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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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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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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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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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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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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 교수 상대하는 법
2021.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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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대학원생 10명 넘어가면 5명은 그냥 논다고 생각하는거 같음. 이건 사실 회사도 비슷하지 싶고.... 교수입장에서 어차피 연구비는 빡빡안하고 내치면 김박사넷 오각형이나 줄어들테니 그냥 비용이라고 생각하고 두는것 같고 일하는 애들은 정해져 있음.
이렇게 방치되지 않으려면 일단은 똑똑하면 젤 좋겠지만 똑똑 안하더라도 뭔가 반응하고 교수랑 소통하려 해야하는데 학생들 보면 그걸 못한다.
그래서 개인미팅이나 뭐 하라고 했을때 별로라 한소리 들으면 교수를 피하고 안찾아가는데 그러다보면 잊혀짐. 그러다 문득 아 걔가 있었지.. 너 뭐하니? 이러면 지도를 못받아 한게 없으니 그럼 6개월간 한게 이거야? 이 악순환임...
절대 미팅때 깨졌다고 기죽지 말고 좀 어렵더라도 교수가 정확히 뭘로 깨는건지 알고.. 뭔가 반응을 해.
이게 학문적으로 탁월한 애들은 어차피 소수고.. 대부분은 반응 여부가 성공적인 적응을 가른다고 봄.
그리고 뻥치는거 있잖아.. 교수들은 연구실에서만 짧게는 10년 길게는 30년 넘게 있던 사람들이라.. 대충 말하는걸 들으면 뻥인지 아닌지 안다.
근데 교수가 넘어갈 성격의 뻥이 있고 아닌 뻥이 있는데 실험 안한걸 했다고 하는 뻥은 안됨. 공부 안한걸 하고 있다.. 정도로 뻐팅기는건 이건 인지상정 한두번은 넘어가는데 실험 안한걸 했다고하는 뻥은 걸리면 교수가 진짜 열받음.
그리고 나도 경험해봤지만 교수가 뭐라뭐라했을때 뭔소리하는지 모르겠는거.. 그거 나도 다 경험해봤고 교수도 자기가 뭔소리하는지 잘 모를때도 당연히 있는데 그 다음날 정도에 한번 더 가서 물어봐.. 그런데 교수가 잘 안나오면 이걸 못해서 결국 랩메니지가 안된다. 그런 랩은 그래서 교수가 아주 능력이 뛰어나지 않는한 퍼포먼스가 안남.
그래서 피해야하는 랩이 교수 인간성도 있지만.. 교수가 무슨 기러기거나 어떤 이유에서 학교에 잘 안나오는 교수는 평범 능력 석사는 진짜 거르는게 좋다. 3개월 전에 뭘 시키고 3개월간 돌만 푸다 나중에 너 내가 흙 푸랬잖아... 이러면 진짜 개망 ㅋ
처음에 대부분 삽질하는데 삽질 시행횟수가 일정하다체면 결국 교수 많이 만나는게 그 삽질하는 기간이 줌.
이렇게 방치되지 않으려면 일단은 똑똑하면 젤 좋겠지만 똑똑 안하더라도 뭔가 반응하고 교수랑 소통하려 해야하는데 학생들 보면 그걸 못한다.
그래서 개인미팅이나 뭐 하라고 했을때 별로라 한소리 들으면 교수를 피하고 안찾아가는데 그러다보면 잊혀짐. 그러다 문득 아 걔가 있었지.. 너 뭐하니? 이러면 지도를 못받아 한게 없으니 그럼 6개월간 한게 이거야? 이 악순환임...
절대 미팅때 깨졌다고 기죽지 말고 좀 어렵더라도 교수가 정확히 뭘로 깨는건지 알고.. 뭔가 반응을 해.
이게 학문적으로 탁월한 애들은 어차피 소수고.. 대부분은 반응 여부가 성공적인 적응을 가른다고 봄.
그리고 뻥치는거 있잖아.. 교수들은 연구실에서만 짧게는 10년 길게는 30년 넘게 있던 사람들이라.. 대충 말하는걸 들으면 뻥인지 아닌지 안다.
근데 교수가 넘어갈 성격의 뻥이 있고 아닌 뻥이 있는데 실험 안한걸 했다고 하는 뻥은 안됨. 공부 안한걸 하고 있다.. 정도로 뻐팅기는건 이건 인지상정 한두번은 넘어가는데 실험 안한걸 했다고하는 뻥은 걸리면 교수가 진짜 열받음.
그리고 나도 경험해봤지만 교수가 뭐라뭐라했을때 뭔소리하는지 모르겠는거.. 그거 나도 다 경험해봤고 교수도 자기가 뭔소리하는지 잘 모를때도 당연히 있는데 그 다음날 정도에 한번 더 가서 물어봐.. 그런데 교수가 잘 안나오면 이걸 못해서 결국 랩메니지가 안된다. 그런 랩은 그래서 교수가 아주 능력이 뛰어나지 않는한 퍼포먼스가 안남.
그래서 피해야하는 랩이 교수 인간성도 있지만.. 교수가 무슨 기러기거나 어떤 이유에서 학교에 잘 안나오는 교수는 평범 능력 석사는 진짜 거르는게 좋다. 3개월 전에 뭘 시키고 3개월간 돌만 푸다 나중에 너 내가 흙 푸랬잖아... 이러면 진짜 개망 ㅋ
처음에 대부분 삽질하는데 삽질 시행횟수가 일정하다체면 결국 교수 많이 만나는게 그 삽질하는 기간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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