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막학기 재학중이구요.
yk에 학점은 4.1/4.5 입니다. 인턴은 제조업 관련 중소기업 1회, 대기업 1회 했습니다.
저는 화학공학 전공자고, 여러 분야의 ICT 관련 데이터 분석이나 AI 알고리즘 개발을 하는 것이 목표인 상황입니다.
사실 이번 1학기까진 취업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1학기 때 다른 기관에서 진행하는 데이터사이언스 교육을 듣고 인턴하면서 적용해보니까, 제가 바로 취직해서 이쪽 일을 하기에는 역량이 너무 뒤떨어지는 것 같더라구요. 뭔가 이 분야에서 깊게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대학원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지금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연세대학교 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과 대학원, 카이스트 AI대학원을 생각하고 있는데, 카이스트 AI대학원의 경우 내년 봄학기엔 입학은 못하고 가을학기에 입학해야되는 상황입니다.
만일 최종적인 목표가 제조업에서 데이터기반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업무를 진행한다고 할 경우, 어떤 대학원이 적합하고, 어디를 지원해야 할까요?? 합격가능성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의미가 없겠지만, 관련전공이 아니기에 저를 어필할 때, 도메인 지식을 잘 아는 장점으로 어필하는 것이 유효할까요?
또한, 찾아보니 카이스트의 AI대학원이 괜찮다는 평이 많더라구요(다른 대학원을 낮출 의도는 없습니다만, 검색을 해보니 카이스트 AI 관련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카이스트 AI대학원을 가는 것이 가장 나은 선택지라면, AI대학원에 직접 컨택해서 인턴을 하고 내년 가을학기 입학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주변에 관련된 사람이 없어 여기에 여쭤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1개
IF : 1
2021.10.12
학점도 높으시고, 도메인 지식이 있으시고, 화공이면 수리적 모델링 관련한 background도 있으실 것 같은데, 충분히 지원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다만, 어떤 학교를 가는 것보다 어떤 교수님 랩에 가는지가 중요합니다. 말씀하신 제조업 도메인 AI를 하는 랩을 하시는 분을 넓게 찾아보시고, 비단 AI 대학원 뿐만 아니라 CS, 산업공학, 화공과 랩들도 찾아보세요.
추가로 (남의 인생이라 얘기하는거지만…) 카이스트가 가을 입학이면 유학도 고려해 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2021.10.12
대댓글 3개
2021.10.12
대댓글 3개
2021.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