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CS박사] 인터뷰 후 공식오퍼까지 무한한 기다림

2026.02.05

0

68

안녕하세요. 이번 사이클에 CS쪽 박사 유학을 지원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학생입니다. 평소에 글을 안쓰는데, 결과를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불안하고 일상생활에 집중이 잘 안돼서 조언을 얻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미국 학교 11군데 지원해서 인터뷰를 4곳 마쳤고, 몇몇 프로그램은 이번주 금요일쯤 합격 발표가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committee가 아닌 SoP에 적은 교수님들께서 메일로 인터뷰 요청을 해주셨습니다.

다른 분들은 인터뷰 막바지 쯤에 verbal offer를 받거나 교수님께서 강한 확신을 주셨다는 이야기가 종종 들려오는데,
저는 "오늘 대화 재밌고 좋았다." 혹은 "합격할만한 strong record를 갖고 있다. 그러나 합격여부는 내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건승을 빈다." 등의 애매한? 표현만 들은 상태입니다. 제가 인터뷰한 곳은 대부분 committee가 결정하긴 하지만, 인터뷰가 끝나고 2주 가량 되어가니 마음이 복잡해져서요.

합격한 지원자분들은 대부분 인터뷰 때 강한 signal을 받으신 편인가요? 아니면 인터뷰를 잘 마치고, 확신을 얻지 못한 상태로 기다리다가 학교로부터 official acceptance letter을 받은 케이스도 많으신지 궁금합니다.

주절주절 하소연 들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유학 지원하시는 분들은 꼭 원하시는 학교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