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부연구생의 고민

2020.09.04

16

20260

안녕하세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고 제 생각이 잘못되었는지 궁금하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전 아직 학부생(6차 학기 재학중)이며, 연구실에 들어오고 15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처음에는 연구실 문화라고 생각하여 받아들이려고 노력했습니다. 교수님께서 계속 그것이 옳다고 주입해 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이해가 가지 않으며, 제가 궁금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수님 회사 연구과제를 학부생이 주도하도록 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이름 안들어가는 과제)

2. 연구과제 보고서를 이름이 들어가지 않는 학생에게 맡기는 것이 옳은 것인가?

3. 제가 F를 받더라도 본인 회사 과제를 우선시 해야한다고 하시는데 옳은 것인가?

4. 시험 전날(일요일)에 회사 연구를 하지않고 시험 공부를 하고자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에 교수님께서는 항명하냐고 물으시며 연구하던것들 모두 인수인계하고 연구실 나가라고 하셨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불이익은 너가 감수해야한다고 하셨고요. 이때 제가 교수님께 항명한 것이 맞으며 불이익을 받는 것이 정당한건가요?

5. 결과가 잘나오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리면 정색을 하며, 비난을 하기 시작하십니다. 제 실수에 따른 비판은 이해하겠으나 비난을 받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께서 옳으신건가요?

저는 아직 학부생이기에 일과 연구를 배우는 입장이며, 1순위가 학업이고 2순위가 연구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실에 일찍 들어온 제 잘못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학부 수업 들을 시간조차 일을 시키는거면 대학원생과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분들의 의견의 궁금합니다.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6개

2020.09.04

얼른 탈출하는게 답인곳인데
Owen Willans Richardson*

2020.09.04

걍 탈출하셈
내가 봐도 그 교수 개노답
혹시 모르니 이때까지 당한 부조리 다 증거남겨놓고 터트릴 준비 할거같음

2020.09.04

증거들은 남겨두고 있습니다.
두분 모두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Einhard*

2020.09.04

나도 학부연구생때 교수가 또라이였음. 에이포용지에 연구생들이 따라야할 가치관을 적어서 숙지시켰음. 마치 북한 사상교육 하듯이 말이야 ㅋㅋ 아직도 생각하면 열불이 나지만 난 돈을 많이뜯어서 위안중임
William Henry Perkin*

2020.09.04

ㅁㅊ.... 얼른 탈출하세요. 제자들 공부와 연구 시간 배려해주는 교수님 많습니다.

IF : 1

2020.09.04

어느것이 1순위인지는 본인이 결정하는 것이고 특히 학부생의 경우에는 학업이 1순위라는 것을 교수님께서 존중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연구실에 일찍 들어간게 어떻게 본인의 잘못이 될 수 있습니까. 스승된 입장에서 보면 대견한 일이죠.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잘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0.09.04

4번보고 미친놈인줄 알았네요

2020.09.04

외국이에요 국내에요?

IF : 5

2020.09.05

그런데 저 정도는 뭐라도 터뜨려도 본인만 손해일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그냥 빨리 탈출하세요.

2020.09.05

자기 밑을 떠나면 불이익을 줄것이라고 이야기를 하시지만 저의 앞길을 막으신다면 다 폭로할 계획입니다.
전화 녹음, 메일 및 메신저 기록를 통해 연구비 횡령, 뇌물 공여, 납품 단가 조작 등의 증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저의 생각이 잘못된것이 아니라는 걸을 알게 되었네요.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William James*

2020.09.05

일단 무기는 하나 잡아놓으신건 정말 잘한거고 탈주하세요. 탈주하고 앞길은 은연중에도 막을 수 있으니까 글쓴이님도 은근슬쩍 증거같은거 가지고 있으니 해꼬지 할 생각하지 말라고 하시고요. 아니면 걍 ㅈ되게 터트리고 회사나 대학원 지원할 때는 교수한테 해외간다고 구라까고 아무도 모르게 지원하세요.

IF : 5

2020.09.05

생각이 잘못되신건 아니고 그사람이 나쁜건 맞는데요, 현재로서는 안전탈주를 목표로 삼으시는게 현실적이에요... 아무리 비리 백화점이라도 어차피 그거 들어주고 액션을 취해줘야 할 사람들도 같은 교수들입니다. 증거 들고있다고 흘려도 아무 소용 없어질 수도 있어요. 아마 그 교수 엿 안먹을거예요. 똥 제대로 밟았구나 생각하고 그저 탈출하셔요.
얼마씩 해먹고도 기사 깔짝깔짝 나오다가도 그대로 묻히는 사람들 얼마나 많은데요. 학교에선 징계도 안받고 오히려 탄원서 모아서 갖다주고요. 왜 내가 학과장일때 이런 분란 일으켜서 난리냐는 말도 안되는 쿠사리는 기본이고요.
달려들었다가 더 상처받고 깨질까봐 걱정돼서 적어요. 현실은 그렇게 잘 돌아가지만은 않아서요.

2020.09.05

조언 해주신대로 최대한 안전하게 나가보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2020.09.05

이로 인해 심신이 시달리셨을 텐데 그동안 터지지 않고 견뎌냈다는 사실에 박수와 격려를 보내고 싶습니다. 살다 보면 상식이 통하지 않는 윗사람을 많이 보게 됩니다. 보수적인 수직관계인 공직사회가 대표적으로 그렇죠. 이러한 일이 2020년의 대학생들에게도 일어나리란 생각하지 못했는데, 글을 읽는 제가 참으로 분합니다. 부디 졸업하시기 전까지 참으시길 권해드립니다. 후에 소명하시는 것이 후배들에게 이러한 부조리에 시달리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줄뿐더러 본인에게도 이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23.08.27

그냥 탈출이 맞음

2023.10.24

20년도 글인데... 결말이 너무 궁금하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