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교수이직 해야하나..

2026.06.27

7

304

미국 내셔널랩에서 스태프로 일하고 있고 3년차입니다.

연봉도 꽤나 되고 (인터스트리만큼 안되지만 그리고 미국 컴공 교수님들만큼은 안되지만) 7시 출근 3시반 퇴근 으로 워라벨좋고 하는 연구재밋고 1년전에 집도 삿고 그렇습니다.

제가 학생가르치는거 흥미도 없고 재능도없고 그런데 한번씩 교수자리 난다고 지원해보라고 한국이든 미국이든 연락이 오더라구요.. 대부분은 제가 연봉깎고 가야할텐데 이거 이직이 의미있을까요?

물론 교수직이 학계의 최정점인건 알고 있습니다만, 이게 교수가되면 지금보다 바빠지는데 돈은 더 못벌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교수직의 장점도 있어서 (방학같은) 고민이긴합니다..

또 주변에 박사님들 말씀들어보면 내셔널랩에서 5년 이상있으면 교수로 이직하기 어렵다고 혹시나 교수에대한 생각있으면 그전에 이직하라고 하네요..

사실 교수가 주는 그 명예가 부러워서 조금 고민이긴합니다..

어떤길이 좋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6.06.27

랩에 있으니까 연구 실적은 엄청나게 쌓입니다.

2026.06.27

한국에 살고 싶으면 한국 교수직 들어오면 좋겠죠.(미국 교수직은 잘 모르겠심더)
그리고 연봉은 물가 고려해야하구요.
미국 연봉 1억이라면 우리나라 5000수준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x2 정도만 하심 될듯.
한국 교수들은 기본급은 막 엄청 높진 않지만, 본인이 하는거에 따라 상한이 크니, 빅데크에서 수십만 달러 버시다가 오는 경우 아니면 큰 차이가 없을 것 같다는게 의견입니다.
(물론 지사립급 학교 말고 ist급 연구중점대학이나 인서울 상위권 대학 기준)
NASA에서 정규직으로 수년 다니시다가 부교수급으로 이직하는 분도 봤구요, 뭐 그렇네요. 한국에서 자리 잡을 마음이 있다면야 크게 손해 아닙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6.06.27

이런 건 하브넷으로…
어차피 익명이라 QC는 안 되지만 그래도 풀이 달라서 답변에 깔려 있는 내공은 달라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