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친분있는 교수님의 랩실이 어느 대기업의 target lab? 이라고 석 .박사 과정 사람에게 등록금 전액이랑 서류전형 통과
혜택이 있다는데..
이것만 보고 석사 진학을 하는걸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해당랩실의 분야는 나름 관심있고 (다니는 대학내에서) 잘 공부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과 매주 세미나도 하고 랩실인원이 적어서 교수님이 대학원생에게도 관심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 학벌은 무시 못한다고 들었고
또 그렇지만 현재 대학 학부에서 배운 지식으로
(현재 까지 학점 평균이 4.2 이지만..)
카이스트 대학원을 진학 하면
카이스트 학부에서 올라온 사람들과 경쟁이 1도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당연할 거라 생각합니다)
그냥 학부 졸업하고 취업을 해야할까요
자대 석사 만 할까요?
5대 대학원을 알아보는게 나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19.04.02
벌써 글에 답이 있는 듯하네요. 저라면 취업이 목표면 쉬운 길로 보이는 저 랩에 가겠어요. 저도 학부가 지방대입니다. 이건 어딜가나 바뀌지 않죠.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학벌에서 오는 시선을 감당해야 하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래서 더 열심히 했던 것 같애요. 힘내십시오!! 인생은 롱런입니다.
François Mauriac*
2019.04.02
만약 본인이 academia에 남아서 연구를 지속 하시고 싶다면, 해당 분야 flagship저널을 많이 출판하는 연구실로 가세요. 그저 어중떠중한 SCI는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학부이상의 지식을 확장하여 해당 분야에서 전문적인 학문을 공부하여 취업을 하시고 싶다면, 자대 대학원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우선, 대기업 타겟랩에 되는 것은 그 자체로 교수님의 실력 그리고 정치력이 아주 우수하시다는 걸 의미합니다. 추후 교수님의 좋은 추천서가 학생분께 큰 도움이 될 거란 거죠. 그리고 해당 랩실의 분위기나 교수님이 마음에 든다면 괜히 모르는 랩실에서 괴수밑에서 고생하는 것 보다 훨씬 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느 학교에 진학하셔도 무방 할 듯 보이나, 굳이 5대 대학원을 고집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학벌 세탁이 목표라면... 석사 졸업은 일반적으로 학벌 세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걸 염두에 두시고... 박사를 목표로 하시기 바랍니다. (학벌: 학사>박사>>>>>>>>>넘사벽>>>석사)
2019.04.02
2019.04.02
2019.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