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존경심이 안 드는 교수님 밑에서 학위과정

2025.11.06

8

799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5.11.06

하,,,, 3-4년쯤 됬으면 물리고 다시 시작할 시간에 그냥 있는거 빨리 마무리 하면 될텐데, 1년도 안되셨는데 그걸 벌써 느끼시다니 어떻게 보면 대단하시내요. 저라면 과감하게 정리하고 새로운 랩을 알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2025.11.06

뭐 하나 확실하지 않은게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정답은 없는거 같아요. 보통 처음 찍은게
답이긴 한데... 일종의 책임회피용 화술일 수도
있고. 잘 진로를 찾아보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2025.11.07

석사만 하고 옮겨요.

2025.11.07

이 분야에서 계속 남고 싶고, 연구 주제도 재밌는 편이라 많이 고민입니다... 혹시 이런 교수님 밑에서 끝까지 학위과정 하신 분이 있다면 어떠셨는지 여쭙고 싶어요..

2025.11.07

좋다 나쁘다 보다는 나와 잘 맞는다 안맞는다의 문제입니다. 바꿔생각하면 내 생각을 바꾸면 금새 좋아지기도 해요.
개인적으로는 교수님과 인간적으로 잘 안맞는 부분이 있어서 이미 나쁘게 생각하려는 필터가 씌워지지 않았나, 합니다.
예시로 든 상황도 보면, '우리 연구 방향과 안맞는다' 와 '우리 연구에 중요하지 않은 논문이다' 는 제가 느끼기에는 큰 차이 없어 보이는데요? 그리고 돌려말하시고 단호하고 유야무야 하는게 싫다면, '이 논문이 중요한지 안중요한지..해보면 좋기야 하겠지만 시간과 자원은 한정적이니까 아껴 써야 하는데 이게 그정도의 가치가 있을거 같기도 한데..' 같은식이 싫어야지, '이건 안중요하니까 그냥 넘어가' 는 오히려 아주 직선적이고 단호한 디렉팅입니다. 이유를 설명해주지 않는게 싫으신건가요? 그럼 단호하게 말하지 못하시는 성정과는 상관 없잖아요.
인간적으로 두루뭉술한 사람이 싫을 수 있죠. 그런 사람을 일적으로 존경하지 못하겠다고 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간적으로 싫어도 학술적으로 존경할 수도 있는데, 인간적인 싫음때문에 생긴 감정을 일에 섞고 있으면서 그렇다는 것을 스스로 알아채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안됩니다.
나는 교수님이 왜 답답한가, 왜 존경하지 못하겠다고 느꼈는가, 를 아주 솔리드하게 생각해보시고 다시 고민해보세요.

2025.11.07

댓글 달아주신 분들 모두 말씀 감사합니다! 좀 충동적으로 작성한 글인데 다시 보니 툴툴거린 것 같기도 하고 조금 부끄럽네요. 한 번 차분히 생각해봐야겠습니다

2025.11.08

앞으로는 교수, 랩실 인원들의 MBTI도 체크해서 들어가세요~~~. 나중에 취업할 때도 MBTI, 사주궁합도 체크하고 들어가세요~~~. ㅎㅎ

2025.11.08

당신이 교수한테 맞춰야지 교수가 그 다양한 성격을 가진 학생들 일일이 맞추면서 지도해야겠나요? 개념도 없으신거 보니 어딜 가던 같은 문제로 고민하실것 같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