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Irb관련질문

2026.02.04

2

328

연구를 하고 최종적으로 논문을 투고하려면 학회지에서 irb승인 번호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어서 연구 시작전에 irb승인을 꼭 받아야하는 걸로 알고있긴 합니다.
근데 어쨋든 IRB는 예를들어 마지막 단계에서 완성품을 가지고 테스트한다는 느낌인데 뭔가 개발을 하는 과정에서의 중간단계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뭔가의 기준이 있나요? 예를들어 low risk인 것들은 기본적으로 연구자가 테스트 할 수 있다는 어떤 규정이 있다거나. 아니라면 벤치테스트/팬텀밖에 없는데 이건 현실적으로 말이 안되는것 같네요.
연구자가 기기 제작하면서 본인 몸에 테스트 해보는 것도 실제로 문제가 되나요?.. 아니면 논문에 실을 data를 얻기 위한 테스트가 아닌 자잘한 테스트들은 괜찮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2.04

제가 알기론 IRB는 인체에 테스트를 적용할때, 사람에게 전혀 무해하다를 증명하기 위한 인증제도로 알고 있습니다.
즉, 몸에서 나는 생체 신호를 수집할때, 인체에 유해하냐 무해하냐를 공식적으로 검증받는 제도가 IRB라는 건 아실겁니다.

연구자가 기기 제작하면서 본인 몸에 테스트 해보는 거 자체가 문제가 된다기보다는,
그 과정을 통해 수집된 흐름이나 데이터가 논문 레벨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IRB의 사전 승인이 필수입니다.

그게 LOW RISK이든 HIGH RISK 이든... 신체에 뭔가 접촉을한다면 IRB승인을 받아야합니다.
비 윤리적인 인간 생체 실험이 많아지거든요..이게 없다면..

어렵게 얘기했는데, 쉽게 얘기하자면,
논문 게재를 위해선 IRB받으셔야하지만,
논문 도출까지 과정에서는 마음껏 자신의 몸에 테스트 해보면됩니다.
실제로, 자신의 몸에 실컷 테스트 해보면서 동시에 IRB승인이 나기를 기다리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