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석사 취준 시 연구 실적 vs 경력 공백

2025.11.16

5

1495

안녕하세요.

저는 지거국에서 자대 석사 졸업하고 동일한 연구실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올해 8월에 졸업 후 바로 취업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제 주제의 논문이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교수님께서 배려해 주셔서 연구실에 연구원 계약을 통해 논문 submisison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11월이 지났는데 이제 겨우 원래 제출된 곳에서 reject 되어 겨우 다른 곳에 transfer 하였습니다.

게다가 교수님께서는 자꾸 높은 IF 저널에 내자고 주장하셔서 취업은 고사하고 다시 6개월 연구원을 하게 될지 걱정입니다...

그러는 중에도 자꾸 다른 연구 주제를 저한테 주셔서, 그 실험을 하느라 취업 준비는 하지도 못하고 있어서 더 걱정입니다.

물론 논문 실적이 나오면 좋겠지만, 사실상 석사를 3년 하는 셈이라 취업 시 안 좋은 이미지로 보일까 걱정입니다.(논문 나오는데 3년이나 걸린 것과 같으니 말이죠...)

만약 내년 2월 안에 논문이 accept 된다면, 그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취준을 하게 될 것 같은데... 6개월 정도 공백이 생기는 데 이게 기업 입장에서는 매우 안 좋게 볼 여지가 있을까요?

제가 대학원 졸업하고 취직을 하는 거의 첫 세대라, 물어볼 곳이 없어 이미 준비해보신 선배님들의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작은 조언이라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11.16

3년하고 논문 있음 = 2년하고 논문 없음 = 2년하고 논문 있음 = 3년하고 논문 없음
차이 없음.

대댓글 1개

2025.11.16

답변 감사합니다. 석사는 그냥 빨리 졸업하는 게 답인가 보군요 ㅠㅠ

2025.11.19

그 방에서 박사를 할 것이 아닌데 왜 졸업 이후에 계속 남아있나요?

논문이 좋은 실적이긴하지만 석사취업할 때 아주 결정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취업준비는 논문과 관계없이 진행해야해요.
혹시, 지금은 논문이 없으니 논문 나오면 지원해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계신다면 아주 큰 오산입니다.

저도 학생 가르치는 입장이지만 냉정하게말하면 취업이 되면 논문이야 마무리가 되거나말거나 그건 이제 학생의 사정이 아닌겁니다. 지도교수님이 알아서 마무리 하시거나, 님이 선의와 의리로 마무리까지는 도와드릴 수 있지요.

교수입장에서도 제자가 졸업했으면 얼른 자리잡고 성공해서 행복하게 살아야 보람이지, 꼴랑 논문하나에 발목잡혀서 이도저도 못하고있다가 시간만 날리고 취업안된다? 이건 정말 끔찍해요.. 연구실 평판에도 안좋고요. 얼른 이력서 써서 돌리고, 면접준비하면서 논문은 틈틈이 시간 내서 마무리해야죠. 뭐 인류를 구원할 논문 쓰는거 아니잖아요? 본인 인생을 주체적으로 설계하기를 바랍니다.

2025.11.19

Ai쪽 중견, 대기업 취업시장 경험해보니 석사급은 논문실적도 중요하지만 지금 산업에서 원하는 연구 분야(vlm,llm)가 제일 중요하고 서류 통과하기 위한 학벌, 자소서 그리고 면접 경험도 중요함

즉 연구논문실적이 다가 아님 박사급이 아니라서

특히 AI는 이제 기본 석사니까 학사들 취준하는거랑 같다고 생각하면 됨

Vision쪽 (경량화, 화질개선, 탐지 추적 분류등등 이미 레드오션 분야)쪽 1티어 1저자 있어도 대기업 떨어지는 사람들 수두룩함

회사입장에선 산업계에서 일해본 2,3년전 ai석사출신들을 더 좋아하는건 어쩔수 없더라
레드오션때 ai 진입한 지금 석졸하는 사람들은 진짜 쉽지않음
연구하면서 취준도 꼭 병행하길

2025.11.20

석사는 공부 더 오래했다에서 끝임. 논문을 내던 말던 어차피 실적으로는 박사한테 발리니까 학부 연장선상이라 생각하고 빨리 취업하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