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학사 졸업 후 대학원 진학과 취업 사이 고민

2026.01.25

0

177

안녕하세요, 혼자 고민을 하다가 식견이 넓은 분들이 많이 계신 김박사넷에 질문글을 작성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질문 글을 남깁니다.

현재 건동홍 라인에서 전자전기공학부 3학년 과정을 끝낸 학부생입니다. 학점이 많이 낮은 편 (3.4x) 임을 미리 말씀드리고 글을 시작하려 합니다.

3학년 여름방학부터 자대 연구실의 학부연구생 활동을 할 기회가 있어 한 학기 동안 근무를 해본 결과, 운 좋게도 좋은 석/박사님들을 만나제가 몰랐던 여러 부분 (문서 작성, 논문 읽기 방법 뿐만 아니라 전공 지식도 포함)들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근무를 하다보니 자연스레 '학부생 수준에서는 전공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졸업하기 어려우니,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와 더불어 어엿한 연구자로 성장하는 것 또한 좋을 것 같다' 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그러나 주변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대학원생의 경우 대부분 등록금을 내고 나면 박봉이라 기초적인 생활에 어려움이 클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고, 도피 목적 혹은 학벌 세탁 용도로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은 매우 비추천한다는 이야기들도 많았습니다.

따라서 3학년 겨울방학 기간 동안 대학원 진학과 학사 졸업 후 취업 사이의 결정을 내리기가 상당히 어려울 것 같기도 했고, 마침 공익 재학생입영원에서 넣었던 근무지에 당첨되어 현재 공익 근무 중입니다.

결론적으로 여기 계신 분들께 여쭙고 싶은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실적으로 금전적인 부분 같은 것들 전부를 고려하여, 대학원을 진학하고 나신 후 본인의 선택에 만족하시는지, 아니라면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학부연구생 했던 곳의 석/박사 분들께서도 금전적인 부분에서 고민이 많다고 하셔서 걱정입니다.)

- 현재 제 학점이 낮은 편이라 당연히 SKP KY 같은 상위 대학원은 고려하고 있지 않고, 그저 자대 정도만 되어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자대 대학원을 준비하는 과정과 타대 대학원을 준비하는 과정이 크게 다른지, 다르다면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존재하는지, 또한 만약 본인이 학부생과 컨택한다고 가정 시, 학부생의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시 여기시는지 (예를 들면 영어 실력, 공모전 경험 등등...) 궁금합니다.

- 공익 기간 동안 어떤 부분을 학습 혹은 준비하면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학부생들 사이에서 더욱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먼저 해당 진로를 걸어가신 선배님들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상단에 작성된 질문에 대한 답변 뿐만 아니라 다른 조언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