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김박사넷 흥미롭네요.

2024.01.08

0

267

김박사넷 존재는 예전부터 알았지만 이제야 제대로 들어와서 둘러보게 되었습니다.

전 한국 학/석 후 미국 박사유학을 와서 얼마전에 졸업했어요. 김박사넷 들어와보니 가물가물하던 한국 대학원 시절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흥미로운 점 첫째는 이용자들이 국내외 대학원을 막론하고 공대 계열 분들이 대부분이라는 점. 사회과학 계열 분들은 토론을 별로 안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단순히 수가 적어서 그럴까요?

두번째로 학벌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눈에 띄네요. 저도 학벌이 하나의 지표라고 생각은 하는데 미국 온 뒤로는 중요도가 떨어져서 관심이 많이 줄었습니다. 저처럼 지방대 나와서 미박 후 교수 되는 길도 충분히 있는데 대학원생의 학벌에 관심이 많은게 신기하고 다소 안타깝기도 하네요.

마지막으로, 김박사넷에서 미국 유학 패키지까지 제공하는 건 고무적이네요. 이용후기같은게 있다면 한번 살펴보고 싶네요. 유학이란게 워낙 케바케 사바사라서 과연 어떤 전략이 제시되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본인에게 잘 맞다면 미국 박사가 이상적인 선택지라는 건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아직 이곳의 방대한 정보를 다 못 보았지만, 국내 대학원 분위기나 사정은 제가 한국에서 석사 하던 5-6년 전과 크게 달라진 건 없는듯 하네요. (더 나빠지지 않았다면...) 또 미국 유학을 대하는 국내 분위기를 조금 알고싶어 처음으로 글 써봅니다. 새해에도 건승하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