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를 마치고 나면 학벌은 별로 의미가 없음

깜찍한 막스 플랑크*

2021.12.21

19

15610

대학원 입시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당연히 좋은 학교로 가는게 좋음.

왜냐? 좋은 실적을 쌓을 확률이 높거든. 그래서 입시생들 사이에서 서열 만들고 하는건 어느정도 이해됨.

근데 졸업한 사람이 학벌을 따진다? 이거만큼 한심한게 없음. 왜냐면 박사는 논문으로 말하거든.

논문 빠방한 연고서성한 박사가 논문 제대로된거 하나도 없는 mit박사 이길 수 있는게 이 바닥임.

양자역학으로 비유하자면 입시생이나 재학생은 아직 관측되기 이전 확률로 존재하는 친구들이고, 박사는 이제 관측되서 상태가 고정된거임.

관측되기 전에는 모집단의 평균수준 등으로 위치를 추측할 수밖에 없지만,

"졸업"을 통해 관측된 후에는 그 자체로 위치를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집단의 통계치는 별 의미가 없다는거임.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9개

기쁜 레온하르트 오일러*

2021.12.21

지잡출신 학부에 논문도 허접한 박사는요?
그런 사람도 학부 의미 없음?

대댓글 3개

깜찍한 막스 플랑크작성자*

2021.12.21

모르겠다 물박사들끼리는 학벌이 의미가 있을지도

2021.12.21

바보같은 질문 같지만 이게 어느 정도 생각해볼 점임.
요새 특히 이공계는 실적 엄청 강조하고 투명해져서 실적 많고 학벌 안좋은 사람의 임용이 늘은 건 맞고, 학벌 좋지만 실적 없는 사람은 임용 안되는 건 맞음.
하지만, 둘 다 실적이 비슷하게 좋거나 비슷하게 없는데 학벌 차이 확 나면 어느 직장이든 학벌 좋은 쪽으로 끌릴 수 밖에 없음.
여기서 학벌은 학부 비중이 큼.
결론적으로 학벌 비중이 줄긴 했지만 아예 없어진 건 아니니 실적으로 뒤집기 위해 열심히 하면 됨.

실적 비슷한데 학벌에서 차이나서 밀리면 그건 본인이 학벌때문에 밀린게 아니라 실적이 부족해서 밀린 거라 생각해야함. 학벌도 여러 요소 들 중 하나인데 다른게 다 비슷하면 누구라도 학벌 좋은 사람 뽑지 않겠나. 아예 안 본다는 건 거짓말이지. 그래도 현재 이공계 분위기 정도면 나쁘지 않은듯. 학벌 안보는 건 아닌데 실적을 더 중요시하는 정도니. 물론 연구를 하는 왠만한 학교 이야기임. 오히려 지방대는 학벌 더 따짐.
깜찍한 막스 플랑크작성자*

2021.12.21

그러게 나도 동의함

2021.12.21

spk내에서 인기랩이라는곳에서 학위받았지만 사실 실력/실적이 어나더레벨인사람은 솔직히 거의없습니다.
그리고 임용시에는 학부 가산점도 있고, 특히나 몇개대학의경우 학교/대학원 간판을 실적보다 더 열심히보는곳도 있습니다. (대체로 이사회에서)

대댓글 3개

깜찍한 막스 플랑크작성자*

2021.12.21

spk에서 평균정도 했으면 yk 평균보다는 실적이 좋은게 사실이긴 하니까.

근데 평균이라는 통계로 비교하면 그렇지만 개개인으로 보면 누군가는 평균보다 못했을거고 누군가는 잘했을텐데 그러면 학벌이 무의미해지는 순간이 오게되어있음
깜찍한 막스 플랑크작성자*

2021.12.21

그리고 제대로된 학교라면 실적 좋은 지원자가 왔을 때 학벌가지고 뭐라하는 곳은 거의 없음

h대가 좀 유독 그런걸로 알려져있긴 한데 일반적인 케이스는 아님

2021.12.21

실적이 중요하다는건 동의하지만, 말씀하신 제대로된 학교비율이 적은것도 사실이에요.
저희연구실에서 학부는 좀 안좋은곳이셨는데 대학원 어나더래벨 실적으로 졸업후 바로 가장가기 어렵다는 정출연가셨다가 임용된분있는데, 이사회에서 학부랑 해외포닥경력없는것갖고 엄청 꼬투리잡았습니다. 결국 학과측에서 이사람 꼭 뽑아야된다고 강력하게말해서 임용은됐지만 상당히 고전하신걸 보고 아직 그런학교가 엄청많다는건 맞는것같네요.
과기원정도나 실적을 중요시하지 웬만한 인서울 중상위권의 대부분의학교는.. ㅎㅎ

2021.12.22

이제 망해가는 대학들 넘치고 진짜 교수직 자체가 몇 안되는데(한번 임용되면 그사람들 계속하니), 앞으로 생기는 박사들은 정출연,대기업 이 두가지 길이 가장 흔할듯,,,지금도 가장 흔하기도하고,,

2021.12.22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대체 왜 mit박사가 연고대박사보다 물박사라는 가정을 하냐고; 같은 분야 spk랑 비spk도 급 존나 떨어지는거느끼는데 spk아닌곳에서 뭐 연구고 공부고 똑바로 하는 랩실 얼마나 될까?

대댓글 1개

깜찍한 막스 플랑크작성자*

2021.12.23

실제로 존재하니까 그렇지 그런 샘플이

2021.12.23

그렇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박사학벌도 좋을수록 좋아요. 부족하다 느끼면 다른 부분을 더 노력해야죠.

IF : 3

2021.12.24

학벌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기야 좋겠죠. 근데 그게 입사하고나서 결정적인 영향까지 끼치진 않습니다. 알아서 실력으로 보여주는거지 입사한 뒤에도 학벌로 편가르고, 학벌 때문에 망했네 이러는건 솔직히 피해망상에 가깝습니다.

2021.12.24

교수 채용 할때 보면 서류단계에서 대학급별로 점수가 따로 있을뿐더러, 채용단계에서 학벌 너무 낮으면 교수들이 반대하더라구요

2021.12.24

양자역학 비유 닉값ㅋㅋㅋㅋㅋ

2021.12.24

생각이 많아지네용

2021.12.24

진심으로 궁금해서 댓글 남깁니당...

서울에 있는 대학교를 졸업하고(생명쪽),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지거국 대학원(생명) 석박으로 들어왔는데...1년정도 생활을 하였고, SCIE(IF=5) 쓴상태입니다....
나름 박사는 실적이 중요하다 생각을 하는 편인데,
졸업후 , 포닥 생각이 있는데, 대학원 학벌로인하여 차질이 생기거나.. 하진 않겠죠?ㅠㅠ

대댓글 1개

2022.03.04

저 아는 분도 지거국 박사 마치시고 포닥 잘 가셨어요. 실적 좋으시면 포닥은 다들 알아서 잡아갑니다.

2023.04.30

전제부터가 잘못된것 같지만 뭐 그렇다 치죠
마치 서울대생이 고졸보다 멍청하고 성실하지 않을 확률을 말하는것같지만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