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내 대학교에서 자동차관련학과를 전공하고있는 3학년 2학기 학부생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졸업 후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고있어 이렇게 도움을 청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 스펙은 보잘 것 없지만 정리해보면
학점: 전체 3.97/4.5 전공 4.2/4.5
수상: 국내 자율주행대회 수상 3회 (KASA, 판교)
연구경험: 자대 자율주행 연구실 학부연구생 1년 활동
한국자동차공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 포스터 세션 발표
Ubuntu 및 ROS 사용 능숙
정도일 것 같습니다.
자동차공학회 오럴 세션에서 감명깊게 들었던 발표의 지도교수님께서 카이스트에 계신데 혹시 방학 중 인턴활동을 통해 희망하는 분야에 있어 기회가 된다면 미리 경험해보고싶다고 말씀드리면 실례일까요? 그리고 혹시 자율주행 전공하시는 석사과정 분들이나 박사과정 분들 계시면 알고계시는 랩실 중 괜찮은 곳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혹시 앞으로 1년간 제가 어떤 것들을 더 준비하면 대학원 진학에 유리할지도 여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19.12.20
인턴하겠다고 컨택하는 것은 실례가 아닙니다. 싫으면 싫다고 답장할테니까요.
카이스트쪽에는 전자과 권인소 교수님 연구실이 관련 분야에서 실적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은 기계과, 전자과, 전산과에서 모두 한발씩 걸치려 하는 분야라 세개 학과의 교수님들을 모두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구실 분위기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Ubuntu 및 ROS등 연구에 필요한 스킬을 얼마나 능숙하게 할 줄 아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차피 해당 지식은 미리 독학해봤자 연구실 가서 연구실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공부하는 것만 못하니, 연구실 컨택이 더 중요할 겁니다.
지금 수준에서 준비하실 수 있는 것은
1. 학점 올리기
2. 지금 하시려고 하는 연구실에 미리 비비기
가 가장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또한, 수상을 어떤 컨텐츠로 했고, 학부연구생을 하면서 어떤 연구를 했는지 스무스하게 말할 수 있도록 평소에 준비해 두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019.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