생이시면 내년에 27살아닌가요??
31살에 학부 졸업하시겠네요

2025.01.03

대학원에서만 7년 보내는 사람들도 봤는데 학부까지 포함해서 7년이란 플랜이 솔직히 신기하게 다가옵니다. 딴지 걸려고 하는 건 아니지만 이게 보통 가능한 계획인가요...?

대댓글 1개

2025.01.03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제어 가능한 목표인지가 의문이라는 뜻입니다. 학부 조졸이야 그렇다 쳐도 대학원은 정말 변수가 많을 거 같아서요.

2025.01.03

학석박 7년은 사실 어렵습니다. 학과에서 홍보를 위해 이론상 가능한 최단시간을 말한 것 같네요.

2025.01.03

전 자연계로 드릴말씀은 없으나
대학교과목 내용을 맛배기로라도 들어보고 고민해보십시오.
시험따라 교과따라 흥미가 혐오로바뀔수도 있긴합니다.
그리고 어차피 학부과목은 진짜 요즈음 대부분 인터넷으로 다 습득 가능할텐데, 더 찾기 어려운쪽?은 택할것같습니다.
혹여 전과나 복전 제도도 알아보시고요.
통계쪽은 어디가는지 졸업생진로도 알아보시고요
근데 통계가 하면할수록 짜칩니다. 진짜요.
그것도 걱정이고 응용쪽? 사회현상 생각하시는데,
사실 요즈음 그런건 추가로 배우면되기때문에,
전문적이어서 다를지 모르지만 흥미로만 통계를 선택한디ㅡ는게 수능 늦게친 이유와 맞아 떨어지는지 생각해보시기바랍니다.
연구를한다면 통계쪽 대학원까지 갈수 있을지, 늦은나이가 문제가 안 될지도요.
연구를위해갔다면 흥미지만
돈이나 미래를 보고 갔다면 전망밝은곳을 선택하길바라고요,
블라인드에도 한번물어보면 좋을것 같긴합니다...
다만 물리 힘들고 그런건 솔직히 하면됩니다. 충분히 하실수있으니까 대학에서 뽑았죠.
노베이스겠지만 3,4학년되면 비슷해집니다.
단지 그걱정만으로 선택을 꺼리는지 고민해보시면 좋지않을까합니다


대댓글 1개

2025.01.03

진짜 잘되셨으면 좋겠고, 구글링도 많이해보셔서 파고들어서 후회없는선택하시길바랍니다.
아직 학부생은 아닌지라...진로면담을 교수님들과하면 좋을텐데...
파이팅입니다

2025.01.03

학부는 최대한 general한걸 하는게 좋음. 그런 의미에선 반도체를 염두에 둔다면 전기전자공학부를 고려해보는게 좋겠고, ai 및 데사 분야를 염두에 둔다면 컴퓨터과학과나 응용통계가 낫겠고..

2025.01.03

참고로 연대 응통은 연대에서 취업률 1위인걸로 알고 있음. 취업은 문제 없을거임. 근데 응통가느니 나라면 인공지능학과를 갈거같은데 굳이 응통을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2025.01.03

박사는 본인이 하고 싶어서 할 수 있는 거지 남이 시켜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025.01.03

학부 3년(1학기 24학점)+석박 4년으로 7년안에 박사
여기서 그냥 글내리고 쓰는데, 이거를 할 인내심과 끈기가 있었으면 진작에 26살에 대학을 입학하는 그런 상황은 오지 않을것이고요
이렇게 된다는 보장도 없고 높은확률로 10년이상 하실껍니다.

2025.07.25

의지만 있으면 당연히 가능함요. 매우 즐겁게 가능.

2025.08.27

학석박 7년코스가 불가능은 아닌데 솔직히 아무나 못하구요.
전공이 본인적성과 잘맞고 그만한 포텐셜+노력까지 가미되어야 가능할겁니다.
하나라도 모자라면 시간이 길어지거나 포기할 가능성이 있죠.
저도 석사까지하고 반도체 산업에 종사하고 있지만 적성에 안맞아서 통계 전공으로 다시 유학갑니다ㅎㅎㅎㅎ

2025.08.27

머리 되게 좋으신 것 같은데 그냥 한번 재수하셔서 의대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