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살려주실분

2025.06.02

7

532

중동에 아무도 모를 대학교(전세계 300위 정도)에서 응용수학 전공에 계산 과학 부전공하고 있습니다. 정말 처참하게도 활동 같은건 아무것도 안했고,(수학 커뮤니티에 들어가 있다 정도...) , 학점은 3.7/4.3, 연구 경력은 아무것도 없고, 이번 여름에 4학년으로 들어가는데 교수님과 컨택해서 연구할 계획입니다... 마지막 학기에는 컴싸 전공 친구랑 capstone 프로젝트 한개 할려고 합니다... 졸업후에 아직 미필이여서 군대 갔다오고, 박사할 용기는 없어서 석사후 취업 계획하고 있습니다. 석사할 대학을 찾아보고 있는데, 도저히 제 학점으로 장학금까지 받아야하는 입장인데 전세계 어디를 뒤져봐도 제 기준 가고싶은 대학원들은 가망이 없어보이네요. 한국에서 학자금 대출이라도 받고, 아무 대학이나 들어가야 하나요... 석사후에는 위험 분석가나 데이터 애널리스트로 일할 계획입니다. 너무 팩트로 때리진 말하주시고, 조언 부탁드려요 ㅠㅠ 해외석사도 생각이 있긴 하지만 장학금을 많이 주지 않는 이상 한국에서 하는걸 선호하긴 합니다. 지금 상황이 물불 안가려야 되는 상황인지 알지만, 과거가 후회스럽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5.06.02

요새 상황이 상황인지라 해외 석사를 펀딩 받기는 쉽지 않을 듯 하네요.
국내야 대부분이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해주다보니, 국내에서 석사 후 해외 박사를 고민해보는게 어떨지 생각합니다만...

대댓글 2개

2025.06.03

이것도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러면 시간을 너무 낭비하지 않나요...? 석박사 통합을 하지 않는 이상 제가 찾아본 정보로는 6,7년은 걸리지 않나요

2025.06.03

유럽은 학제가 3년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간이 부담된다면 유럽이나 호주도 좋은 선택지 일것 같네요.
다만, 박사과정에 진입한 순간 기간이 중요한 고려사항이진 않을것 같습니다.

2025.06.02

-ist 노려보셈

대댓글 3개

2025.06.03

Ist들은 장학금 어느정도 주나요?

2025.06.03

기본적으로 대학원은 학비 및 등록비가 없구요, 연구실에서 주는 돈이 그대로 월급이라고 보면 됩니다.
월급은 연구실마다 천차만별이고, 교수재량입니다(최소 인건비는 나라에서 정한 금액이 있으니 참조하세용)
매번 올라서 잘 모르겠으나 대강 보면 석사는 평균 월급 100~150인거 같고, 박사는 150~200인거 같네요.
물론 더 많은 연구실도 있겠구요. 보통 월급에서 학비가 나가는데, ist는 그게 없으니 좋죠.

2025.06.03

Kaist면 모르겠는데 일반 ist는 프루스트님 말 처럼 주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기본급?이 있는데 이 금액은 학교측에서 일부 그리고 랩실 측에서 일부 주는 거고 기본급 이상은 랩실에서 주는겁니다.
즉 랩 by 랩으로 받는 금액이 다르니까 사전에 물어보시고 최소 기본급은 보장 받는다 정도로 생각하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