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 군 때문에 화학공학과를 써야하는데 신소재공학과만큼 디스플레이 재료 관련 공부를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2025.12.17
6
1456
이제 대학교 들어가는 고등학교 3학년입니다. 디스플레이 재료 연구개발(ex 청색소자 개발)에서 일하고 싶은데 신소재공학과 대신 화학공학과를 가도 디스플레이 재료에 대한 공부를 충분히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두 학과 모두 아주대이고 교과목을 보면 신소재공학과는 디스플레이 재료, 반도체 재료라는 교과목이 있기는 한데 화학공학과에는 그런 과목이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이외에 배터리에도 조그마한 관심이 있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12.17
디스플레이 재료개발 하고 싶으시면 어차피 석사 하셔야 될 듯 한데 화공 졸업하시고 신소재공학과 디스플레이 랩실로 대학원을 가세요
2025.12.17
그리고 화공이나 신소재나 취업면에서 별 차이 없기도 하고 학사로 취업하실거면 디스플레이만 준비하실 필요 없습니다. 반도체 디플 배터리 다 하세요 요즘 취업시장 힘들어서 어디라도 붙여만 주면 땡큐인 상황이라 꼭 디스플레이 아니면 안된다 이건 현실을 너무 모르는 생각이라고 봐요
2025.12.19
아주대 화공과 졸업(예정)생입니다. 전공과목은 대부분 정통화공 위주로 되어있어서 재료 공부하기는 여건이 부족합니다. 화공과로 입학하시게 되면 재료쪽은 따로 더 공부하셔야 될 거예요.. 하지만 저희학교가 전과가 워낙 쉬워서 일단 들어오시고 신소재로 갈아타셔도 되고, 자신 있으시면 복수전공/부전공 하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쪽 공부하는 사람은 아니라서 디스플레이 재료개발에 대해 자세히는 모르지만, 관련 연구하시는 교수님도 계세요. 배터리도 있고요.(배터리는 웬만하면 저희과 말고 다른과 또는 타대 가세요..) 그리고 윗분 말씀처럼... 정말 대학원 가겠다는 확고한 결심이 있는게 아니면 여러 분야 열어두고 생각하세요! 취업 문제도 있지만 전공과목 듣다 보면 관심분야가 바뀔 때도 많거든요. 이건 제가 정말 뼈저리게 느껴서.. 그치만 정말 그쪽 분야에 열정 있으시다면 굳이 안그러셔도 됩니다. ㅎㅎ 후배가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해 말이 길어졌네요. 정말 고민 많을 시기인 것 같은데, 많이 알아보시되 너무 스트레스 받지는 마세요. 화이팅입니다!
대댓글 3개
2025.12.23
정통화학이라는게 정유나 철강 분야를 말하시는 건가요?? 반도체나 배터리 쪽은 못 배우나요?
2025.12.23
네 보통 정유나 석화에 관련된 과목이 전공필수라서 그렇게 말씀드렸고, 반도체 배터리도 당연히 전공선택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반도체 배터리쪽으로 취업도 많이 준비하고요. 근데 글쓴이님께서는 재료 쪽 공부를 하고 싶다고 하셨고, 따라서 화공보다는 다른 전공과목을 추가로 수강하는 걸 추천드린 겁니다. 반도체 배터리라는 포괄적인 분야로 말하기보다 그 안에서 쓰이는 핵심기술이 화공, 신소재가 다르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5.12.23
뭐 반도체를 예를 들자면 같은 반도체라도 신소재는 소자 개발에, 화공은 반도체 제조공정에 강점이 있어 각각 다른 직무로 가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직무별로 원하는 지식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걸 찾고 준비하시면 될 것 같아요. 취업할 때가 되면 선배님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이, 보통 어떤 산업에 취업할 것인가를 타겟으로 하는 게 아니라 직무(연구개발, 공정기술 등등)를 타겟으로 여러 산업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게 좋다고 말씀하세요. 지금 글쓴이님께서 산업과 직무(디스플레이 연구개발)를 모두 정하고 여쭤보셨으니, 학사 졸업 후에 취업하려면 그렇게 정해놓고 하는 것보다는 아무래도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게 낫다는 말씀 드립니다.
2025.12.17
2025.12.17
2025.12.19
대댓글 3개
2025.12.23
2025.12.23
2025.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