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저널 너무 어렵네요.

2025.12.09

5

1458

이번에 정말 고생해서 작성한 논문을 저희 분야에 좋다고 알려진 저널에 투고 했는데, 투고 한 당일에 담당편집자를 통해 저널 스코프 관련한 데스크 리젝 메일이 와서 좌절했습니다.

좌절하긴 했어도 고생한 논문이니 행후 대책에 대해서 공저자인 선배한테 물어보니 다른 저널로 바꾸자 하더군요.

그 선배가 처음 그 저널에 낼 때 스코프 관련해서 걱정하긴 했었고, 결과 나오니 "제출할 때 이럴 수도 있을 것이라 우리 걱정하지 않았냐? 나도 종종 이렇게 리젝나왔고 평범한 일이니, 너무 상심말어라."라고 위로를 해주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정신 잡고 다른 저널로 바꾸어 제출하려고 보니, 기존 저널의 시스템에서 논문 상태가 리젝이 아니라 심사중으로 되어 있다는 선배에 말에 해당 저널에 문의를 해봤더니 담당편집자가 최초 결정을 철회(rescind)하고 심사중이라 하더군요.

그렇게 1차 리뷰가 2개월 반만에 와서 리비전을 시스템에 업로드 했더니 이번에 담당편집자가 바뀌더라구요.

그 새로운 편집자는 갑자기 제가 제출한 저희 연구실 포맷의 리비전을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로 바꿔서 다시 제출하라고 리뷰를 때리더라구요.

제가 사용한 포맷은 해당 저널에 다수 투고한 공저자 선배가 제공해준 포맷으로 당장 올해에도 어셉된 포맷인데, 편집자가 피어리뷰도 안돌리고 본인이 보기 어려우니 리비전에 설명을 생략하고 논문 인덱스만 넣으라고 하더라구요.

선배도 교수님도 이상한 편집자가 걸려 듣도 보도 못한 리뷰를 한다고 뭐라 하셨지만, 뭐 어쩌겠나요 까라면 까야죠.

그렇게 리비전을 다시 수정해서 제출하니, 이번에 1달 반만에 리뷰가 왔는데, 리뷰어 중 한 명이 리비전에 설명이 없어 보기 어려우니 설명을 넣어서 보내라고 리뷰에 첨언을 달았습니다.

도대체 뭐 어쩌라는 건지.... 이게 그 디펜슨가 뭔가하는 건가요?? 원래 이렇게 저널에서도 중구난방으로 하는 건지 참 어렵네요.... 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12.09

듣기만 해도 어지럽네…

대댓글 2개

2025.12.10

한 리뷰어는 관련이 거의 없는 2010년대 논문 5개 들고와서 레퍼런스로 반드시 넣어야 한다고 코맨트 달았네요.

5개 논문이 저자는 서로 상이한데, 교신저자가 모두 동일해서 의도치 않게 해당 리뷰어가 누군지 알게 되어 더 충격 받았습니다.

같이 작업한 공저자들도 이렇게 이상한 케이스는 처음이라고 위로해주시네요... ㅜㅜ

2025.12.10

들을수록 마음 아프네요….

2025.12.09

시원하게 저널명 공개 하시죠

대댓글 1개

2025.12.10

ㅎㅎㅎㅎ;;;;

건축공학쪽 자동화 저널이라고만 말씀드리고 싶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