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미국 박사 과정 밟는 사람들 정신 차리고 이제 살아야 할듯...

2026.01.01

21

23943

형은 미국 박사 받고 미국 인더스트리 에서 일하고 있다.

2026년 부터 H1B Process 가 Lottery System 이 아닌 High Salary 우선 순위로 바뀐다고 이미, USCIS 공식 홈페이지에 나왔습니다. (https://www.uscis.gov/newsroom/news-releases/dhs-changes-process-for-awarding-h-1b-work-visas-to-better-protect-american-workers)

아주 단순하게 얘기 해서, 미국 박사 밟는 사람 들 은 "딱" 두가지 유형으로 미국 박사 취득 후 미국에 머물 수 있는데:
1. 아카데미아 (포닥/교수 등) 혹은 2. 인더스트리

(다른 루트도 분명 있겠지. J비자 등등. 그런데 솔직히 말하면 J비자는 현지 취업이라기 보다는 아카데믹 성격으로 잠시 미국에서 머무는 거에 불과하고, 90% 이상은 대부분 아카데미아에 테뉴어 트랙 교수가 되어서 영주권 을 Self 스폰 하던가, 아니면 인더스트리에 가서 H1B 로터리 당첨 되고, 영주권 을 회사에서 스폰 받던가 혹은 Self 스폰 하는, 딱 이 두가지가 대부분 미국 박사들이 미국 정착하는 경우 임)

여기서 미국 인더스트리에 진출 할려면, 고용된 회사로 부터 H1B 를 스폰을 받아야만 하는데, 지금 까지 상당히 오랜 기간 H1B 는 로터리 (랜덤 추첨) 제 였고, OPT 가 3년 이므로, 미국 회사는 외국인 박사에게도 총 3번의 찬스를 허용 해서 H1B 당첨되는 것 까지 기다려주는 그런 시스템 이었음. 물론 회사일을 하면서.

그런데, 이제 로터리 시스템이 아니라, High Salary 우선 순위로 바뀐다는 거임. 이 말은 즉슨, 임금으로 랭킹을 매겨서 상위 권에게만 H1B 를 확정적으로 주고, 중위권/하위권은 아예 H1B 를 못 받게 하는 거임.

이게 뭘 의미 하냐? 이제 Fresh PhD 는 H1B 에 대한 경쟁은, 기존의 고스펙임에도 불과하고 로터리에 전년도/전전년도에 당첨 안된 사람들과 Wage 로 경쟁 해야 하는데, Fresh PhD 가 이미 회사 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에 비해서, 연봉이 높은 확률은 매우 적음.

그럼 당연히 HR 입장 에서는, Fresh PhD 를 뽑아도, 어짜피 H1B 경쟁이 안되어서 채용을 안할테임. 즉, 이제 Fresh PhD 가 미국 인더스트리에 진출할 확률은 낙타 바늘 구멍 들어가는 수준으로 낮아지는 거임..

설상가상으로 현재 미국은 트럼프 정부 들어서, 대학교육에 대한 그란트를 삭감하고 있어서, 포닥이나 교수 자리는 매년 적어지고 있음. 즉, 아카데믹 잡도 이제는 자리가 없음.


미국 박사 받는 사람 들 (1/2/3/4/5학년들) 정말 이제 미국 현지 취업 할려면, 피 튀기는 경쟁으로 고스펙 만들어야만 함. 그래야 이제 현지 채용 될수 있을거 같음.

참고로, 미국 인더스트리는 Fresh PhD 에게 주는 임금은 (물론 업종 마다 다르겠지만) 대략 130K USD 정도임. 형이 대략 5년 전 받은 베이스 초봉이 135K 여서, 사실 5년 지난 지금은 140K를 베이스 초봉으로 받는 사람도 많을 거임. (참고로, 베이스만 계산 해라. 미국 USCIS 에서는 보너스, 스탁 이런거는 베이스로 안 친다. 기본 상식임)

즉, 다시 말해서, Fresh PhD 는 HR 로 부터 대략 145K 베이스를 받을 수 있다는 몸 값임을 스스로 증명 해야함. 그래야 H1B 를 통한 채용 자체를 진행 할거임.

형이 후배 들한테 진짜 말하는데, 정신 차리고 스펙 관리 해라. 이제 너네들 경쟁자는 동년배 PhD 학생 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이미 인더스트리에서 일하고 있는데 H1B 는 아직 당첨 안되고, OPT 로 버티는 고스펙/고연봉 자도 너네들 경쟁자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1개

2026.01.01

EB2 NIW로 박사 학위 받기 전에 영주권 나왔는데요? ㅋㅋ

대댓글 1개

2026.01.01

니 말이 진짜 사실이라면 진짜 잘 된 케이스지. 축하한다. 그런데 대부분은 아직 PhD 학생 시절에 영주권이 쉽게 나오지는 않는게 사실이자나.

2026.01.01

트럼프 다음 정권이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면?

대댓글 2개

2026.01.01

기다려봐야지. 그런데 아직 트럼프 3년 남았다. AI시대에 3년이면 강산이 변하는 데, 언제까지 기다리겠노. 게다가 지금은 차기 대통령은 밴스 부통령이 될 확률이 많다고 생각함. 즉, 공화당이 계속 집권 할 가능성이 있어.

2026.01.02

… 무슨 기본적인 논리가.. 3년이면 강산이 변하면 phd를 마칠 5년 후면 정권도 바뀌고 강산이 서로 뒤바뀔 시간입니다. 비자 얘기하다가 AI는 갑자기 왜 나오고.

2026.01.01

인도애들이 너무 비자시스템을 악용해와서 트럼프가 악인 역할을 하는 것 뿐 정해진 수순이었죠

대댓글 1개

2026.01.01

맞아. 취지는 그거였지...

2026.01.01

미국 비자받고 살다와보니 무조건 영주권 받고 가는게 답이라는 생각이 들엇음 그만큼 임시비자로 버티는게 너무너무 힘듬

대댓글 1개

2026.01.01

설명 했듯이 미국 정착 할려면, 가장 standard 한 경우가

Step 1. 미국 박사 졸업전에 미국 회사에서 오퍼 레터 받기
Step 2. OPT 신청
Step 3. H1B 스폰 받기
Step 4. H1B 스폰 되면, 회사에서 영주권 스폰 (혹은 스펙 좋으면 self 스폰) 이었는데


이제 이런 standard 한 스텝이 예전 처럼 통할까 싶다...소수는 될거야. 그래도, 대다수는 힘들듯

2026.01.01

혹시 스펙을 올리라는 말씀을 좀더 질문해도될까요? 박사가 인더스트리에 가는데 있어서 리서치핏말고 어떤 스펙이 더 있을까요?

대댓글 6개

2026.01.01

1. 논문, 2. 인턴쉽, 3. 박사 학위 대학 랭킹 이라고 생각함....(객관적으로 이거 말고 더 스펙 올릴수 있는 게 있을까?...)

2026.01.01

그.. 논문이 말입니다.. AI/ML분야는 conference paper가 중요하다라는건 알고있지만 이게 다른 분야에서는 통용이 안되더라구요. 저희는 생명화공분야인데 도무지 논문에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인턴쉽도 wet lab은 해당사항없구요. 박사랭킹은 솔직히 그냥 로비로 줄세운느낌입니다. 꽤나 랭킹 높은 R1다니지만, 학교이름으로 좋은데 간다는 이야기는 들어본적이 없네요. 컴공/전전 분야에 국한해서 말씀하셨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아니면 제가 잘못생각한게있을까요. 말씀해주시면 달게 듣겠습니다 선배님

2026.01.01

음... 답변 보니 후배는 현재 미국 박사 과정 밞고 계신 중인 것 같네. 주구절절 내가 답변을 하고 싶다마는 아주 단도직입적으로 얘기 하겠네.
우선 한마디로 대답하자면, 인턴쉽 (보통 Summer Internship: 여름방학 3달 동안) 을 일단 뚫어라.

미국은 인턴쉽도 돈 어마 어마 하게 주는 거 알고 있을거야. 인턴쉽 하면서, 회사 사람들 스펙도 링크드인에서 조사 할 수 있을 거고 대략 감각이 생길거야. "아... 이런 사람들은 이래서 Full Time Employee (FTE)가 되었구나." 그런거를 느낄거라구.

즉, FTE 가 되는 스펙을 갖추는 거의 필수 요건중 하나는 Internship 을 뚫는 건데, 이것도 만만찮을 거야. 동년배 PhD 학생 중 인턴쉽 뚫은 친구 있으면 정보를 물어보고.

2026.01.01

생명 화공 분야라면 관련 회사 분명 있을 듯. 지금 얼핏 생각 나는 회사는 Dow Chemical Company 인데, 이런 회사는 외국인도 뽑거든.

링크드인에서 Dow 에서 일하는 외국인들 스펙 정보를 조사하고, 객관적으로 스스로 되물어야돼. "내가 이 분들 스펙 을 넘는가?" 그리고, 링크드인에서 보통 매신저도 보낼수 있음. 꼬치 꼬치 물어보고.

형도 PhD 학생 (잡 시커 시절) 이렇게 링크드인을 적극 활용해서 인턴쉽 구하고 지금 미국 인더스트리에서 버티는 중이야.

2026.01.02

스펙 자체가 무엇인지 가르쳐주시면 좋겠네요. 상대하고 비교할 방법이 없습니다. 논문도 아니고 인턴쉽은 허락을 못구하는게 절대 다수입니다. 저도 링크드인은 쓰고있는지 오래지만, 일하는 사람들을 보면 감이 생긴다는 말은 납득하기 어렵네요. 잡마켓은 고용사이클과 연구분야, 사람의 소통방식이 중요한것인데.. 앞에 두개는 제가 선택할수있는 것이 아니며 후자는 태도와 공학자의 기본을 지키라는 것인데.. 대체 무슨 스펙을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논문 수, 혹은 저널이 좋아서 취업을 한다? 이거는 제가 처음 와서 오해한 부분들 입니다. 나중에 교정이 많이 됐지요. 스펙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인턴쉽은 허락이 안되는 랩들에서는 무엇을 해야하는지요 선배님 부디 몇자 더 적어주실수 있으신가요?

2026.01.02

만일 진심으로 진심으로 취업 을 원다면, 목표하는 회사를 정하고, 목표 하는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의 학력, 졸업 논문 등등을 링크드인에서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스펙에 맞추거나, 해당분야에서 실제로 인더스트리에서 일하고 있는 분에게 어떤 구체적인 스펙을 준비해야 하는 가가 가장 도움될거 같다.
은근히 링크드인에 쪽지 보내면 도와 줄려는 사람들 많아. 나도 많이 취준생들 도와준다.

2026.01.01

아...형이 또 하나 참고하는데, 아직 미혼이면 혼테크로 영주권 따는 것도 고려해봐라. 미국에서 공부하면서 시민권 배우자 만나면 영주권 따는 게 가장 빠르다. 이 방법 잘 안쓰는 것 같지만, 상당수가 이렇게 체류한다. 내 후배 (여성) 중 한명도 농부하고 결혼 한다고 함.

2026.01.02

그리고 최근 h1b 변경사항에서는 석사 이상 미국학위 소지자에대해서 2만개의 비자를 추가 발행한다는 특약 조건이 있습니다. 미국 stem분야 박사 학위자가 일년에 2만명 정도 나옵니다. 2024년 stem분야 박사학위 취득자가 4.6만명 정도됩니다. 그중에서 engineering category가 1만명정도구요. 따라서 박사학위자들은 오히려 이 방식이 h1b 취득에 더 도움이 된다는 해석들도 많습니다. 특히 새 정권 이후 박사 신입학이 상당수 줄어든것을 생각해보면, 오히려 기회가 될수도 있다는 해석이지요. 이 관점에대한 선배님의 의견은 어떠하신지 여쭤볼수있을까요? 미리 감사드리겠습니다.

대댓글 1개

2026.01.02

1. 중요한거는 공식 홈페이지를 봤으면 좋겠구.
https://www.uscis.gov/newsroom/news-releases/dhs-changes-process-for-awarding-h-1b-work-visas-to-better-protect-american-workers

음...우선 2만명 석사 학위 소득 이상에게 추가 할당 했던거는 없어진것 처럼 보인다. 내 해석은 그래. 말그대로 Base Wage 로 랭킹 매겨서, 상위권에게 확정적으로 주는 거로 나는 보임.

2. Engineering Category 라는 거는 애초에도 없었고, 실제 없음. 이거는 나도 들어본적이 없음.

자세한 사항은 이민 변호사에게 물어보길 바람.

2026.01.02

형은 무슨 ㅅㅂㅋㅋㅋㅋ
EB-1 받고 그린카드 받았는데 뭐?

대댓글 1개

2026.01.02

꼭 이런 놈 (싸이코) 들은 존재하네. 쩝.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